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설립된 SEMA(Specialty Equipment Market Association)는 7,094개 회원사로 구성된 연간 365억 달러 규모의 특수차량 산업분야를 대표하는 단체로서 특수차량 부품산업에 대한 연구, 동향, 시장 성장 등에 관한 공인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수차량 산업은 멋진 외관뿐 아니라 성능, 편이성, 안정성 등을 갖춘 승용 및 레저 차량용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07년 『SEMA Show』에는 크라이슬러의 Mopar라고 하는 언더그라운드 디자인 팀에 의해 설계된 Dodge Avenger Tuner Stormtrooper가 전시되었다. 이 차량은 튜닝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ETAS 사의 Measuring & Calibration 소프트웨어인 INCA가 설치되었다.
언더그라운드 디자인팀 Mopar는 사내 자동차 마니아들의 모임으로 근무시간 외에 시간을 할애하여 이번 SEMA 출품용 차량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2002년부터 시작된 이 팀의 디자인 원칙은 맞춤화된 양산 차량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실현하는 것이다.
크라이슬러 LLC의 Jeep/트럭 디자인 부분 랄프 길(Ralph Gills) 부사장의 감독 하에 Mopar 디자인팀은 새로운 개념의 차량을 만들면서 성능 좋은 부품과 액세서리, 맞춤형 설계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했다. 길 부사장은 SEMA 컨셉트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재료를 담당하는 Shop(플라스틱, 철재, 목재 등), 디자인 부서, Mopar 성능 엔지니어링 팀 등 5년 이상 여러 팀의 다양한 노력과 열정이 있었음을 강조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2008년 Dodge Avenger Tuner Stormtrooper는 기술적인 우수성과 기분 좋은 성능,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추구한 정교하게 디자인된 세단이다. 기술적으로는 스타워즈의 Stormtrooper 의상에서 영감을 얻은 유기적인 특성을 반영했다. Avenger Stormtrooper는 전체적으로 기술, 레이싱, 편안함, 성능의 융합을 상징한다. 디지털로 튜닝된 4-liter V-6 엔진이 내뿜는 부드러운 파워, AWD 파워트레인, 스티어링 휠 패들 시프트를 갖춘 6단 자동변속기, 지상고와 댐핑 값을 튜닝할 수 있는 KW custom 서스펜션 등이 이 차의 특징이다.
Avenger Tuner 기술의 중심에는 INCA가 있다
정교한 드라이버/튜너를 향한 혁신적인 기술에는 두 개의 Azentek 모바일 PC(1.8 GHz Core Duo 프로세서, 2 Gb RAM)가 사용되었다. 하나는 앞쪽 대시 중앙에, 다른 하나는 뒷좌석 중앙 콘솔에 설치되었다. 운전자는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여 차량 네트워크 도메인의 주인이 될 수 있다. ETAS INCA 소프트웨어와 인터페이스 장비인 ES590, 또 개발용 ETK11 ECU가 엔진과 연결되어 정교한 튜너가 차량의 성능을 조정할 수 있는지, 그리고 현재의 작동상태를 읽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옵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 많은 경우, Mopar 팀은 세 가지 튜닝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다. 튜닝 할 수 있는 파라미터가 증가할수록 이에 상응하는 더 비싼 소프트웨어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 튜닝 마니아의 경우 기꺼이 그 비용을 부담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고객들의 튜닝 요구가 있을 것에 대비하여 Mopar 팀과 ETAS는 표준화된 INCA 사용자 환경(UI)을 제작했다. 이 UI 스크린을 통해 운전자는 차량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자동변속기의 변속 시점, 연료량, 점화시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차량에 장착된 PC는 Mopar 성능팀에서 제작한 부품을 주문하거나 새로운 엔진 혹은 변속기 Calibration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Dodge 소유자나 엔지니어들과 웹이나 채팅을 통해 교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정한 정밀 튜너라고 할 수 있는 INCA는 연료량 Map을 Flashing이 아닌 실시간으로 조절 가능하며 크라이슬러 Jeep나 딜러로부터 TSB(Technical Service Bulletins)를 내려 받을 수 있다.
길 부사장은 “매년 우리는 기존의 맞춤형이 아닌 무한한 창의적 표현과 자유, 우리가 상상하던 파워를 실현함으로써 맞춤식 사고의 틀을 깨고자 한다. 이번 맞춤화된 SEMA 컨셉트 차량을 제작하면서 우리의 차량 플랫폼 속에 잠재된 유연성을 보여줌으로써 크라이슬러 Dodge 차량이 정말 맞춤화를 위한 디자인이며 Mopar의 정신과 살아있는 열정을 지키고 싶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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