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ed Intuition: Industry′s Full Throttle Towards Autonomous Driving Acceleration
AI, 자율주행 개발 툴의 다음 여정
어플라이드 인튜이션, 자연어와 합성 데이터 개선으로 지원 고도화
2024년 05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3월 말, 최근 2억 5,000만 달러(3,300억 원) 규모의 ‘5번째’ 투자유치에 성공한 세계적인 자율주행 지원 툴 업체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주요 담당자들을 만났다. 로한 파이(Rohan Pai, 좌)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헤드, 데이얼 자부르(Daniel Jabbour) COS를 통해 왜 이 회사가 60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갖게 됐는지, 어떻게 자율주행 기술 가속을 지원하는지, 한국에서 어떤 기회를 보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로한 파이(Rohan Pai)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헤드
파이는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팀을 이끌며 카사르 유니스(Qasar Younis) CEO와 직접 소통하고 있다. 그는 현재 마운틴 뷰, 디트로이트, 워싱턴, 스톡홀름, 뮌헨, 도쿄, 서울 등을 포함한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모든 글로벌 사이트에 대한 기술 사전 판매 및 솔루션 개념증명 사업을 담당한다. 특히 2년 반 동안 도쿄, 반년간 한국에서 근무하며 회사의 초기 APEC 시장 확장을 지원했다. 버클리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애플, 테슬라 등에서 근무했다. 


데이얼 자부르(Daniel Jabbour) COS
자부르는 회사의 최고 스태프 책임자로 회사 운영과 고객 참여에 적극 관여하며 주로 사업을 확장하고 엔지니어링 분야의 툴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고객과 직접 협력하며 비즈니스 성장을 도왔다. 이전에는 테슬라의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주로 데이터 플랫폼을 다뤘다.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전공했다. 

 


 








인터뷰 이전에 행사가 있었죠? 어떤 내용이었나요?
Applied Intuition
                      Intersect란 이벤트였는데요,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은 작년 10월에 처음으로 마운틴 뷰에서 Intersect 컨퍼런스를 처음 개최했습니다. 자동차 및 기술 글로벌 리더 네트워크를 통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AI를 테마로 업계의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미국을 제외하면 한국에서 처음 열렸습니다. 자동차 업계의 최신 소식을 공유해줄 수 있는 분들을 모셔 실리콘밸리에서 나오는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한국 고객과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ADAS 수요가 커가고 관련 규제도 더 구체화되고 있는데 반해, 최근 애플의 소식도 있고 해서 ‘자율주행 시장이 위축된 것 아니냐’는 의견이 큽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Applied Intuition
                      저희는 반대를 보고 있습니다. 다음의 5~10년 동안 많은 ADAS 기능은 차에서 기본 기능이 될 것입니다. 테슬라는 이미 여기서 선두를 잡았습니다. 최근의 FSD 12를 보세요. 꽤 인상적인 자동주행 소프트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회사들은 이와 같은 사용 사례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원하고 흥미를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AI 분야의 많은 혁신이 자율 시스템의 진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정말로 신경망과 많은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성능이 향상되는지 보고 있습니다. 몇몇 회사들이 이런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고, 더 많은 기업이 도입해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웨이모의 로보택시를 탈 수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기술은 지금 실제로 존재하고, 그다음은 어떻게 이런 기술이 다른 시장으로 확대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관점에서 임무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고객이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AI의 혁신이 일부 포함된 것을 언급했습니다. 고객이 최고의 툴과 최고의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해, 실제로 그들이 기능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자율주행을 향한 주요 도전을 요약한다면?
Applied Intuition      
 도전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사용해 AI 모델을 충분히 견고하게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도전은 시뮬레이션과 실제 세계 테스트를 사용해 시스템이 특정 환경에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납득할 안전 사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많은 사람에게 눈에 잘 띄지 않지만, 트럭 운송, 오프로드 환경과 같은 다른 유형의 시장도 포함합니다. 그래서 이런 시스템이 점점 더 연결되고, 더 자율적으로 되는 것과 함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파트너의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도전은 레벨 4 이상 자율주행, 그리고 수요가 늘고 있는 레벨 2+. 레벨 3 시스템에 대한 것도 있고, 또 거기에는 고속도로에서의 기능이나 자동 주차와 같은 사용 사례별로도 있습니다. 지금은 승용차에 제공되는 ADAS 시스템을 개선하는 게 시장 기회와 안전상 이익에 있어 정말 중요하고 이것이 많은 고객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적으로 135만 명이 차량 관련 사고를 당하고 있습니다. 미국만 보면 매년 4만 3,000여 명입니다. 저희가 봤을 때 이 중 94%는 자율주행 연구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 발전된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투자하고 제공하는 것에 대한 이점이 있고, 자율주행은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많은 약속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좀 더 데이터 관점에서 많이, 그리고 종합적으로 이슈들을 검토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업이 앞서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은 어떤 목표를 갖고 출발해 지금 어떻게 경쟁사와 차별화되고 있나요?  
Applied Intuition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역사를 돌아보면, 시작은 자동차 및 자율주행 개발자들에게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었는데, 사실 이것은 많은 경쟁 업체에서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성장함에 따라, 실제 솔루션 간 인터페이스 문제에 주목했고, 이것이 지금은 우리를 경쟁사와 차별되게 만든 요소가 됐습니다. 

