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izing the Development Process for SDV Through Virtualization and Collaboration
RemotiveLabs, 볼보에서 태어난 SDV 가속기
가상화와 협업 통한 SDV 개발 프로세스의 현대화
2025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페르 시구르드손     Per Sigurdson, RemotiveLabs CEO & co-Founder
 
'HW 의존성을 줄이고 통합 테스트를 첫날부터 가능하게 함으로써 개발자가 더 빨리 반복테스트를 하고 최신 SW 개발 방식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많이 들어본 이야기이지만, 볼보에 뿌리를 둔 SDV 전환을 가속하는 스웨덴 스타트업 RemotiveLabs을 요약하면 이렇다. 그것이 답이기 때문이다. RemotiveLabs는 이미 볼보, 미국의 대형 OEM을 고객 리스트에 올렸고, Capgemini, AVL 등과 협업하고 있으며, COVESA의 중요 일원이기도 하다.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페르 시구르드손과 이야기를 나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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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됐습니까? SDV 산업에서 회사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Sigurdson        
RemotiveLabs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설립됐습니다. 회사의 뿌리는 볼보(Volvo Cars)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사의 CTO인 알렉산더 필리포프(Aleksandar Filipov)는 자동차 업계에서 전통적인 도구들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에게 얼마나 부족한지 직접 경험했고 “전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반복 테스트하는 것을 좋아하죠. 하지만 제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었습니다. 

RemotiveLabs는 가상화와 협업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를 현대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해 HW 의존성을 줄이고 통합 테스트를 첫날부터 가능하게 함으로써 개발자가 더 빨리 반복테스트를 하고 최신 SW 개발 방식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SDV 개발 분야에서 RemotiveLabs는 전통적으로 하드웨어에 의존해 온 산업을 애자일(Agile), 가상화(Virtualization), 소프트웨어 우선(Software-First) 개발 방식으로 전환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RemotiveLabs의 CEO이자 공동 창립자인 페르 시구르드손과 CTO이자 창립자인 알렉산더 필리포프가 스웨덴 말뫼 사무실에서 팀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RemotiveLabs는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우선 접근 방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산업이 아직 SDV를 완전히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자동차 산업의 상태는 어떠하며, 어떤 과제들이 해결돼야 할까요?  
Sigurdson      
 현재 툴 체인의 투명성과 상호운용성 부족은 자동차 산업이 SDV를 완전히 수용하는 데 장애가 됩니다. 많은 기업이 소프트웨어 역량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툴링 뿐만 아니라 사고방식, 조직, 소프트웨어 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제 소프트웨어를 주도하고 변화를 겪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분절된 개발 환경과 고립된 툴들은 협업을 어렵게 만들며, 이는 비효율성, 중복된 노력, 그리고 리스크 증가로 이어집니다.

RemotiveLabs는 이 변화를 지원하는 도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통합 테스트의 Shift Left, 빠른 반복과 즉각적인 피드백, 그리고 소프트웨어 인 더 루프(SIL)와 하드웨어 인 더 루프(HIL)를 연결하는 등 사일로를 넘나드는 원활한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의 가상화 및 협업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개발자들이 일관되게 작업하고, 개발 단계별로 테스트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소프트웨어 우선 접근 방식을 통해, 우리는 팀들이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검증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엔드 투 엔드 워크플로를 촉진합니다.




RemotiveTopology는 저해상도(low-fidelity) 목을 사용해 첫날부터 통합 테스트가 가능하게 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리눅스 노트북에서 직접 테스트를 수행하고, 일반적인 CI 파이프라인에서 재사용가능한 테스트 스위트를 구축해 통합 커버리지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하드웨어에 비용이 많이 드는 단계로 이동하기 전에 가능한 많은 오류를 찾아냄으로써 HIL 장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통합 지옥(integration hell)’을 피할 수 있다.



