올 IAA의 심볼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Concept CLA Class였다. 전기-디지털 시대의 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의 비전을 정의했다. 새 메르세데스 벤츠 모듈러 아키텍처(MMA) 기반의 한번 충전 750 km 이상 주행이란 장거리 주행 효율성, 운영체제 MB.OS와 MBUX Superscreen이 아름답게 대시에 통합돼 제공하는 풍부한 디지털 경험, 라이다를 추가한 포괄적 센서 세트로 도시주행에 대한 새로운 레벨 2+ 애플리케이션과 레벨 3 OTA 업그레이드가 특징이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Concept CLA Class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엔트리급 모델의 완전히 새로운 전기화 시작입니다. 4도어 쿠페, 슈팅 브레이크, SUV 2종 등 4개 모델로 구성될 포트폴리오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세대에게 영감받아 더 편안하고 안전함에 대한 최첨단 기술과 함께 지속가능한 선택을 추구합니다. 이 ‘하이퍼마일러’는 WLTP에서 750 km(466마일)가 넘는 주행거리로 뮌헨에서 함부르크까지 한번 충전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전체 밸류체인의 CO₂ 배출량은 이전 아키텍처 대비 40% 이상 줄입니다.”
IAA Mobility가 열린 9월, 메르세데스 벤츠의 올라 칼레니우스(Ola Kallenius) 회장은 뮌헨 레지덴츠 아포테켄호프의 메르세드스 벤츠 파빌리온에서 Concept CLA Class를 공개하며 이렇게 말했다.
MMA 플랫폼과 2가지 배터리
완전히 새로운 메르세데스 벤츠 MMA 플랫폼에서 개발된 최초 모델인 Concept CLA Class는 양산 모델을 뒷받침할 차세대 전기구동 기술이 최대 하이라이트였다. 예상 주행거리가 750 km 이상인 전기 드라이브는 동급 차종의 벤치마크를 설정한다(이것은 약 12 kWh/100 km(5.2 mi/kWh)의 놀라운 에너지비다). Concept CLA Class는 리어휠 드라이브지만 모듈식 설계 덕분에 4 × 4 애플리케이션도 가능하다. 따라서 다른 세그먼트, 여러 사용 사례 모델에 맞게 확장 변형이 가능하다.
MMA 플랫폼을 위해 개발 중인 새로운 배터리 시스템은 고객이 두 가지 셀 화학 중 선택할 수 있는 모듈화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최상위 변형은 우수한 에너지 밀도를 위한 산화규소(silicon-oxide) 양극재를 특징으로 하고, 엔트리 모델은 인산철 리튬을 사용한다. 배터리 부피도 현저히 적다. 셀 모듈은 나사가 아닌 접착제를 사용해 고정되고, 결과적 구조는 기존 배터리 구성보다 가벼울 뿐만 아니라 더 단단해 안전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800V 구성은 소형 패키지와 낮은 냉각 요구사항으로 이어져 높은 수준의 전기 내구성을 제공한다.
고전력 250 kW DC 충전은 15분 내 최대 400 km(248마일)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MB.EDU
모터, 트랜스미션, 전력전자장치로 구성된 새로운 고효율 MB.EDU(Mercedes-Benz Electric Drive Unit)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개발했다. 모듈식 개념 기반의 이 ‘클래스 정의’ 장치는 다양한 모델 라인에 걸쳐 광범위한 성능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175 kW 영구여자동기머신(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achine)은 2단 변속기와 쌍을 이룬다. 실리콘 카바이드 인버터를 채용한 고성능 전력전자장치는 단일 프로세서에 모터 및 트랜스미션 제어 기능을 통합한다. MB.EDU는 전체에 걸쳐 높은 수준의 기능 통합으로 110 kg 미만인 컴팩트한 전체 패키지를 생성한다. 시스템 전반에 걸친 손실 최소화 노력으로 장거리 주행 시 배터리에서 휠까지 최대 93%에 달하는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한다.
지속가능성과 V2H
MB.EDU의 영구자석 모터는 이전 세대 대비 크게 낮은 중희토류 비율(0%에 가깝습니다)을 갖는다. 새 MMA 전기구동 시스템은 배터리 관련 순 탄소중립 제조에서 큰 진전을 이뤘다. 전지 생산이 순 탄소중립일 뿐만 아니라 음극재 생산도 그렇다. 이를 통해 회사는 셀의 탄소 배출량을 40%까지 줄인다. 원자재 생산 및 정제에 재생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배출량을 추가적으로 줄인다.
Concept CLA Class는 전기차와 에너지 그리드 간 네트워킹의 미래도 제공한다. 호환되는 양방향 DC 충전소에 연결되면 차량은 태양광 발전 에너지를 저장하있는 에너지 저장장치가 되고 역으로 에너지를 되팔 수도 있다. 모든 상황에서 지능형 양방향 충전 시스템은 차량이 정해진 출발시각에 고객 요구를 충족할 만큼 충분한 충전을 보장한다.
MB.OS
MB.OS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를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더 빠르고 적응력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촉진하고 고객에게 더 빠르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토록 한다.
새 MMA 플랫폼은 MB.OS에서 완전히 구동되는 최초의 플랫폼인데, Concept CLA Class는 고객 경험에 대한 MB.OS의 핵심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내부에 눈에 띄는 심볼을 넣었다(엔비디아의 고성능 수냉 칩). 인테리어를 지배하는 세 개 디스플레이가 통합된 Advanced MBUX Superscreen은 주변 조명, 사운드와 결합돼 몰입형 럭셔리 경험을 운전자와 승객에게 제공한다. 이 디스플레이 모두에 대해 다양한 테마를 갖춘 스타일은 높은 수준의 사용자 정의를 제공하고, 가상 비서와 3D 내비게이션이 풍부한 정보와 제안을 더한다.
사용자는 이 몰입형 세계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MBUX Collectibles 기능을 통해 고객의 NFT 지갑을 연결해 Mercedes-Benz가 큐레이팅한 개인 아트 갤러리를 만들 수 있다. MB.OS는 차량이 이동하는 동안 승객에게만 제공되는 다양한 비디오 스트리밍 옵션도 제공한다.
레벨 2+, 레벨 3 지원
Concept CLA Class는 도시 교통의 높은 복잡성과 안전 요구사항에 대한 미래의 SAE 레벨 2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라이다 감지 기술의 사용 준비가 돼 있어 차량 구매 후 OTA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MB.OS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성능은 라이다 등 포괄적인 센서 세트와 시스템 이중화를 지원하면서 레벨 2+, 레벨 3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