그들이 한 가지 수직적인 시뮬레이션에 집중할 때,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이나 특정 시뮬레이션에 집중하는 동안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은 개발자에 대한 엔드 투 엔드 워크플로를 강조합니다. 데이터 분석팀과 시뮬레이션 담당자들이 실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일반적인 데이터 인사이트와 같은 것들에도 집중합니다. 이런 이유로 저희는 상위 20개 OEM 중 18개 사에 선택되며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엔드 투 엔드 지원을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요? 
Applied Intuition        
데이터 기반의 단순 개발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클라우드 기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사용한 대규모 테스트를 통한 실제 차량 출시까지 전체 수명주기의 개발 등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이런 개발 및 테스트에 대한 완전한 솔루션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 중 한 가지는 이런 자율주행 시스템 프로그램의 성장과 발전 경쟁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과 요구사항은 더 빨라지고 있고, 이에 따라 차량 소프트웨어를 개발, 테스트, 배포하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주행과 관련해 기업이 제공해야 할 기능 집합이 점점 더 많고 복잡해지고 검증해야 하는 영역도 확장되는 ODD처럼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도로 테스트나 하드웨어 루프 시뮬레이션 테스트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이면 충분했지만, 기능 복잡성이 크게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매우 포괄적인 모델을 생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 종합적인 시뮬레이션 테스트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은 치량 소프트웨어
에 대한 엔드 투 엔드 테스트를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AI는 구체적으로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솔루션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요? 어떤 미래가 있을까요? 
Applied Intuition      
 아마도 두 가지 핵심 영역은 자연어 인터페이스와 합성 데이터 생성을 개선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검증은 정말 복잡합니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많은 엔지니어가 작업하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자연어 인터페이스가 전체 과정을 훨씬 쉽게 만들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ChatGPT와 같은 기술로 개발자들이 차량 소프트웨어를 검증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우리는 합성 데이터 생성 공간에서 멋진 발전을 보고 있습니다. OpenAI의 비디오 생성 모델 Sora를 보셨을 겁니다. 점점 더 현실적인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능력이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향상됐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최고의 데이터 생성 툴을 제공하려 합니다. 이런 유형의 기술은 시스템 견고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시나리오, 이미지, 비디오를 생성하는 데 극도로 유망합니다.

이미 관련 연구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뿐 아니라 이 기술이 얼마나 새롭고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몇 년 뒤를 상상해 보면, 이것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엄청날 것입니다.






생성AI 기술을 위해선 관련 인재가 중요한데요.  
Applied Intuition        
실리콘밸리의 이점 중 하나가 최고의 학술, 기술 프로그램으로부터 매우 가까이에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런 프로그램들을 매우 잘 알고 있고 직접적으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웨이모, 테슬라와 같은 기업이나 스탠퍼드, 버클리, MIT와 같은 최고의 학교들을 생각해보세요. 게다가, 저희는 투자 네트워크를 통해 매우 다양한 인바운드 리크루팅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 CEO는 이전에 Y Combinator의 CEO였으며 OpenAI의 샘 알트만(Sam Altman)과 함께 일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그때 그곳에 있는 동안 이 분야에 대한 매우 깊은 이해를 얻게 됐습니다. 또, Deep Mind의 설립자 무스타파 슐레이만(Mustafa Suleyman)이 저희 회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AI 인재를 채용하고 팀을 구축하고, 팀을 확장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괄적인 모델, 풀 스택,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에코시스템 파트너와의 협업도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Applied Intuition        
말씀하신 것처럼 협력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저희는 발레오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시뮬레이터와 발레오  라이다의 정확한 센서 모델이 짝을 이룬 디지털 트윈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ADAS 시스템을 더 안전하고 더 신속하게 배치할 수 있는 길을 열고 있습니다. 또 내셔널 인스트루먼트와 같은 HIL 업체와도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것이 엔드 투 엔드 플랫폼에 관련된 것으로,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은 스타트업부터 대규모 OEM까지 다양한 단계, 여러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ADAS의 대중화와 함께 NCAP, IIHS와 같은 지역적 규제도 발전하고 있는데요.  
Applied Intuition        
어플라이드 인튜이션 내에는 규제 관련 대응팀이 별도로 있습니다. 이 팀이 규제를 종합적으로 테스트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전 세계적이고 고객마다, 지역마다, 규제에 따라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시나리오 등을 생성하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최근에 자동 주차 솔루션을 출시했지요?  
Applied Intuition        
저희가 발견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이 기능에 대한 높은 수요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관련 문제도 매우 독특한데, 이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주차장은 고속도로와 달라 이런 시나리오에 대한 매우 사용자 정의된 시나리오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지상, 지하, 멀티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초음파 센서를 포함한 360도 센서 세트가 사용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고객이 이런 특정 소프트웨어, 사용 사례에 대해 시뮬레이션, 검증, 실증할 수 있는 일련의 툴을 출시했습니다.


마지막입니다. 최근 2억 5,000만 달러(3,300억 원) 규모의 시리즈 E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pplied Intuition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의 새로운 투자유치, 몇 가지 제품 라인 출시 소식을 들으셨을 것입니다. 지금 초점은 고객이 저희 최신 소프트웨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 몇 달간, 향후 몇 달간 AI 기능과 관련 전문가를 육성하며 최종적 기능들을 빌드할 것입니다. 

투자유치 일환으로 한국을 비롯한 해외 지사 규모를 두 배로 늘리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자동차 및 전기차 산업에서 현대와 삼성과 같은 기업, 그리고 많은 스타트업이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우리는 엔지니어들을 주기적으로 로테이션해 한국의 고객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있습니다.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은 실리콘 밸리 문화를 자동차에 가져오고, 반대로 자동차 문화를 실리콘밸리가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직원이 3개월에서 1년 동안 직접 현지에서 협력하면서 고객의 가장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