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AS INCA 터치 디스플레이
차량 내 ECU 캘리브레이션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도로변 정차는 시간 낭비와 위험을 초래한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이제는 향상된 안전성 척도를 프로세스에 도입해야 할 때이다. ETAS가 새롭게 출시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iSee는 차량 운행자가 테스트 주행 중 도로 위에서 시선을 떼지 않고도 손가락 하나로 ETAS INCA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테스트 주행은 많은 비용을 요한다. 따라서 테스트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오직 한 명의 엔지니어가 하나의 테스트 주행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해당 엔지니어는 전문적인 운전 스킬을 갖춰야 할 뿐만 아니라 INCA 전문가이기도 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INCA 전문가를 파견해 테스트 주행을 시행하도록 하느냐, 아니면 테스트 주행 담당자를 교육시켜 INCA 전문가로 만들어 효율성을 높여야 하느냐 하는 것이다. iSee를 이용하면 이런 문제는 애초에 생각할 필요도 없다.
직관적 UI 통한 INCA 접속
KISS(Keep it simple, stupid: 단순하고 미련하게)는 오랜 사용으로 효과가 입증된 디자인 원칙으로 iSee가 일관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준이기도 하다. INCA와 같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툴을 다이내믹한 환경에서 사용하려면, 사용자 친화적이면서도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UI)의 사용은 필수불가결한 전제 조건이다.
실용적인 단순함은 차치하더라도, iSee는 INCA의 모든 기능에 대한 접속을 제공하며 INCA가 필수적인 측정 및 캘리브레이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정 INCA 시험에 선정된 모든 변수는 위젯에 할당된다. 사용자는 차량의 계기판(instrument panel)을 묘사하는 그래픽 구성요소들을 미리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iSee에 자신만의 고유 위젯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미 정의된 그래픽 구성요소들을 모아 사용자 맞춤형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데에는 30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모든 종류 윈도우 PC 지원하는 하나의 솔루션
데스크톱 PC이든, 노트북이든, 태블릿 PC이든, iSee는 INCA와 .NET Framework 4.0만 설치돼 있으면 모든 종류의 윈도우 PC에 탑재할 수 있다. 또한 iSee는 ETAS의 ES720 주행기록장치와 호환이 가능하다. 이 applicable 가상 네트워크 컴퓨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심지어 iOS 혹은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하는 태블릿 PC나 스마트폰까지도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iSee는 USB 동글에서 직접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떠한 추가 설치도 요구하지 않는다. 또한 사용자는 동일한 유저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iSee를 사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차량이 바뀜에 따라 요구되는 구성(configuration) 노력은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터치스크린에 최적화된 설계
iSee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터치스크린을 겨냥해 설계됐다. 유저 인터페이스는 차량의 온보드 통합을 촉진하는 화면 크기(대각선 기준) 7~10인치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돼 있다. VGA, USB, 심지어 무선 연결까지 포함하여 디스플레이 화면과 PC간 혹은 디스플레이 화면과 주행기록장치 간 다양한 연결이 가능하다. ETAS의 iSee에는 흡착기와 거치대가 달린 7인치 USB 터치스크린이 포함돼 있어 테스트 주행을 단시간에 끝낼 수 있다.
ES720 주행기록기와의 연계 배포
iSee의 지원을 받을 경우, ES720 모듈은 주행기록장치에서 인터랙티브한 미니컴퓨터로 그 용도가 전환된다. iSee의 사용으로, 운전자는 차량 내 실제 위치가 어디이든 캘리브레이션, 측정 데이터 디스플레이, 측정 데이터 기록의 시작 및 정지, ES720 모듈과의 인터랙션이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ES720 모듈 및 연계된 측정 하드웨어의 상태는 언제든 표시가 가능하다.
ES720과 iSee의 간편한 통합을 위해, ETAS는 견고한 USB 허브, 연결 케이블, 스피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액세서리 구성품들은 숙련된 ES720 사용자들과 함께 연속적으로 진행하는 ETAS의 실용성(practicability) 테스트를 거쳤다.
요약
iSee는 도로 테스트 도중 테스트 엔지니어가 차량 및 차량 내 온보드 전자장치로부터 측정한 값을 모니터하고 기록할 수 있게 해주며, 전자제어장치 및 회로의 파라미터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프랑스 보쉬(Bosch)의 디젤 가솔린 시스템 부서에서 파워트레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전자제어장치(ECUs)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스페인에서의 도로주행 테스트를 통해 iSee 기반의 손쉬운 사용자 통제성(controllability)을 확인한 바 있다. 운전 조수의 동석 없이는 주행 중 오픈 랩톱 컴퓨터를 소지할 수 없었던 테스트 운전자들은 iSee의 배포로 시간낭비와 위험이 따르는 잦은 도로변 정차를 하지 않아도 됐다. 운전자들은 유저 인터페이스의 쉽고 빠른 구성과 더불어 ETAS가 제공하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의 우수한 품질을 높이 평가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iSee는 전 세계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의 평가를 받고 있다. ETAS 담당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추가적인 평가 역시 받아볼 수 있다. AE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