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to Reduce SDV Supply Chain Burden
Arm, SDV 협업 공급망 부담 줄일 것
2023년 09월호 지면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Arm Simon Teng          오토모티브 사업부 아태지역 사이먼 텡 시니어 디렉터

본지가 개최한 ‘Automotive Innovation Day 2023’에서 기조강연에 나선 Arm의 사이먼 텡 시니어 디렉터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에 대해 짧은 이야기를 나눴다. 이를 위한 새로운 기술 스택은 물론 공급망, 에코시스템에 대한 Arm의 역할과 활동을 강조했다.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사이먼 텡(Simon Teng) 
Arm 오토모티브 사업부의 시니어 디렉터로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자동차 에코시스템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파트너사 혁신의 일환으로 Arm의 제품, 기술 및 솔루션을 홍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자동차 업계에서 약 12년의 전문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 3월 Arm에 합류했다. 그 이전에는 미디어텍(MediaTek)의 자동차 사업부에서 Assistant General Manager로 근무하며 전략 기획, 제품 관리 및 비즈니스 개발을 이끌고 라이트온(LiteOn)의 부사장 겸 자동차 사업부 책임자로서 유럽, 미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OEM과 티어 1 고객을 담당했다. 벨기에 루벤 대학교(University of Leuven)에서 컴퓨터 공학석사, 대만국립칭화대학교(National Tsinghua University)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Standford University)에서 Standford Executive Program을 수료했다.









Q. 전기-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와 같은 대변혁이란 위기와 기회 속에 Arm은 어떻게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나요?
A.
자동차 산업이 변곡점에 서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전기화 및 청정기술, 자동화 그리고 사용자 경험이라는 세 가지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공급망은 더욱 면밀히 검토되고 있으며, OEM과 시스템 통합업체는 전체 기술 스택을 재정의하는 데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는 소프트웨어 정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Arm은 이런 비전을 향한 가속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차별화 계층(Non-differentiating layer)에서 Arm 기반 솔루션 전반에 걸쳐 소프트웨어 이식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공급망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OEM과 시스템 통합업체에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Q.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를 어떻게 정의하십니까?, 이것은 자동차 산업 생태계에 어떤 이점을 제공할까요?
A.
현대 차량 기능들은 이미 엄청난 소프트웨어 복잡성을 야기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는 이러한 복잡성을 대규모로 관리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더 나아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는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기능을 배포하고 판매 후 업그레이드를 더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OEM, 티어 1, 소비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합니다. 또한, 차량은 오늘날에는 고려조차 되고 있지 않은 신규 기능을 넘어 새로운 범주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Q. 자동차를 흔히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비유합니다만 적절치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기술(IT) 기업과 완성차 제조사가 자동차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름을 엿볼 수 있는 비교입니다. 업종 간 긴밀한 협업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런 시각차를 좁혀야 하지 않을까요? 
A.
스마트폰과 자동차 사이에는 안전, 실시간 제어 등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성, 고성능 컴퓨팅 등과 같이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많은 기술이 자동차에도 채택될 것입니다.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동차 업계는 스마트폰 업계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수용하고 안전 및 실시간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조정할 것입니다. 



Q.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가 현대차, 폭스바겐과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던지는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인가요?
A.
특정 OEM의 이름을 거론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OEM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여러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기존 E/E 아키텍처를 중앙 집중식 및 영역(zonal) 아키텍처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기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공급망을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제는 진화 또는 혁신과 같은 다양한 접근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접근방식은 더 효과적이지만 더 많은 투자를 요구합니다.



Q. 이를 실현하기 위해 차량 E/E 아키텍처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데, 여기에 Arm은 무엇을 제공하고 어떻게 기여합니까?
A.
새로운 E/E 아키텍처에는 고속 통신 게이트웨이를 통해 여러 영역 컨트롤러와 연결된 중앙 집중식 컴퓨팅 장치가 포함됩니다. Arm은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위한 고성능 제품과 영역 컨트롤러 및 게이트웨이를 위한 안전 인증 및 실시간 제품을 제공해 왔습니다. 동시에 Arm은 보다 쉽게 전환할 수 있는 완벽한 툴과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에코시스템을 제공합니다. 



Q. SOAFEE가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A.
SOAFEE는 다음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를 실현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구성된 이니셔티브입니다. 첫째, SOAFEE는 자동차 요구사항에 대한 개방형 표준을 통합하고 만듭니다. 둘째는 업계 협업입니다. SOAFEE SIG(Special Interest Group)는 에코시스템 파트너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에 기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셋째는 새로운 방법론입니다. SOAFEE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패러다임을 아키텍처에 도입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및 배포에서 CI/CD와 DevOps의 이점을 활용하도록 장려합니다. 마지막은 가상 하드웨어입니다. SOAFEE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검증 및 인증의 기초로서 아키텍처에서 가상 하드웨어의 표준화 및 구현을 다룹니다.



Q. 현재 SOAFEE 멤버에 완성차 회사는 보이지 않습니다. 왜 그렇죠?
A.
아닙니다. SOAFEE의 창립 멤버는 Woven(토요타 그룹)과 CARIAD(폭스바겐 그룹) 등 두 곳입니다. 여러 OEM이 SOAFEE 워킹그룹과 매우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SOAFEE는 업계에 차별화되지 않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와 참조 구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SOAFEE SIG에는 오토모티브 에코시스템의 모든 유형의 파트너가 포함됩니다.



Q. SOAFEE가 다음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A.
SOAFEE는 2021년에 대중에게 소개되었으며, 이후 첫 번째 사양과 참조 구현이 공개되었습니다. 또 SOAFEE 청사진과 통합 연구소가 설립됐습니다. SOAFEE SIG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로 전환하는 동안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입니다. SOAFEE의 기본 구성요소가 갖춰지면 시장에 상용 버전의 SOAFEE 구현이 출시돼 차량 생산에 채택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Arm은 현대차와 같은 완성차 제조사와 어떻게 협업할 수 있나요?
A.
특정 OEM의 이름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OEM과 긴밀히 협력해, 특히 컴퓨팅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로의 전환을 위한 기술 솔루션과 아키텍처에 관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Automotive Innovation Day 2023의 기조강연에서 전달하고자 한 핵심 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A.
기조연설에서 산업계에 새로운 기회들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Arm과 Arm의 에코시스템은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는 데는 많은 도전이 있습니다. 기조연설에서 언급한 네 가지 요소인 표준화, 업계 협업, 최신 방법론, 차량 시뮬레이션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