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The Strong Connection Between the Driver and the Car
세렌스AI: 운전자와 차의 강한 연결에 대해
2025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안병현 대표, ByungHyun An, VP & Regional Business Leader, Korea, Cerence AI

AI 기술은 차내 음성 경험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줬지만, 결국 이것을 완성하는 것은 자동차를 아는 사람일 것이다. 그것은 친구, 연인과의 이야기하는 느낌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전기차 충전이나 주차와 같은 일상적인 조작, 미래의 확장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환경까지 고려한 개인화된 편리와 브랜드의 정체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세렌스 AI가 음성비서의 페르소나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개인화를 가능하게 하며 운전자와 차의 강한 연결을 만들어가고 있다. 

글 | 한상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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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보면 뉘앙스(Nuance), 세렌스(Cerenc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간 관계에서 어떤 주요 변화가 있었고, 이것이 세렌스 AI(Cerence AI)의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An      
 Cerence AI는 이전에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스(Nuance Communications)의 자동차 부서였으며, 2019년 10월 독립적인 기업으로 분사했습니다. 이후 뉘앙스는 2022년 3월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됐습니다.
독립 기업으로서 Cerence AI는 차내 AI 어시스턴트 혁신에 주력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협력해 생성형 AI 및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솔루션을 도입하며 차내 에이전트형 AI 인터랙션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CaLLM™ Edge’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Microsoft의 소형 언어 모델(Phi-3 SLM) 제품군과 우리의 방대한 자동차 데이터를 결합해 차량 헤드유닛에 직접 임베디드되는 고도로 특화된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CaLLM™ Edge는 OEM이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안정적이고 빠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용 효율적인 AI 솔루션입니다. 특히, 네트워크 연결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PC, 스마트폰, 차량에서 음성 서비스가 보편화되었습니다. 현재 ChatGPT와 같은 LLM은 Cerence AI에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An        
생성형 AI와 LLM은 차내 경험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사용자의 의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추론 능력을 강화하고, 보다 지능적이고 확장된 기능을 제공해 막다른 상황을 피할 수 있으며, 차량의 센서 및 데이터 등의 맥락적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Cerence AI에서는 독자적인 클라우드 및 임베디드 언어 모델을 전략적으로 조합해 이런 혁신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언어 모델 제품군인 CaLLM™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차세대 차량용 AI 플랫폼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CaLLM™은 일반적인 LLM이 제공할 수 없는 높은 정확도, 문맥적 연관성, 개인화된 차내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또, ChatGPT와 같은 일부 다른 회사의 LLM을 선택적으로 활용해 보다 일반적인 지능을 추가하지만, 자동차 사용사례에 맞춰 속도, 비용 효율성,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가드레일링을 통해 상호작용을 관리합니다.