RemotiveLabs는 CES에서 RemotiveTopology를 강조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RemotiveBroker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게 맞는 방향인가요? RemotiveBroker는 무엇이며, 회사와 자동차 산업에 어떤 의미가 있나요? 
Sigurdson      
 RemotiveBroker는 자동차 기술과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 간의 추상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자동차 프로토콜의 복잡성을 처리해 자동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당면한 도전 과제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RemotiveBroker는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두 가지 주요 제품인 RemotiveTopology와 RemotiveCloud의 핵심 구성요소로, 이 두 제품은 엔지니어들이 전체 차량 플랫폼을 협업해 시뮬레이션, 테스트 및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RemotiveTopology를 통해 우리는 개발자들이 통합 테스트를 Shift Left 하고, 더 빠르게 반복하며, 시뮬레이션과 가상화를 통해 하드웨어 의존성을 없애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뤘습니다. 이 플랫폼은 개발자 중심 플랫폼으로, 보는 모든 것이 스크립트화 될 수 있어 CI 파이프라인과 다른 도구들과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RemotiveCloud는 차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팀들이 협업할 수 있도록 해 이를 보완합니다. RemotiveTopology와 함께 이 제품은 개발자들이 전체 차량 개발 주기 동안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현대적인 생태계를 만듭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와 UX 팀은 클라우드에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더 빠르게 차량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노트북에서 중앙 컴퓨터에서 테스트를 실행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노드를 결합하고, 모든 작업을 중앙 CI 파이프라인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협업 디버깅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CES에서 우리는 이런 도구들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보여줬고 CTO인 필리포프는 “RemotiveTopology는 전체 차량 플랫폼을 협업해 모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여러 ECU 시뮬레이션을 노트북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엔지니어들에게 소프트웨어를 더 빠르게 혁신하고 개발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 간의 격차를 모의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까지의 환경을 통해 연결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데모는 우리의 개발 플랫폼이 SIL에서 HIL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게 해주며,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우선 개발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RemotiveLabs의 도구는 이미 Volvo Cars와 같은 업계 선두주자들에 의해 채택됐고, 그들은 RemotiveTopology를 사용해 차량 테스트를 가상화하고 개발 속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CES2025 데모는 목에서 행태 모델, 생산, 그리고 하드웨어까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어떻게 플랫폼 테스트를 더 일찍 시작할 수 있는지 보여줬다. 



RemotiveTopology는 어떤 솔루션인가요? 핵심은 무엇인가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나요? 또한, RemotiveBroker와 RemotiveCloud와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Sigurdson      
 RemotiveTopology는 개발자 중심 플랫폼으로, 전체 자동차 시스템을 가상화해 엔지니어들이 차량 플랫폼을 초기 단계에서 소프트 환경에서 모의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하드웨어 없이도 초기 통합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은 노트북에서 테스트를 시작하거나 CI 파이프라인에 소프트웨어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RemotiveTopology의 핵심은 실행가능한 사양을 생성하는 기능으로, 시스템 아키텍트들이 정적 요구사항 문서에 의존하는 대신 코드를 통해 기능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 인해 실행가능하고 공유가능한 플랫폼이 만들어져 개발 단계 전반에 걸쳐 협업을 지원하며, 팀들이 시작부터 명세, 검증 및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RemotiveTopology를 활용함으로써 고객은 개발 가속화, 차량 플랫폼을 첫날부터 테스트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팀들이 빠르게 반복 작업을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전체 플랫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협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된 플랫폼을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여, 하드웨어 플랫폼에 접근하는 데 따르는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연성을 보장합니다. 가상화된 환경에서 물리적 환경으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된 노드/ECU가 하드웨어 노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통신하므로, 시뮬레이션된 ECU와 생산 하드웨어 ECU를 혼합하는 것도 용이합니다.

RemotiveBroker는 차량 버스에서 모든 자동차 프로토콜을 읽고 쓸 수 있는 추상화 계층/소프트웨어 ECU/클라우드 연결 로거 역할을 하며, RemotiveTopology 내의 구성요소로 사용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ECU의 프로토타입을 만들 때 필요한 모든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RemotiveCloud는 차량 신호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팀들이 레코딩을 업로드하고 재생하며, ProtoPie와 Android Automotive와 같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스트리밍하고, 신호를 변환 및 공유하며, 오류를 공동 디버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내부 및 외부에서 원활한 협업을 촉진합니다.


