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ng Melexis through Understanding Customer and Applications
Melexis Marc Biron Melexis 마크 바이런 CEO
2023년 이후 신차를 구매한다면 그 차에는 Melexis 제품이 20개 정도 들어가 있을 것이다. 만약 모델이 많은 옵션을 탑재한 하이엔드급이라면 최대 200개의 제품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은 Melexis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자동차 고객사의 신뢰를 받고 있다는 증거다. Melexis가 이처럼 현재와 미래의 차를 위해 전 세계 고객과 함께 설계할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지 마크 바이런 CEO에게 물었다.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2021년에 Melexis의 CEO로 취임하셨습니다. 회사에 오랫동안 재직하셨는데, 가장 인상적인 경험을 들려주세요.
Biron 제가 막 취임했을 때는 팬데믹이 한창이었습니다. 정말 예측할 수 없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우리는 새로운 업무 방식을 도입하고 이에 적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회사는 직원이 출퇴근과 원격 근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좀 더 유연한 근로 환경을 제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가장 생산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한 것인데, 상당한 변혁이었습니다.
게다가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힘든 시기였습니다. 이 위기는 저희뿐만 아니라 전체 자동차,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고객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상황을 관리하고 공급 균형을 맞추기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저는 좋은 팀원의 자질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들은 겸손하고, 열정적이며, 감성 지능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을 조성하고 자기 동기부여를 장려하며,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려고 노력합니다. 부서 간 소통 라인을 줄이고 사업 부문과 개발 팀을 통합해 빠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 혁신과 미래 지향적인 사고를 촉진합니다.
팬데믹과 반도체 공급 부족 기간 동안 Melexis는 사원 자율성과 기업가 정신을 강화하고, 전기화와 같은 주요 자동차 트렌드에 대응하면서 매우 빠르게 스타트업처럼 변화했다. 이는 아시아의 '빨리빨리' 문화에 적응하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특정 제품 요구를 충족하는 것을 포함한다.
‘아시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하신 적 있죠? 이 말에는 어떤 배경이 있었고 실제로 어떻게 했나요?
Biron 10년 전만 해도 자동차 산업은 주로 유럽과 독일에서 내연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e파워트레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지역적 초점이 유럽에서 아시아로 상당히 옮겨가고 있습니다. 아시아 고객의 기대는 유럽, 특히 독일 고객과 다릅니다. 이는 주변 세계와 맞춰가면서 우리의 문화와 업무 방식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전기차는 과거에는 제한된 규모와 경쟁이 있는 틈새시장이었지만, 이제는 시장이 성장하고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Melexis는 이런 모든 변화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변화와 요구에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Melexis는 종업원이 약 2,000명인 중견 반도체 기업입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혁신 기업’으로 여깁니다. 따라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이런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해왔습니다.
아시아의 고객에게는 리드 타임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은 자동차 버전 갱신 주기를 단축하길 원합니다. 일부 OEM은 15개월이라는 짧은 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이런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 우리의 업무 방식과 기업문화는 진화해야 합니다. 직원의 자율성, 기업가 정신을 강화하고, 아시아의 ‘빨리빨리’ 문화에 적응함으로써, 우리는 보다 스타트업 같은 모습으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특정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부터 2024년 사이에 신차를 구매한다면 약 20개의 Melexis 제품이 포함돼 있을 것이다. 다양한 옵션이 많은 고급 모델의 경우 최대 200개의 Melexis 제품이 들어갈 수도 있다. Melexis의 주요 초점은 2030년까지 10%의 연평균 성장률을 달성하는 것으로, EV 파워트레인, 배터리, EV 열 관리, 조명, 전자식 제동/조향 등 다섯 가지 영역에 집중한다.
Melexis의 매출 대부분이 자동차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그 위상, 어떤 제품과 기술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Biron 통계에 따르면, 2023년에서 2024년 사이에 신차를 구입한다면 그 차에는 약 20개의 저희 제품이 포함될 것입니다. 만약 옵션이 많은 고급 모델이라면 최대 200개의 Melexis 제품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Sense & Driving Company’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다양한 밸브와 액추에이터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파라미터를 제공하는 첨단 칩을 자동차 산업을 위해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우리의 주요 시장은 자동차 산업으로, 매출의 90%가 여기에 있습니다.
