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Safety and Security in SDVs: TTTech Auto
TTTech Auto: SDV의 안전과 보안을 주도하다
TTTech Auto Dr. Dirk Linzmeier 디르크 린츠마이어 CEO
2024년 05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TTTech Auto Dr. Dirk Linzmeier   디르크 린츠마이어 CEO

TTTech Auto는 빠르게 진화하는 자동차 기술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및 안전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에 전념하고 있다. TTTech Auto는 BlackBerry QNX, 모빌아이, NXP와 같은 주요 업체 및 SDVerse와 같은 이니셔티브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SDV 개발 영역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한편, 강력한 입지를 한국에 구축해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육성함으로써 지역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약속이다. 디르크 린츠마이어 CEO와 이야기를 나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TTTech Auto의 설립 배경과 핵심기술력은 무엇인가요?
Linzmeier      
 TTTech Auto는 2018년 TTTech Group과 업계 기술 리더인 아우디, 인피니언, 삼성이 자율주행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위한 글로벌 안전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했습니다. 2022년 최근 펀딩 라운드에서 앱티브와 아우디로부터 2억 8,500만 달러(약 3,500억 원)를 조달했습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는 TTTech Auto 본사와 유럽 및 아시아 전역의 자회사에서 1,100명의 직원이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ADAS 및 자율주행 프로그램을 위해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영국, 스페인, 터키, 중국, 중부 및 동부 유럽의 기술회사를 인수하고 투자했습니다.


2022년에 TTTech Auto의 CEO로 취임하셨습니다. 그해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TTTech Auto의 미래 전개에 있어 어떤 의미가 있는 해입니까? 당신은 자동차 베테랑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이력과 경험이 TTTech Auto의 CEO가 되도록 만들었을까요?  
Linzmeier      
 2022년 TTTech Auto의 CEO가 되기 전까지 저는 자동차 산업에서 20년 이상 관리 경험을 쌓았습니다. 합류하기 직전에는 1,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OSRAM과 콘티넨탈의 합작 투자사인 OSRAM Continental의 CEO를 역임했습니다. 그전에는 보쉬에서 독일과 중국에서 ADAS 및 차량 전자장치 개발 담당 임원직을 역임했습니다. 다임러크라이슬러(DaimlerChrysler)에서 연구 엔지니어로 경력을 시작했고, 레이다 및 적외선 기반 보행자 감지 시스템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우리 TTTech Auto는 이제 자동차 산업을 휩쓸고 있는 혁신적인 변화, 특히 SDV 및 안전필수 (Safety-critical) 애플리케이션으로의 변화에서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과거의 성장 및 혁신을 주도했던 제 경험이 빠르게 진화하는 자동차 환경에서 TTTech Auto의 지속적인 성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4SDV(System-시스템, Safety-안전, Security-보안 및 Software-소프트웨어)란 TTTech Auto의 혁신적인 접근방식은 업계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사용자 중심적인 SDV를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SDV 이네이블러들은 그들 포지션에 따라 캐치프레이즈가, 예를 들어 ‘코드 우선 접근’ ‘칩 투 클라우드’ ‘데이터 중심’ ‘확장성’ ‘고객 경험’ 등 제각각입니다. TTTech Auto의 ‘4SDV’는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차별화됩니까? TTTech Auto가 보는 SDV의 현재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Linzmeier      
 우리 회사는 자율주행과 같은 안전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안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 전문기업입니다. TTTech Auto는 SDV의 안전성과 전자적 견고성을 보장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고객 가치를 제공합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약 4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우리의 최첨단 기술 솔루션이 적용되었고, 4SDV(System-시스템, Safety-안전, Security-보안 및 Software-소프트웨어)라는 우리의 혁신적인 접근방식은 업계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사용자 중심적인 차량을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SDV가 지배하는 미래로 향하고 있습니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30년까지 90% 이상이 SDV가 될 것입니다. SDV는 고급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고 수준의 안전과 보안을 동시에 보장해야 하는데, TTTech Auto는 이미 SDV 초기 단계에서부터 세상에서 가장 복잡한 소프트웨어 제품 중 하나인 SDV가 안고 있는 문제가 단지 소프트웨어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그 복잡성도 항공기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을 능가할 것을 인지했습니다. 

