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ason Why a Battery Fire is Referred to as ′Suppression′ rather than ′Extinguishing′ V2
배터리 화재가 ‘진압’이 아닌 ‘억제’라고 하는 이유. update
2024-10-07 온라인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사진은 내용과 관계 없음.

Interview William S. Lerner      F.R.S.A. 윌리엄 S. 러너 

인천(청라) 전기차 화재 이후 세계적으로 끊이지 않는 화재 소식과 관련해 배터리 관련 차량에서의 안전 조치, 현장 화재 대응, 충전과 인프라, 건물부지에서의 고려사항 등에 대해 미국의 EV 인프라 스페셜리스트이자 위험 완화 컨설턴트인 윌리엄 S. 러너와의 이야기를 업데이트했다.

글 | 한 상 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윌리엄 S. 러너(William S. Lerner)
그는 전기차 인프라 스페셜리스트(EV Infrastructure specialist), 위험 완화 컨설턴트(Risk Mitigation Consultant)로 연료전지차, 수소충전소, 배터리 전기차, 전기차 충전, 연료공급 및 인프라를 포함한 수송 분야의 안전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독립 발명가이자 영국 왕립예술학회 팰로(F.R.S.A. Manufactures and Commerce)다. 그는 수많은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교통 및 안전 분야에서 현재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추가 출원을 보유하고 있다.   


IN ENGLISH







전기차 화재 관련 대응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문제이고 배워야 할 것이 많다. 모든 잠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일 접근법은 없다. 



EV 배터리 화재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국 상황도 마찬가지인데요. 어떻습니까?
William        
불행하게도 제가 몇 년 전 예측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3년 전에는 E-모빌리티, 전기차, 리튬이온 관련 행사들을 찾아야 했고, 글로벌 데이터를 수집해야 했는데, 그때는 그런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실험실 데이터와 실제 데이터는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ISO와 다른 조직에서 8년간 표준 관련 일을 했기 때문에 표준에 대한 이해가 있습니다. 표준은 최소 성능과 안전을 위해 5년 주기로 작성됩니다. 또, 데이터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기본 지침이 없는 이유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모두가 각자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소방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사건들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억제(suppression) 방법”이 패치워크처럼 돼 있습니다. 저는 두 개 주에서 응급구조대원과 경찰을 교육하고 있으며,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대중, 인프라, 응급구조대, 그리고 조직의 인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비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없앨 수는 없지만, 준비하고 행동 계획을 세울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층 주차장은 세상의 모든 안전 기능과 최고의 행동 계획을 갖추고 있을 수 있지만, 고객들이 차고, 다리, 또는 터널로 가져오는 차를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전기차와 리튬이온 배터리와 관련된 심각한 화재와 사건들이 점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얼마 전 인터뷰 이후에도 항구에서 두 건의 사건이 더 있었습니다. 몬트리올에서는 컨테이너에서 불타는 배터리로 인한 연기 때문에 화이트아웃 상태의 큰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100명 이상의 응급구조대원이 현장에 출동했습니다. 충격적인 것은 SCBA를 착용한 응급구조대원이 거리에서 한 여성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녀를 ‘HF’의 독성 흰 구름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이동시키도록 안내해야 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항구에서 발생한 또 다른 사건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처리됐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실은 트럭이 전복됐고, 결정은 불이 타게 두고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들은 그것이 물과 혼합되고 오염될 수 있는 독소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주와 항구, 두 가지 방법이 같은 시기에 발생한 것입니다.





몬트레올 항구 배터리 화재. 9월 말.  


뉴욕과 주변 지역에서 투수성 포장도로 계획이 새롭게 시행되고 높게 조성된 횡단보도가 홍보되고 있다. 



이번 주에는 허리케인 헬렌의 여파로 많은 미국의 주들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플로리다에서는 전기차(EV)와 소금물의 조합이 독성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주지사는 이를 발표하고 주민에게 침수될 수 있는 지역에서 전기차를 이동시키라고 권고했습니다. 소금물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일부 배터리 제조업체의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소금물은 간단히 말해서 배터리의 음극과 양극 단자 사이의 간극을 연결해 단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이 완전히 침수되거나 부분적으로 잠기었을 때, 침수 후 이동했을 때, 그리고 사건 이후에 물, 소금 및 부식이 배터리 팩에 남아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EV 배터리는 개별 셀로 구성돼 있으며, 믿기 어렵지만 전기자전거 배터리처럼 연약합니다.