과거에는 내연기관과 함께 견고함이 강조됐습니다. 이제는 전자식 조향, 전자식 제동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안전, 전기-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등의 트렌드와 함께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지원합니다. 우리는 안전, 보안, 편의,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애플리케이션 비용을 절감하는 통합 반도체 센서 제품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트렌트와 관련해 전기차 파워트레인, 배터리, 열 관리, 조명, 그리고 전자식 제동/조향 등 5가지 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연간 성장률 10%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Melexis가 자동차 고객에게 오랫동안 선택받고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Biron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로 ‘혁신’ 때문입니다. 혁신은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Melexis는 이 부분에서 고객을 지원하고 가치를 제공해왔습니다. 저희의 엔지니어링 및 세일즈 팀은 항상 고객과 소통해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이해하고 문제를 경청합니다. 저희는 ‘미투’ 제품을 원하지 않습니다.
항상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감지, 처리, 활성화, 통신과 같은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해 PCB의 비용과 크기를 줄입니다. 예를 들어, 실내조명의 색상과 밝기를 조정하는 칩이나 비접촉식 자기 위치 센서가 있습니다. 이런 지속적인 혁신과 제품 제공이 Melexis가 고객에게 선택받는 이유입니다.
1년 전만 해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OEM이 큰 혼란을 겪은 바가 있지만, 지금은 반대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Melexis는 이런 수요와 공급을 최대한 일치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요?
Biron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급 부족이 심각했지만, 현재는 크게 개선됐습니다. 우리는 공급망 전반에 걸쳐 생산능력을 늘리기 위해 팹과 조립공장들과 협력했습니다. 또한 최대한의 예비 수량을 확보하기 위해 ‘비즈니스 연속성 프로세스(Business Continuity Process)’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생산능력을 증대시키는 것, 둘째는 첨단 기술과 기능에 대비하는 것, 셋째는 리스크를 줄이고 공급망의 강건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Melexis는 고객들로부터 혁신적인 기업으로 인식되길 원한다.
그들이 말하는 혁신은 고객의 어려움과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이해하는 데서 비롯된다.
사업 다각화도 시도하고 있죠? 어떤 영역에서 어떤 목표를 갖고 있나요?
Biron 25년 전을 돌이켜보면, 현재 우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은 경쟁자가 거의 없는 틈새시장이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 접근 방식을 비자동차 분야에 적용해, 대체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 로보틱스, 지속가능성이란 4개 애플리케이션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분야가 향후 10년 동안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분야들은 현재 우리 매출의 10%를 차지하고 있지만, 기후변화, 고령화, 전기화, 자동화와 같은 트렌드와 함께 상당한 성장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2030년까지 연간 매출 성장률 15%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체 모빌리티는 e바이크와 드론을 포함합니다. 인구 고령화로 인해 많은 전자기기가 향후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웨어러블 기기와 디지털 헬스케어에 적용되고 혁신될 것입니다. 로보틱스는 공장 자동화와 물류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은 모든 Melexis 애플리케이션이 효율적이고 이산화탄소(CO
2) 감소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태양광 패널 모니터링, DC/DC 컨버터 개발을 통해 태양광 분야의 전압 최적화와 열 펌프 제어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다양한 대학 및 연구 센터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EPFL과 주요 연구 프로젝트 두 개를 시작했으며, 디지털 헬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바이오 센서 개발도 진행 중입니다. 로보틱스에서는 고정밀도와 반복 정밀도를 요구하는 코봇의 관절에서 3D 힘 측정을 위한 촉각 감지를 개발 중입니다.
Melexis는 자동차 산업 고객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나요?