TTTech Auto는 System-시스템, Safety-안전, Security-보안 및 Software-소프트웨어 상호 연결된 역할을 강조하는 4SDV, 즉 SDV 개발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방식을 장려합니다. 널리 통용되는 SDV, 즉 소프트웨어 중심 접근방식과 달리 4SDV 접근방식은 안전과 보안이 시스템 수준의 속성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고, 따라서 차량 개발 초기 단계서부터 신중한 설계를 강조합니다. TTTech Auto는 안전 및 보안을 설계 프로세스에 통합함으로써 SDV가 기능 면에서 발전할 뿐만 아니라 최고 수준의 안전 및 보안 표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합니다. 4SDV 개발론으로 차량을 설계하면 업데이트 가능성이 향상되고, 개발 시간도 단축됨으로써 고객에게 큰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액센츄어(Accenture)의 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디지털 서비스는 전 세계 산업에 1조 5,000억 달러의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2040년에는 전체 자동차 산업 매출의 40%에 달하는 3조 5,000억 달러로 증가할 수 있다. 한또, 딜로이트(Deloitte)의 데이터에 따르면 2030년 OTA(Over-the-Air) 기능 및 구독 시장은 2023년 33억 달러에서 1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 위 SDV 비율은 2021년 2.4%에서 2030년 90% 이상으로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영역 아키텍처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문제 중 TTTech Auto에서 해결 가능한 문제는 무엇이며 어떤 해결책을 제공하나요?
Linzmeier        
영역 아키텍처(Zonal Architecture)를 구현할 때 주요 과제는 통합, 통합 속도 및 견고성입니다. SDV에서는 점점 더 많은 기능이 도메인 또는 중앙 컴퓨팅 장치에 통합되기 때문에 하드웨어에서 SW 기능을 추상화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미들웨어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더욱이, 서로 다른 기능 간, 그리고 서로 다른 안전 등급 간의 분리가 필요하며, 재검증이 필요 없는 점진적 업데이트가 핵심이 됩니다. 시간과 데이터가 결정되는 클라우드 접근방식으로 지원되는 더 빠른 검증 및 승인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저희 회사의 주력 제품인 ‘MotionWise’는 영역 아키텍처와 안전필수 실시간 도메인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스템-횡적(horizontal) 미들웨어 플랫폼으로서 작업 스케줄링, 네트워크 통신 및 안전에 필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SDV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업데이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MotionWise’ 툴을 사용해 작업 스케줄링(온칩 실행) 및 네트워크 통신(TSN의 네트워크 스케줄)을 한 번에 생성하는 스케줄링 솔루션이 가능하고 이렇게 하면 종단 간 지연 시간을 (end-to-end latency) 줄일 수 있고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TTTech Auto는 이더넷 및 공유 메모리 통신을 위한 자체 통신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는 영역 ECU와 HPC 모두에 배포됩니다. 통신 스택과 해당 구성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완전히 추상화되고, 통신은 시스템 모델에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신호 기반 통신(signal-oriented communication)과 서비스 지향 통신(service-oriented communication)을 모두 지원하며S2S(Signal to Service)도 지원합니다. 이 솔루션은 또한 각 노드와 CPU에서 ASIL D 안전 수준을 만족합니다.







TTTech Auto의 주력 제품 ‘MotionWise’는 영역 아키텍처와 안전필수 실시간 도메인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스템-횡적 미들웨어 플랫폼으로, 작업 스케줄링, 네트워크 통신 및 안전에 필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SDV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업데이트 가능성을 높인다. 