제가 이해할 수 없는 이유는 왜 제조업체들이 IPX68 벤트를 갖추지 않는 지입니다. 그들은 보통 물이 침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IP68 등급을 선택합니다. 어쩌면 두 번째 소금물 침수 사건이 상황을 바꿀지도 모릅니다.

최근, NHTSA와 스텔란티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랜드 체로키와 랭글러에 대해 ‘운전하지 말고, 충전하지 말고, 차를 사용하지 말라’는 리콜을 발표했습니다. 총 15만 4,000대의 차량이 리콜 대상이며, 이전에 리콜된 플러그인 랭글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리콜 통지서에서는 소프트웨어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간단하게 들리죠? 그러나 NHTSA의 문서를 자세히 읽어보면 문제가 발생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일부 차량은 분리막 손상에 취약한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팩으로 제작되었을 수 있습니다’라고요. 소프트웨어 수정?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는 배터리 문제이지 배터리 관리 문제는 아닙니다. 소프트웨어는 밀폐된 배터리 팩의 물리적 특성을 수정할 수 없으며, 소프트웨어 수리로는 펑크 난 타이어나 새는 선루프를 수리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이전에도 보았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밴의 리콜이 있었고, 수정 후에도 ‘소프트웨어’ 수정 후에 더 많은 차량이 화재에 걸렸습니다. 네, 소프트웨어는 배터리 관리의 중요한 구성요소이지만, 결함이 있는 하드웨어를 수리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투수성 포장도로’의 지속적인 배포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이는 뉴욕시와 주변 지역에서 새롭게 시행되는 것입니다. 무엇이냐고요? 기본적으로 물이 포장도로를 통해 스며들 수 있도록 하는 도로로, ‘배수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뉴욕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자면: “우리는 조경을 부드럽게 하고 빗물 침투를 허용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라는데, 흥미롭죠? 그런데 전기차나 전기자전거가 화재를 일으킬 때 사용되는 물을 생각해 보세요. 화재 진압에 사용된 물과 그 후의 오염된 빗물은 그 영구적인 화학물질을 도로 아래와 토양으로 직접 가져갑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청소기’로 정화하거나 하수구에 물을 쏟아내려 한다 해도,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같은 날, 높게 조성된 횡단보도도 홍보되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나요? 교통을 느리게 하고 보행자 통행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속도 범프입니다. 목표는 교통을 늦추고 통행을 위한 전용 구역을 만들어 더 안전하게 하며, 배수도 개선되는 것입니다. 운전자가 보행자 구역을 지나기 전에 속도를 줄이도록 배우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적으로 들리나요? 아마도 그렇지만, 전기차가 채택되고 있는 도시에서는 이상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고요? 바로 그 안전 속도 범프가 배터리 팩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배터리는 두뇌와 같아서 충격을 받을 수 있고, 약하며, 바닥에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저도 제주도에서 전기차를 몰다가 포트홀이나 범프가 EV에 큰 충격을 주는 것을 느꼈습니다.
William        
특히 소형 전기차의 경우 차량 바닥을 계속 긁는다면 배터리에는 반복적인 손상이 가해집니다. 일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밴조차도 바닥에서 12인치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성능이 우수한 전기차의 경우 바닥 간격이 4.12인치에 불과합니다. 인천과 메르세데스 EQE 화재 사건? 처음에는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비난이 있었지만, 이는 제가 어처구니없는 즉각적인 비난이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이제는 ‘중국산 배터리’가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이는 제가 결코 문제가 아닐 것이라고 의심하지 않았던 배터리 팩의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연석을 치지만, 가솔린 차량이나 배터리 차량에서는 즉각적인 문제를 느끼지 못하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팩에 손상을 입히면 화재는 차량이 주차된 후 또는 60시간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인천에서 발생한 일입니다. 제가 교육할 때, 실제로 모바일폰 배터리를 가지고 있으며, 장난감 바퀴에 올려놓아 그 배터리가 움직이도록 해 EV가 사실상 큰 배터리 바퀴에 장착된 것이라는 점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차량의 바닥에 있습니다. 우리는 결코 모바일폰 배터리를 차 아래에 두고 험한 도로, 비, 소금, 눈을 지나며 연석을 치고, 사고를 겪으면서 그 배터리가 완벽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죠?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차량 하부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배터리 팩이 바로 그곳에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바쁜 시간을 보내셨군요! 그래서 질문은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됐고, 왜 이렇게 많은 잘못된 추정들이 나타나고 있는 지입니다. 그리고 왜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일까요? 전기 모빌리티와 EV 무브먼트는 환경을 도와주기 위해 시작된 것이 아니었나요?
William      
 짧게 말하자면, 마스터 플랜은 없었습니다. 2010년, 닛산 리프가 전기차(EV)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차량은 이상적인 비전이었습니다. 소형에 저전력, 저비용 차량이었고, 큰 가솔린 차량을 대체했습니다. 가솔린은 오래되었거나, 운전자의 현재 필요에 맞지 않는 경우 환경 오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닛산이 더 이상 필요 없는 오래된 SUV를 운전하던 운전자를 유치했다면, 자녀들이 대학에 가고 나서 차는 마트에 가거나 친구를 방문할 때만 사용됐을 것입니다. 누가 갤런당 9마일밖에 주행하지 않는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차량이 필요한가요? 윈-윈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2012년 테슬라가 등장했습니다. 이는 EV를 매우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파워, 스타일, 럭셔리, 속도. 이후 우리는 지금의 대형 EV와 SUV들로 눈덩이처럼 커졌습니다. 사이버트럭, F-150 라이트닝, 램 전기 픽업 트럭이 그 예입니다. 또, 마세라티와 맥라렌도 완전 전기 슈퍼카를 출시했습니다. 맥라렌을 사는 이유는 느리게 운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성능 때문입니다. 그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지면에서 4.12인치 떨어진 매우 강력한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배터리를 많이 사용할수록 배터리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또한 배터리는 80% 이상 충전하지 말라는 ‘규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맥라렌을 소유하거나 자동차 렌탈 사업을 운영한다면 주행가능 거리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항상 최대치로 충전하게 됩니다. 저는 80%에서 충전을 멈추는 EV 소유자와 접촉해 본 적이 없습니다. 사실, 대부분 사람은 EV를 충전한 채로 두어 더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만약 소유자들이 80%에서 충전하고 즉시 EV를 분리한다면 많은 사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럴까요? 아닙니다. 정말 무서운 것은 많은 차량 서비스 기사들이 열이 나지 않는 것처럼 보이도록 충전기 핸들에 차가운 수건을 올려놓아 소프트웨어가 과열되지 않았다고 착각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기사들은 차량을 100% 충전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대기 중인 차는 돈을 벌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팩은 튕겨 나가고 개별 셀이 멀리 굴러갈 수 있기 때문에, 불타는 EV를 하나의 단일 유닛으로 생각할 수는 없다. 