차량 네트워크 및 ECU 개발 도구 회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맞나요? 어떤 솔루션과 경쟁하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차별화되고 있나요? 어떤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마지막으로, RemotiveLabs의 제품과 잘 연동되는 SDV 개발 도구 체인에는 어떤 솔루션들이 있나요? 
Sigurdson        
전통적인 도구들은 주로 하드웨어 통합과 검증과 같은 개발 후반 단계에 맞춰져 있으며, 종종 급격한 학습 곡선과 경직된 프로세스를 동반합니다. RemotiveLabs는 개발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우선시하고, 첫날부터 가상 테스트를 통해 차별화됩니다. 이는 하드웨어 의존도를 줄이고, 피드백 사이클을 가속화하며, 팀이 플랫폼 개발 전반에 걸쳐 테스트 케이스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팀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Vector나 dSPACE와 같은 후반 단계의 하드웨어 테스트 도구를 대체하지 않지만, 전통적으로 고가의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많은 테스트를 Shift Left 합니다. 우리의 도구를 사용하면 팀은 시스템 수준에서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협업으로 성숙시키고, 그런 다음 물리적 트윈인 차량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완전히 테스트된 소프트웨어를 원활하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자동차 개발에서 중요한 변화를 나타내며,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 사이의 격차를 연결하고, 엔지니어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시대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Volvo와 같은 대형 고객의 채택은 RemotiveLabs와 같은 스타트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의 채택이 RemotiveLabs의 기술, 경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다른 주요 OEM과 티어 1 회사들은 어떤 곳들이 있나요? 
Sigurdson      
 Volvo Cars에서 분사된 RemotiveLabs는 그들의 지속적인 지원 덕분에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Volvo Cars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우리의 툴을 채택한 것은 우리의 비전을 검증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피드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업계 리더들과의 협업은 우리 툴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신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Volvo Cars를 비롯한 선도적인 사용자들 외에도, 저희는 미국의 대형 OEM 중 하나를 고객 목록에 포함하고 있으며,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개발 및 테스트에서는 Profilence와의 파트너십P3 사용 사례를 통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CapgeminiAVL과 함께 자율주행 테스트 솔루션과 자동화된 테스트 분야에서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COVESA 커뮤니티의 중요한 일원으로, BMW와 Bosch와 함께 SDV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이니셔티브인 차량 신호 사양(VSS) 등을 정립하고 있습니다. 이런 협업 생태계는 파트너들과 함께 SDV 개발의 미래를 형성하고, 차량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방적이고 투명한 접근 방식을 촉진하며, 업계의 새로운 사실상의 표준을 제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RemotiveLabs의 도구를 사용해 Usage Mode의 토폴로지를 시뮬레이션합니다. Docker 컨테이너 설정을 통해 개발자들은 실제 HIL(Hardware-in-the-Loop) 장비와 유사한 환경에서 코어 컴퓨터 기능을 일찍부터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피어 올로프 호칸손(Par-Olof Hakansson), Volvo Cars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결국 ‘개발 주기를 단축한다’고 요약할 수 있을까요? 고객들이 귀사의 솔루션을 통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보고 있나요?
Sigurdson      
 우리는 젊은 회사라 아직 전체 플랫폼 개발 주기를 거치지는 않았지만, 업계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과의 모든 협업에서 협업과 개발 속도의 향상에 상당한 진전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레거시 OEM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 즉 SOP가 지연되는 이유는 플랫폼 통합이 늦게 이뤄지고, 사일로로 인해 협업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SIL과 HIL은 종종 별도의 조직에 속해 있으며, 별도의 툴 체인과 제한된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철학은 간단합니다. “개발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툴을 제공하고, 의존성을 줄이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간의 격차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2025년에는 협업을 확장하고, 업계가 소프트웨어 우선의 미래를 받아들이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RemotiveLabs의 OEM, 티어 1 고객, 그리고 COVESA와 같은 SDV 표준화 이니셔티브와의 협업에서의 역할과 기대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주세요. 
Sigurdson      
 전통적으로 느리게 움직이는 산업에서, RemotiveLabs의 주요 목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결과를 빠르게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는 OEM, 티어 1 서플라이어, 또는 기술 회사의 일원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도구를 설계할 때 의존성을 줄이고, 워크플로를 간소화하며, 협업을 촉진해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COVESA와 같은 커뮤니티 이니셔티브에서는 그것을 단순한 포럼 그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와 자동차 산업의 문제를 이해하고 변화의 방향을 이끌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협업의 공간입니다. 우리에게 COVESA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함께 산업 전반의 장애물을 해결하고, SDV에 대한 새로운 사실상의 표준을 수립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OEM과 티어 1과의 협업은 각자의 개발 필요를 해결하고 소프트웨어 우선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COVESA와 같은 이니셔티브에서 우리의 역할은 업계 전반에서 협업과 혁신을 강조하며, 우리 솔루션이 새로운 접근 방식과 일치하고 상호운용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COVESA 이야기가 나와서 그런데, 혹시 간과될 수 있는 방법론이나 다른 사례를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Sigurdson        
물론입니다! RemotiveLabs와 Profilence의 협업은 전문성을 결합한 1+1=3 시너지 효과를 잘 보여줍니다. Profilence의 장기적인 품질 보증 솔루션과 RemotiveLabs의 플랫폼을 통합함으로써 실제 사용자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재현하고, 차량 신호를 인포테인먼트 품질 보증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포괄적인 품질 분석을 가능하게 해 지속적인 안정성과 성능 평가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의 공동 노력은 인포테인먼트 품질 테스트에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며, 제조업체들이 자신 있게 우수한 품질의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Profilence와 RemotiveLabs는 인포테인먼트 품질 테스트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한다. 사용자 행동과 차량 신호를 결합해. RemotiveLabs는 기술 파트너인 Profilence와 함께 CarHMI에서 품질 인포테인먼트 테스트의 새로운 기준을 시연하며, 장기 사용에서만 발생하는 오류들을 찾아낸다. RemotiveLabs의 도구는 기록된 차량 데이터나 실시간 차량 데이터를 선호하는 환경, 앱 또는 시스템에 입력해 실제 데이터를 사용한 초기 테스트, 프로토타이핑 및 UX 디자인 검증을 가속화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인포테인먼트 품질 위한 사용자 행동과 차량 신호 결합