TTTech Auto는 Zetta Scale과 같은 기업에 투자했습니다. TTTech Auto가 생각하는 DDS 전망은요?       
Linzmeier      
 TTTech Auto는 SDV 영역에서의 혁신과 발전에 대한 약속을 강조하면서 Zetta Scale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 투자를 통해 TTTech Auto는 Zetta Scale의 최첨단 Zetta Auto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활용해 진화하는 SDV 통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Zetta Auto 소프트웨어는 고성능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도로 통합가능하면서도 분리된 개발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이 혁신적인 접근방식은 기술적으로 진보했을 뿐만 아니라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SDV 개발을 추진하려는 TTTech Auto의 비전과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이런 전략적 움직임은 자동차 산업에서 데이터 배포 서비스(DDS) 기술과도 관련성이 있는데, DDS는 자동차 통신 시스템의 핵심 조력자로 부상해 TTTech Auto의 목표에 부합하는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중심 미들웨어인 DDS는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캡슐화된 개발을 용이하게 하며, 이는 상호 운용성이 가장 중요한 자동차 환경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TTTech Auto는 QNX, MOBILEYE와 같은 주요 플레이어, SDVerse와 같은 이니셔티브에 활발히 협력하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SDV 개발에 있어 이런 협력이 고객에게 어떤 밸류를 가져다 줄 수 있을까요?    
Linzmeier      
 TTTech Auto는 BlackBerry QNX, 모빌아이, NXP와 같은 주요 업계 업체 및 SDVerse와 같은 이니셔티브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SDV 개발 영역에서 혁신과 우수성을 주도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합니다. 이런 전략적 파트너십은 TTTech Auto의 전문 지식과 최첨단 솔루션을 활용해 SDV 개발 고객에게 엄청난 가치를 제공합니다.

TTTech Auto는 블랙베리 QNX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의 SDV에 대한 중요한 복잡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TTTech Auto는 동급 최고의 스케줄링 솔루션을 새로운 QNX 운영체제에 통합함으로써 높은 연산 성능과 기능안전성으로 안전 및 실시간 도메인을 강화합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은 SDV 개발의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화된 최적화된 솔루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GM, 마그나 인터내셔널, 위프로(Wipro)와 같은 업계의 리더들이 주도하는 이니셔티브인 SDVerse에 참여함으로써 소프트웨어 및 자동차 업체 간 협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TTTech Auto는 투명성 향상, 소프트웨어 품질 개선 및 모든 업계 플레이어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매치메이킹 플랫폼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이런 협업 노력은 혁신을 가속화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궁극적으로 SDV 생태계의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 TTTech Auto와 모빌아이의 협력은 ADAS 및 자율주행 혁신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합니다. 모빌아이는 TTTech Auto의 MotionWise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해 자사의 SuperVision™ 시스템을 엄선된 OEM 프로그램에 통합했습니다. 이 핸즈오프-아이온 (hands-off, eyes-on) 시스템은 ADAS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나타내며, MotionWise는 강력하고 안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초석 역할을 합니다. TTTech Auto의 안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 및 복잡한 통합 관리 능력은 모빌아이의 비전과 완벽하게 일치해 자동차 산업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품질을 보장합니다.
NXP에도 곧 출시될 SDV용 Open S32 CoreRide™ 플랫폼을 위해 모듈식 MotionWise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표준 QM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최대 ASIL D의 안전에 중요한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이런 혼합 중요도 SW 통합의 단순화를 통해 개발자는 고객 관련 기능을 훨씬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TTTech Auto는 BlackBerry QNX, 모빌아이, NXP와 같은 업계 리더 및 SDVerse와 같은 이니셔티브와 협력을 통해 SDV 개발의 혁신과 우수성을 주도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합니다. TTTech Auto는 이러한 파트너십의 공동 전문지식을 활용해 자동차 산업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연결된 미래로 이끄는 최첨단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TTTech Auto는 BlackBerry QNX, 모빌아이, NXP와 같은 주요 업계 업체 및 SDVerse와 같은 이니셔티브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SDV 개발 영역에서 혁신과 우수성을 주도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한다.



