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 Ventures Iinvests in High-Performance Composites Made from Natural Fibres
비컴프, BMW의 고성능 위한 지속가능 소재 투자
2022년 05월호 지면기사  / 글 | 신윤오 기자_yoshin@autoelectronics.co.kr



BMW 그룹이 천연소재로 만든 차량 컴포넌트의 지속가능하고 자원 효율적인 제조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BMW i 벤처스가 최근 볼보의 컨셉카, 포르쉐 카이맨 718 GT4 CS MR 레이싱카로 유명한 고성능 천연섬유 제조사 비컴프에 투자했다. 

글 | 신윤오 기자_yoshin@autoelectronics.co.kr
 




볼보의 컨셉카, 포르쉐 카이맨 718 GT4 CS MR 레이싱카로 유명한 스위스의 천연섬유 고성능 복합재료 제조사 비컴프(Bcomp)에 투자하고 있는 BMW i 벤처스(Ventures)가 최근 모터스포츠 측면 파트너십을 강화하면서 새 BMW M4 GT4 레이싱카를 통해 비컴프를 공식 BMW M 모터스포츠 파트너로 채택했다(BMW i 벤처스 포함 3,500만 달러 시리즈 B 투자). 또 BMW 그룹 리서치는 비컴프와 미래 모델의 컴포넌트에 재생가능 원자재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협력에 나섰다. 

비컴프의 첨단 강화 솔루션은 2019년 포뮬러 E에서 BMW M 모터스포츠에 의해 처음으로 채택됐다. BMW iFE.20의 아마 쿨링 샤프트는 재생가능한 섬유로 구성된 부품을 채택한 최초의 BMW 레이싱카였다. 비컴프가 개발한 천연 복합재료로 만든 powerRibs™ 및 ampliTex™ 강화 솔루션은 선택된 CFRP 부품을 대체하기 위해 BMW M 모터스포츠의 DTM 투어링 카에 사용됐다. 
이런 발전은 BMW M4 GT4에 대한 새로운 협업으로 이어지며 BMW의 기술 랩으로서의 BMW M 모터스포츠의 중요성과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트랙에서 얻은 발견과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재료기술은 BMW M 모델 및 BMW M 퍼포먼스 부품에 적용된다. 

BMW M의 프랜시커스 반 밀(Franciscus van Meel) 회장은 “모터스포츠 세계에서도 지속가능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비컴프가 BMW M4 GT4 프로젝트로 공식적인 BMW M 모터스포츠의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식물 줄기에서 영감을 얻어 비컴프가 개발한 powerRibs™ 보강기술은 얇은 껍질 요소의 면에 3D 구조를 생성해 최소한의 무게로 강성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사용되는 베이스 재료의 양을 줄일 수 있어 생산 시 중량, 비용, 소모품을 줄인다. ampliTex™ 강화재는 기존의 피복재를 탄소중립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가시적인 아마 섬유층을 추가한다. 

두 재료를 결합하면 내부 패널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최대 70%까지 줄이는 동시에 CO2 배출량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다. 그 결과 고장 모드가 기존 복합재료에 비해 안전성을 높이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는 보다 지속가능한 차량 컴포넌트가 생성될 수 있다. 천연섬유 복합재료는 또한 BMW M 퍼포먼스 파츠 제품군과 같은 클래식 모터스포츠 액세서리와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BMW 그룹 리서치와 비컴프 간의 개발협력 또한 미래의 모델을 위한 새로운 지속가능한 재료 솔루션의 사용을 목표한다. 이런 혁신적인 소재를 개발하는 것은 2019년 수준에 비해 2030년까지 차량의 수명주기 탄소배출량을 40% 이상 낮추려는 BMW 그룹의 지속가능성 전략의 핵심 중 하나다. 

재생가능한 원료, 삼, 양마, 아마와 같은 천연섬유를 사용해 재료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기존 재료에 대비 최대 50%의 중량 감소를 달성한다. 이는 차량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천연재료는 원래 식물이 성장하면서 CO2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기 때문에 계산된 CO2 수치를 낮춘다.

현재 천연섬유는 차량 내부의 눈에 보이는 부품과 패널 부품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BMW의 프로리안 프로이스(Florian Preuß) 부사장은 “BMW 그룹은 전체 차량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사용 단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 중 에너지 절약 프로세스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후중립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 혁신적인 재료 및 컴포넌트는 중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