전기차에서 배터리는 어떻게 장착돼 있습니까?  
William      
 네. 현재 배터리는 항상 단단한 케이스 안에 있는 셀들의 집합체가 아닙니다. 일부 배터리는 비상시 개별 셀이 바닥에서 떨어질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한 차량 제조업체는 개방형 구조로 셀을 감싼 팩이나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차들에서는 개별 셀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셀과 모듈은 폭발해 차량 밖으로 튕겨 나갈 수 있습니다. 최근 EV 화재 사건에서, 세 개의 개별 셀이 차량 지붕을 뚫고 나가 50피트 높이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는 고립된 사건이 아닙니다. 영국 소방당국은 e바이크 화재 중 셀이 66피트까지 치솟은 사례를 문서화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차량은 배터리가 캐빈 안, 예를 들어 뒷좌석 아래에 배치돼 있기도 합니다. 배터리 구성 방식마다 고유한 도전 과제가 존재합니다. 배터리 팩이 튕겨 나가고 개별 셀이 멀리 굴러갈 수 있기 때문에, 불타는 EV를 하나의 단일 유닛으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차량 자체에서 떨어진 위치에 있는 화재를 진압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각 화재는 여러 개의 화재로 번질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안전 및 위험 완화 컨설턴트로서, 위험을 식별하고 인프라에 위협을 가하고 개인의 안전을 해치는 사건을 줄이기 위한 전략을 고객과 함께 수립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인프라 이야기를 해 보죠. 인천에서 발생한 화재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William        
우리는 이 배터리에 어떤 특정 손상이나 충격이 발생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처럼,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성하는 셀 중 하나 이상이 손상됐고, 그로 인해 화학 반응이 발생하면서 불이 붙어 다른 셀이나 모듈에 연쇄적으로 불이 붙는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일부 배터리 설계에 따른 결함도 이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소유자의 과실로 인해 배터리가 손상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600만 건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합니다. 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배터리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통계에는 도로 연석에 부딪히거나, 포트홀을 넘거나, 보고되지 않은 작은 접촉 사고로 손상된 차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전기차가 연석에 부딪히거나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배터리 팩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이런 화재는 매우 높은 온도로 타면서 주변 인프라에 막대한 피해를 줍니다. 일반적인 가솔린 차량 화재는 약 화씨 1,500도(약 섭씨 815도)에서 타지만, 전기차 화재는 보통 화씨 4,000도에서 5,000도(약 섭씨 2,200도에서 2,750도)에서 탑니다. 이는 강철을 녹일 만큼 뜨거운 온도입니다!