TTTech Auto는 자율주행 기업들에게 어떤 밸류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Linzmeier      
 자율주행 산업이 수많은 새로운 업체의 출현으로 계속 성장함에 따라 TTTech Auto는 이 부문에 혁명을 일으킬 준비가 된 최첨단 솔루션의 선두 공급업체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TTTech Auto는 자율주행에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혁신을 주도하고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TTTech Auto가 자율주행 기술에 제공하는 핵심 가치 제안 중 하나는 포괄적인 미들웨어 솔루션인 MotionWise에 있습니다. OEM이 소프트웨어 기능 구축에 점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환경에서 MotionWise는 OEM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정적이고 강력한 미들웨어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MotionWise를 활용함으로써 OEM은 리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팀은 경쟁이 치열한 자율주행 시장에서 차별화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측면인 최종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TTTech Auto의 안전 컨설팅 서비스는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한 가치 제안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TTTech Auto는 자율주행 시스템용 아키텍처에 중점을 두고 고객에게 귀중한 전문지식과 지침을 제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The Autonomous란 이니셔티브가 인상적입니다. 그 취지, 어떤 가치가 있고, 한국 기업은 여기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Linzmeier      
 2019년, TTTech Auto는 안전한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전념하는 글로벌 커뮤니티인 The Autonomous를 출범했습니다. Autonomous는 안전한 자율 모빌리티 개발에 관련된 모든 플레이어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생태계 파트너는 자동차 제조업체, 기술 공급업체, 규제 당국부터 혁신 기업, 사고 리더, 학계 및 정부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The Autonomous의 목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 솔루션을 창출해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 시장의 준비 및 양산 개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한국 기업은 매년 비엔나에서 열리는 이 메인 이벤트에 생중계 또는 가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안전 주제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과 회사가 한자리에 모입니다. 메인 이벤트 연사 라인업에는 글로벌 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의 최고 경영진, 최고 안전 전문가 및 고위 의사 결정권자가 포함됩니다. 다음 메인 이벤트는 9월 23일부터 이틀 간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현대자동차, SK그룹 등의 UAM 사업 전개가 활발합니다. TTTech GROUP 또는 TTTech Auto에서 한국 UAM 시장 지원 계획이 있나요?    
Linzmeier      
 TTTech Business Unit Aerospace는 B11에서 UAM 시장 개발에 기여하는 전 세계 기업들과 협력해 주로 크기, 무게 및 전력(SWaP)의 감소를 지원하고 높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결정론적 임베디드 네트워크 플랫폼 솔루션에 대한 공통 접점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 표준에 따른 인증 역량은 UAM 시장에서 매우 중요하며, TTTech Aerospace는 수십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 DAL-A 레벨 인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TTTech Aerospace의 제품은 유럽연합항공안전국(EASA), 캐나다 항공 및 항공우주위원회(CCAA) 및 미국연방항공국(FAA)과 같은 가장 중요한 인증기관의 인증을 거쳤습니다. 이들 제품은 이미 다양한 항공, 우주, UAM 응용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해 대한민국의 UAM 항공기 상용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방향으로 회사를 발전시킬 것입니까? 한국 투자 계획은 무엇입니까? 
Linzmeier        
TTTech Auto는 안전에 중요한 기능을 차량에 안정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4SDV 접근방식’ 시스템, 안전, 보안 및 소프트웨어 통합을 추구함으로써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되는 SDV 개발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MotionWise를 모듈화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MotionWise Schedule과 같은 여러 모듈화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 TTTech Auto는 고성능 소프트웨어 팩토리가 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으며 소프트웨어 생산의 벤치마크가 되기 위해 이 길을 계속할 것입니다.

혁신, 협업 및 고객 중심 솔루션에 중점을 둔 이 회사는 자동차 산업을 SDV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대로 이끌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TTTech Auto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의 활기찬 자동차 시장에 기여하기 위해 강력한 입지를 대한민국에 구축하고, 현지 역량에 투자해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육성함으로써 지역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겠습니다.



 

좌측부터 TTTech Auto 조재윤 한국대표, TTTech Auto 린츠마이어 CEO.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