Biron Melexis는 지구와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제품당 CO
2 배출을 40% 줄이는 것입니다. Melexis는 35년 동안 연료 소비를 줄이는 데 중점을 뒀지만, 이제는 전기화와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센서는 현재 인버터, 컨버터, 배터리 시스템과 같은 EV 시스템의 필수 구성요소에 사용되면서 안전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EV의 열 관리를 위한 센싱도 중요합니다. EV는 배터리로 열을 발생시켜 주행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열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적의 배터리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열과 냉각을 정밀하게 제어합니다.
현대차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한 것처럼 Melexis가 로보틱스에 진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로보틱스 프로젝트를 공개한 지 1년이 지났는데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Biron 로봇의 대중적인 채택을 믿습니다. 코봇은 이미 우리의 생산 공정에 통합돼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서비스 로봇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미래는 휴머노이드일 것입니다.
Tactaxis를 설명하면, 이것은 로봇 촉각 센서입니다. 현재 로봇은 AI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많은 기계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촉각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딸기를 집을 때 로봇이 힘을 조절하지 못해 딸기가 으깨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Melexis는 이미 실험실에서 Triaxis® 자기 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Tactaxis를 시연했으며, 손가락 끝에서 3D 힘 벡터를 제공하는 센서를 통합해 딸기를 잡을 때 적절한 힘을 가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미끄럼 감지와 같은 인간적인 요소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개념증명(PoC) 단계에 있으며, 이 제품을 2025년 말까지 출시할 계획입니다.
우리가 혁신하고 있는 또 다른 영역은 로봇 관절의 위치 센서 해상도를 크게 높여 관절 구조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로봇 관절은 매우 높은 정밀도와 반복성이 요구됩니다. 기계적 공차에 대한 높은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여기서 Arminaxis는 고해상도 위치 감지의 새로운 개념을 통합해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기계적 배치에 대한 어려운 제약 조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Elaxis는 관절에서 토크를 측정하는 토크 센서 IC로, 관절뿐 아니라 기어박스가 장착된 모든 모터 시스템에 기여합니다. 우리는 매우 단단한 축에 가한 토크를 소형 비접촉 방식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시연했습니다.
자동차 산업 외에도 Melexis는 핵심기술을 활용해 대체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 로보틱스, 지속가능성 등 4가지 새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성장 기회를 보고 있다.
Melexis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귀상어’였어요. Melexis가 고객에게 어떤 이미지로 인식되고 평가받길 원하십니까?
Biron 반복하지만, Melexis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는 혁신 기업이란 것입니다. 이것은 고객에 가까이 다가가서 그들의 도전과제를 이해하고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사의 회복력, 미래에 잘 준비된 동시에 현재에서 성공을 거두는 회사를 강조합니다. 지금 잘할 수 없다면 미래의 성공을 준비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단기적, 장기적 비즈니스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현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고객에게 절대 포기하지 않는 회사로 인식돼야 합니다. Melexis는 특정 문제의 모든 솔루션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고객을 위해 올바른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회사로 알려지길 바랍니다.
Melexis에게 한국시장은 무엇이고, 한국 지사의 역할과 기대는 무엇입니까?
Biron Melexis는 한국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7,000만 유로 매출을 달성했는데, 이것은 전체 매출의 10%에 해당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혁신적인 고객들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자동차 산업 이외에도 스마트워치를 위한 온도 센서를 제공하는 등 중요한 고객들이 있습니다.
한국 팀은 세일즈 인력과 실제 고객 지원에 전념하는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들은 기회 수를 늘리고 디자인 윈을 극대화할 것입니다. 전체 파이프라인에서 기회의 성숙도는 다르겠지만, 한국 고객과의 기회를 잡고 최종 디자인 윈으로 이끌고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AEM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Biron Melexis는 우수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훌륭한 한국 팀을 통해 고객을 잘 지원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Melexis는 한국 시장과 그 미래에 자신감을 갖고 접근합니다. 한국은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비자동차 분야에서도 강력한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Melexis와 한국 시장의 마리아주를 생각할 때 정말 많은 기회가 있다고 믿습니다. 한국 고객의 속도, 품질, 전문성, 균형과 같은 가치와 업무 방식은 우리와 정말 잘 맞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도 KIA EV6를 구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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