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출시된 이타스 INCA V7.1의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새롭게 탑재된 다양한 기능과 개선된 성능은 차량에서 전자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타스 INCA V7.1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소제
- 대규모 ECU 프로젝트 작업을 수월하게 처리
- 멀티코어 PC의 컴퓨팅 파워를 최대한 활용
- 확장된 디스플레이 옵션을 갖춘 새로운 고성능 오실로스코프
- 캘리브레이션 데이터 기록과 진행 중인 실험 데이터를 동시 비교
- MDA에서 GPS 데이터를 지도 위에 디스플레이 가능
- 여러 개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모듈을 동시 활용
- 새로운 이타스 하드웨어 모듈 ES415, ES583, ES930 및 RTPRO-PC 솔루션 지원
- 하드웨어 통합을 위한 제네릭 인터페이스 제공
|
정식 출시된 INCA V7.1의 개발 핵심 이슈 중 하나는 시스템 성능의 향상이었다. 이는 많은 측정 및 캘리브레이션 변수들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ECU 프로젝트의 처리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다. 이제 INCA 실험 환경은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월등히 빠른 속도로 열 수 있으며, 변수 선택 대화상자의 조작 속도 역시 눈에 띄게 빨라졌다.
INCA V7.1은 데이터 수집 시 멀티코어 PC의 사용 가능한 모든 프로세서 커널을 활용한다. 새로운 INCA 오실로스코프 화면 출력은 PC의 그래픽 어댑터가 담당해 메인 프로세서의 부담을 덜어준다. 레코딩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측정 파일의 색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측정 데이터 분석기(MDA) 내에서 해당 데이터를 열거나 조작하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다.
편안하고 안락한 실험 수행
INCA V7.1 실험 환경에 통합된 새로운 오실로스코프는 아날로그 측정값을 여러 개의 수평 스트립으로 분리해 다양한 시그널을 그룹으로 묶어 여러 수직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나눠서 보여 줄 수 있다(그림 1). 또 동적 축(dynamic axes)은 현재 측정되고 있는 값에 맞춰 자동으로 축 높이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오실로스코프에서 항상 측정 범위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의 디스플레이 화면은 측정 데이터의 분석을 위해 측정이 진행 도중 멈춘 후 스크롤 백 해 볼 수 있다. 이때 커서를 활성화시켜 오실로스코프 화면에 남아 있는 측정치에 대한 신속한 평가를 할 수 있다. 분석 모드를 벗어나면, 현재 측정값으로 다시 자동으로 디스플레이된다.
INCA V7.1은 사용자가 실험 환경과 캘리브레이션 데이터 관리자(CDM)를 동시에 열어, CDM에 있는 현재 Working 캘리브레이션 데이터를 Reference 페이지의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CDM 내 여러 개의 Working 데이터 셋을 현재 실험 환경에서 열어 캘리브레이션 하고 있는 데이터와 동시에 비교 또는 복사하는 작업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INCA V7.1을 사용할 경우, 측정 변수에 더불어 다양한 캘리브레이션 파라미터 값 역시 하이라이트 색상을 이용해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실험 환경에서의 공간 절약을 위해, 물리적 측정 단위의 디스플레이를 측정 및 캘리브레이션 테이블에서 토글 키로 껐다 켤 수 있다.
새로운 하드웨어 옵션
INCA V7.1은 이타스는 물론 제 3의 업체가 공급하는 수많은 종류의 새로운 하드웨어 모듈을 지원한다. 이러한 다목적 통합 하드웨어로는 새롭게 출시된 ETAS ES583 USB FlexRay 인터페이스와 ETAS ES930 Multi-I/O 모듈이 있다. 이 중 ES930 Multi-I/O 모듈은 모든 종류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출력을 지원한다. CAN 인터페이스 장비는 Kvaser의 다양한 하드웨어와 함께 Vector Informatik의 새로운 모듈까지 지원한다. 새로운 INCA-HWI.DK 인터페이스의 출시로 특정 고객 또는 파트너에 맞춰 제작된 장치들의 통합을 위한 제네릭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
MDA에서의 GPS 데이터 시각화
측정 데이터 분석기(MDA)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은 GPS 데이터의 디스플레이 기능이다. 도로 테스트의 경로 정보를 지도 위에 나타내 주는 방식이다(그림 2). 이를 위해, 라이센스가 필요 없는 OpenStreet-Map 파일이 사용된다.
측정 데이터의 레코딩 파일에 사용 중인 측정 하드웨어 정보 및 펌웨어 버전에 대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게 기능이 확장됐다. INCA는 이 정보를 MDF4 형식의 측정 파일에 저장시킨 다음 MDA에서 디스플레이한다.
이와 함께 새로운 MDA는 사용자 캘리브레이션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개선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툴 옵션에서 이벤트 기록의 오실로스코프 디스플레이 기능을 토글 키로 껐다 켤 수 있으며, 표준 인크리먼트(increment)를 분석 커서를 이동에 적용할 기본값으로 지정 할 수도 있다.
표준 적합성
INCA V7.1은 차량의 Bus 및 ECU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술(description) 표준, Fibex V3.1.1 과 XCP V1.1을 지원한다. CAN 모니터링과 관련해, INCA는 이제 DBC 파일에 더불어 AUTOSAR 시스템 설정 템플릿 V3.1 및 V3.2까지 지원한다. ASAM MCD-2 MC 키워드 ‘VIRTUAL’의 사용으로 가상 측정 변수를 A2L 파일의 기준에 따라 저장할 수 있게 됐으며, 이러한 변수의 정의는 INCA와는 독립적으로 이뤄진다.
이타스 ODX-LINK를 이용한 진단
INCA의 진단 Add-On ODX-LINK를 사용하는 경우, 설정에 필요한 노력이 현저히 감소한다. 새로운 ODX-Link는 이제 연결된 ECU의 OBD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설정한다. 또한 ODX 파일로부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파라미터를 가져오기 때문에 더 이상 A2L 파일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실험 환경에서는 스냅 샷 기능이나 버튼 클릭 한번으로 ECU로부터 모든 OBD 진단 값들을 자동으로 읽어올 수 있다.
래피트 프로토타이핑
ETAS INCA-EIP Add-On을 설치하는 경우, 래피트 프로토타이핑 작업에도 INCA를 사용 할 수 있다. 가장 최근 버전의 INCA-EIP는 여러 개의 연결된 프로토타이핑 모듈을 동시에 지원한다. 또 일반 PC를 실시간 기능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타깃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RTPRO-PC 소프트웨어 역시 지원 가능하다. 이타스가 새롭게 출시한 INCA-VLINK와 INTECRIORLINK 블록셋은 Simulink에서 모델 기반의 코드 생성을 지원한다. 생성된 코드는 표준 윈도우 PC 또는 이타스의 프로토타이핑 타깃에서 실행될 수 있는데, 어디서 실행이 되든 INCA-EIP V7.1은 친숙한 측정 및 캘리브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현지 제품시연
이전 버전들과 마찬가지로, INCA V7.1은 다른 INCA 버전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를 해 유효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에게는 무상으로 업데이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예정이다. INCA V7.0 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라이선스 파일은 INCA V7.1과 사용할 수 있다. 보다 상세한 제품 설명이 필요하다면 이타스 전문 엔지니어가 제품 소개 시간을 마련할 것이다. AE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