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S Sensors for Smart Driving with 20 Years History
20년 전통 스마트 드라이빙 MEMS 센서
3축 가속도 센서와 6축 IMU 센서
2022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STMicroelectronics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지 준 영 차장 

최근 자동차 제조사들은 스마트 드라이빙 관련 제품에 집중하고 있고, 이에 ST는 다양한 관련 MEMS 센서를 출시하고 있다. Automotive Innovation Day 2022에서 ST는 Automotive non safety MEMS 센서인 3축 가속도 센서와 6축 IMU 센서를 소개했다.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Q. Automotive Innovation Day(AID)에 어떤 내용을 소개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최근 자동차 제조사들은 스마트 드라이빙 관련 제품에 집중하고 있으며 ST는 이에 맞춰 다양한 MEMS 센서를 출시했습니다. 
AIS2DW12 센서는 키팝 전용 3축 가속도 센서로 2 × 2 × 0.93 mm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최저 0.38 uA 전류소모, 최대 +/- 4G의 풀 스케일, 그리고 최대 100 Hz ODR을 지원합니다. 32 레벨 FIFO 메모리를 가지고 있으며 프리폴(free fall)과 웨이크업 디텍션(wake-up detection) 기능이 임베디드돼 있습니다. 공급전압은 1.62 V부터 3.6 V까지 지원하며 -40도에서 +85도까지의 동작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AIS2IH 센서는 고성능이 요구되는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2 × 2 × 0.93 mm의 사이즈와 LGA-12L 패키지로 디자인돼 있습니다. 고감도가 필요한 차량 도난방지 시스템과 높은 충격을 감지해야 하는 텔레매틱스 박스에 적합합니다. 최대 +/- 16G 풀 스케일, 최대 1.6 KHz ODR을 지원하며 동작온도 범위는 최저 -40도에서 최대 +115도입니다.

ASM330LHHX 센서는 6축 IMU 센서로 LGA-14L 패키지, 2.5 × 3.0 × 0.83 mm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AEC-Q100 규격을 만족합니다. 동작온도는 -40도부터 +105도까지 지원하며 센서에 임베디드돼 있는 온도보상 기능에 의해 온도변화에 대한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ST의 검증된 MEMS 제조 공정에 의해 자이로센서와 가속도 센서 모두 낮은 앨런 베리언스(Allan variance)를 가짐으로써 높은 안정성과 낮은 노이즈를 보장합니다. 고성능 모드부터 저전력 모드까지 다양한 동작 모드를 지원하며 저전력 모드에서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가 모두 동작 중인 상태에서 800 μA의 전류 소모를 가지며 정밀 포지셔닝과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 충격 감지, 충돌 재구성 등 최고의 정확도와 최저 지연시간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성능 모드를 지원합니다. MLC(머신러닝 코어) 기능을 지원하며 하드웨어 내장형 프로세싱 엔진인 MLC를 이용해 센서에서 AI 알고리즘을 실행함으로써 이벤트 감지와 차량의 응답 간의 지연시간을 크게 줄여줍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또는 클라우드 기반 AI에 내장된 솔루션보다 훨씬 낮은 전류소모와 정교한 실시간 성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Q. 경쟁사 제품과는 어떤 차별점이 있을까요? 
A.
많은 ST Automotive MEMS 제품들이 현재 주요 자동차 제조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ST Automotive MEMS 제품들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이 자동차 시장에서 이미 검증이 됐으며 스펙 측면에서는 경쟁사 대비해 낮은 전류소모와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이 제품과 관련 ST는 어떻게 고객을 지원합니까? 
A.
ST는 고객사에 센서 소개, 센서 성능 평가지원, S/W & H/W 디자인 지원, 이슈 분석과 같이 다양한 제품 관련 소개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Q. 이런 차별화, 진보가 가능했던 ST의 원동력, 시장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ST는 2000년 초부터 20여 년간 MEMS에 대한 오랜 개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센서 별로는 가속도 센서, 자이로센서, 6축 IMU 센서, 지자기 센서, 압력 센서, MEMS 마이크, MEMS 미러와 같이 다양한 MEMS 제품군들이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해오며 MEMS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자동차와 인더스트리얼 등급 MEMS 센서 개발에 보다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