주요 제품에 대한 로드맵은?  
Sigurdson        
우리의 로드맵은 RemotiveTopology와 RemotiveCloud와 같은 주요 제품을 강화해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우선 개발을 간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기능 추가, 다른 툴과의 통합, 배포, 구성 및 사용의 단순화를 포함합니다.

조금 더 긴 시각에서 보면, 우리는 OEM들이 전체 SDV 플랫폼을 가상으로 협업해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드웨어가 제공되기 전에 가상으로 플랫폼을 테스트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우리는 만들어진 차량이 우리의 플랫폼에서 생성된 “물리적 쌍둥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의 반대 순서가 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표준화와 상호운용성을 추진하는 데 헌신하고 있으며, 고객의 더 빠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LLM 기반 데이터 과학 기능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제품은 전통적인 자동차 개발과 현대적인 자동차 개발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며, 더 빠른 혁신과 더 나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가능하게 하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AEM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Sigurdson      
 한국은 혁신의 최전선에 있으며, 우리는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한국의 기술 산업 리더십에 깊은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RemotiveLabs에서는 모빌리티의 미래가 소프트웨어 중심이라고 믿으며, SDV로의 전환을 단순화하고 가속화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AEM 독자들에게 드리고 싶은 메시지는, 현대 소프트웨어 방식이 자동차 산업에 가져오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라는 것입니다. 협업, 초기 테스트, 가상화 등을 우선시함으로써, 우리는 혁신을 이끌고 품질을 개선하며, 이전보다 더 빠르게 대담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의 비전 있는 인재들과 함께 SDV 개발의 미래를 함께 shaping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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