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cedes Benz Hijacks ChatGPT
메르세데스 벤츠, ChatGPT 하이재킹
MS와 대시보드 음성부터 생산현장까지
2023년 09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6월 중순, 메르세데스 벤츠는 미국에서 MBUX가 장착된 그들의 모델에서 ChatGPT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차가 운전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디지털 동반자’ 경쟁에서 ‘하이재킹’에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ChatGPT는 예를 들어 품질 관리와 같은 생산 데이터 분석 최적화를 위해 테스트 프로젝트에서 공장 종업원의 범용 인터페이스로도 적용된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관련기사: BMW I Vision DEE: 디지털 동반자를 찾는 첫 통로 (autoelectronics.co.kr)
             디지털 전환을 지배하는 지멘스 (autoelectronics.co.kr)




6월 중순, 메르세데스 벤츠는 미국에서 MBUX가 장착된 그들의 모델에서 ChatGPT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ChatGPT가 세상을 놀라게 하고 BMW의 말하는 컨셉카 DEE가 CES의 메인 스테이지를 장식하는 동안, GM, 포드, 토요타 등 모든 OEM이 그들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ChatGPT 접목을 시도할 때 메르세데스 벤츠는 차가 운전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디지털 동반자’ 경쟁에서 ‘하이재킹’에 성공했다. 음성 제어에 AI 생성 응답을 추가한 이 선택적 베타 프로그램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장착된 900,000대 이상의 차량에서 테스트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마커스 셰퍼(Markus Schafer) CTO는 “통제된 클라우드 환경에서 ChatGP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통합은 자동차를 고객의 디지털 라이프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한 이정표입니다. 베타 프로그램은 내비게이션 쿼리, 날씨 요청과 같은 기존 Hey Mercedes 기능을 강화합니다”라며 “ChatGPT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와 후속 질문으로 소통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것이 고객과 메르세데스 벤츠 간 관계 재정의란 큰 목표 아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ChatGPT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해 자연어 패턴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자동차 산업에서는 내비게이션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모델은 자연어를 이해하고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서 학습된다. 대화형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온라인에서 수많은 소스의 컨텐츠를 구문 분석해 복잡한 쿼리 결과를 생성한다. 따라서 맥락을 이해하고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ChatGPT의 기능은 음성 제어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 정보 업데이트, 개인화된 추천 및 예상 경로 등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기존 MBUX Voice Assistant의 향상된 검증 데이터를 ChatGPT의 자연스러운 대화 인터페이스와 결합해 차량 내 경험을 한 차원 더 향상시키고자 한다. ChatGPT-3.5가 2021년까지의 인터넷 데이터 접속이란 한계점을 갖는 동안, 메르세데스 벤츠의 Voice Assistant는 최신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포함한 전용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한다.

MBUX Voice Assistant는 이미 새로운 업계 표준을 설정한, 직관적인 작동과 대규모 명령 포트폴리오로 잘 알려져 있다. 운전자와 승객은 스포츠 및 날씨 업데이트 등을 수신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거나 스마트 홈을 제어할 수도 있다. ChatGPT는 이 ‘Hey Mercedes’란 기존의 직관적인 음성 제어를 더욱 보완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의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안정성을 활용하기 위해 Azure OpenAI 서비스를 통해 ChatGPT를 통합했다. 데이터 프라이버시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와 처리는 Mercedes-Benz IntelligentCloud에서 직접 익명화되고 분석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OpenAI는 메르세데스 벤츠나 파트너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다.

“데이터 보호는 Mercedes-Benz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고객은 어떤 정보가 어떤 목적으로 수집되는지 항상 알고 있으며 자유롭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Mercedes-Benz는 조작 및 오용으로부터 모든 고객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미국에 초점을 맞춘 이 베타 프로그램의 룰아웃은 무선으로 진행되고 3개월 동안 지속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개발 팀은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음성 제어 기능의 우선순위를 더 잘 결정하는 데 있어 더 나은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 ChatGPT 베타 테스트 결과는 다른 시장 및 언어에서 직관적인 음성 제어를 더욱 개선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생산현장 도입 



ChatGPT는 생산현장에서도 테스트된다. 

인공지능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생산현장에서 이미 오류 식별, 분석, 품질 관리 및 프로세스 최적화를 가속화하고 있고, 여기서 ChatGPT는 예를 들어 품질 관리와 같은 생산 데이터 분석 최적화를 위해 테스트 프로젝트에서 공장 종업원의 범용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로 적용되게 된다. 
이것은 공유 인터페이스와 표준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원활하게 연결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해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 생산의 효율화를 지원하는 ‘MO360 디지털 에코시스템’의 일부로 추가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ChatGPT를 사용해 메르세데스 벤츠는 디지털화가 그들의 생산을 어떻게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ChatGPT의 도움으로 생산 관련 데이터 및 품질 관리의 복잡한 평가 및 프레젠테이션이 직원을 위해 크게 간소화되고, 복잡한 프로그래밍 기능 대신 쿼리가 대화에서 조정돼 엔지니어 뿐만 아니라 사전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직원도 필요 데이터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질문은 새로운 세부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챗봇과 대화하는 디지털 평가 프로세스에서 점점 더 좁혀진다. 일일 생산계획의 개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ChatGPT는 가능한 최단 시간 내에 전체 생산 체인에 대한 전략적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이 새로운 디지털 툴을 통해 메르세데스 벤츠의 직원들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 프로세스와 품질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권한을 더욱 강화할 것이고, 프로젝트의 성과에 따라 ChatGPT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전체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ChatGPT의 통합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AI 원칙을 따른다. 그 목적은 혁신적인 AI 솔루션의 이점을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 동시에 잠재적인 위험을 면밀히 주시하는 것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