Cerence AI만의 독보적인 위치는 무엇이며, 다른 기업들이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An      
 Cerence AI는 거의 모든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깊은 파트너십, 독보적인 자동차 데이터셋, 그리고 광범위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일반적인 음성비서 솔루션과 차별화됩니다. 
우리는 25년 동안 차량 시스템에 깊이 통합된 자동차 등급의 솔루션을 제공해 왔으며, 다수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계 전문성과 글로벌 접근성을 결합해 자동차 제조업체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진정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진정한 ‘자동차 네이티브’ 기업으로, 고객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며, 자동차 개발 일정과 프로세스에 맞춰 실행할 수 있는 깊은 이해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 우리는 엔드투엔드(End-to-End)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점에서 독보적입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 입력에서 소음을 제거해 깨끗한 음성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사운드 처리기술과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차내 음성비서를 통해 브랜드 고유의 목소리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계 최고의 음성합성(Text-to-Speech)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차량 외부에서도 혁신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erence Exterior Vehicle Interaction’ 기술은 외부 마이크를 활용해 차 외부에서 음성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트렁크를 닫거나 조명을 켜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Cerence Emergency Vehicle Detection 기술을 개발해 응급 차량의 사이렌 소리를 감지하고, 그 방향을 분석해 운전자에게 경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술은 차량이 점점 더 자율주행화됨에 따라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차가 긴급 차량이 접근하는 방향을 인식하면 자동으로 음악 소리를 줄이고, 운전자에게 주의를 환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람처럼 더 자연스럽게 소통하려면 감정의 인식, 표현, 그리고 다양한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SDV, 그리고 사용자 경험이 중요시되는 시대에 Cerence AI의 솔루션은 어떻게 자동차를 더욱 우리의 친구로 만들고 있나요?    
An        
우리는 차량이 보다 개인화되고 지능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진정한 차내 동반자를 만들어 줌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가 운전자와 더욱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erence Assistant’는 AI 기반의 개인화 기능을 갖춘 차내 어시스턴트 플랫폼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차가 운전자의 선호도와 감정적 ‘지문(fingerprint)’을 학습하고, 이에 맞춰 응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AI는 단순히 단어나 신호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의 맥락과 운전 상황을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배고프다”고 말하면, 차는 운전자의 선호도, 현재 위치, 그리고 시간대까지 고려해 가장 적절한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erence AI의 포트폴리오는 ‘Audio & Communication’과 ‘Conversational & GenAI’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이며, 그 외 주요 솔루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n        
우리는 모든 솔루션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직관적이고 개인화된 운전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onversational AI & GenAI와 관련해 Cerence AI는 차량 지능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며, 음성기술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해 운전자와 자동차 간 상호작용 방식을 완전히 혁신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AI 솔루션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브랜드 고유의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보다 개인화되고 즐거우며 생산적인 주행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CaLLM 언어 모델 제품군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플랫폼을 통해 차내 어시스턴트를 더욱 대화형, 맥락 중심, 그리고 강력하게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Audio & Communication은 모든 상호작용의 기반이 되는 요소로, 차내에서 외부 소음이나 방해 요소에도 불구하고 선명하고 높은 품질의 오디오 환경을 보장하는 데 집중합니다. 여기에는 Speech Signal Enhancement가 포함되는데, 이는 마이크 입력에서 소음을 제거하는 일련의 사운드 처리기술로, 운전자와 탑승자 음성을 보다 명확하게 인식하고 자연어 이해 엔진에 전달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도메인과 상용화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고객과 협력할 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n      
 Cerence AI는 차내 경험이 자동차 제조업체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장하는 요소가 돼야 한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OEM과 긴밀히 협력해 그들의 고유한 비전을 이해하고, 이를 맞춤형 솔루션으로 구현합니다. 우리의 유연한 제품은 AI 어시스턴트의 음성 및 페르소나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개인화를 가능하게 하며, OEM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됩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차량 간의 더욱 강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은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었지만, 우리는 자동차 경험을 향상시키는 혁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면밀히 분석하며, EV 충전이나 주차와 같은 일상적인 작업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HMI의 주요 주제 중 하나는 ‘그 범위가 자동차를 넘어 확장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Cerence AI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미래의 Cerence AI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An       
 우리는 미래에 음성인식 및 상황인식이 가능한 AI 솔루션이 사람들이 주변 기술을 사용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의 차세대 플랫폼은 음성과 터치모드를 결합해 진정으로 전체적이고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운전자는 자신의 선호도와 상황에 따라 음성명령과 터치 상호작용을 쉽게 전환할 수 있어, 편리함과 도로 위의 안전을 모두 강화하는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창출합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향상된 멀티미디어 옵션을 제공하고, 운전자의 차 안에서 거실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려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우리는 자동차와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비용에 민감하며, 다양한 지역에 맞게 커스터마이즈되면서도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Cerence AI는 이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An      
 우리는 각기 다른 요구와 예산을 가진 글로벌 시장의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술은 유연하게 설계돼 현지 언어, 방언, 그리고 억양을 수용할 수 있어 명확한 의사소통과 정확한 음성인식을 보장합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지역별 컨텐츠, 서비스, 그리고 선호사항을 통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운전자가 어디에 있든 진정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재 어떤 자동차 모델들이 최고의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요? 아니면 Cerence AI가 강조하고 싶은 모델이 있나요?     
An        
우리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협력해 그들의 필요에 맞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각 애플리케이션은 고유하므로, 각각의 고객층에 맞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AEM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An      
 Cerence AI는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운전자를 파트너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주요 언어만큼이나 한국 시장을 위한 언어 지원을 열심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한국의 주요 OEM과 협력하고 그들 시장에서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의 모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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