이런 엄청난 열 앞에서 건물의 일반적인 방어 수단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철강 구조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 후 차량 사진을 본 적이 있다면, 거의 재만 남은 것을 본 적 있을 겁니다. 주차장에서는 차량이 밀집해 있기 때문에 불이 한 차량에서 다른 차량으로 쉽게 번지며 파괴의 길을 따라 퍼집니다. 전기차 화재가 반드시 전기차에서 시작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가솔린 차가 전기차 근처에 주차돼 있다가 불이 붙으면, 쉽게 전기차로 번져 새로운 연쇄적인 사건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인천 화재에서 40대의 차량이 전소되고 800대 이상의 차량이 손상되었으며, 현재까지 600건 이상의 보험 청구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턴 공항 화재의 사진을 보면, 불이 불규칙한 패턴으로 번져 “스위스 치즈”처럼 일부 바닥이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그곳에 주차된 전기차의 위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차 구조물에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는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를 판매하는 상점에서도 여러 차례 심각한 화재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상점 중 많은 곳이 상점 위에 아파트가 있는 작은 가게들입니다. 뉴욕 시에서는 누군가 전기자전거를 아파트 안으로 가져오면서 발생한 화재도 여러 번 발생했습니다.
주차 구조물은 지하, 지상, 사무실, 쇼핑몰, 아파트 위에 있습니다. 각 장소는 고유한 도전 과제를 제시합니다. 주차 구조물은 아파트, 쇼핑몰, 공항, 오피스 타워, 학교 등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세계 여러 도시에는 자동차를 엘리베이터에 실어 아파트 안에 주차할 수 있는 아파트 건물도 있습니다.
 



루턴 공항 화재의 사진을 보면, 불이 불규칙한 패턴으로 번져 “스위스 치즈”처럼 일부 바닥이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그곳에 주차된 전기차의 위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화재 진압 담요, 캡슐화제, 폼, 미스트, 차량 침수 탱크 및 화학소화기를 사용해 다양한 성공률로 이런 화재를 제어하고 있지만 보장된 해결책은 없다.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를 가능한 한 빨리 진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이네요. 
William        
불행하게도, 그게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로 인한 화재는 진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는 이런 화재를 끄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억제(suppression)”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많은 소방관이 진압에 엄청난 양의 물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최근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전기 트럭 화재는 화재를 진압하는 데 50,000갤런의 물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20 x 50 피트 수영장을 채울 수 있는 양입니다.

사람들은 화재 진압 담요, 캡슐화제, 폼, 미스트, 차량 침수 탱크 및 화학소화기를 사용해 다양한 성공률로 이런 화재를 제어하고 있습니다. 보장된 해결책은 없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답을 찾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소방관이 검증되지 않았거나 의심스러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재가 진압된 이후에도 그것은 일시적일 뿐일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초기 사건 이후 몇 주 동안 자발적으로 다시 발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배터리를 단일 장치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배터리는 수천 개의 셀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화재는 원래 사건과 관련이 없는 셀을 포함해 재발화의 파도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물이 타고 있는 셀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분명히 우리는 최상의 진압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화재는 매우 빠르게 발생합니다. 인천 화재의 영상에서 차에서 흰 연기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고, 몇 초 만에 불길이 치솟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경고 없이 빠르게 전면 화재로 진행되는 상황을 다루고 있으며, 통제하기 어렵고 때로는 불가능한 화재입니다.


그렇다면, 사건의 빠른 전개와 높은 온도가 건물 및 기타 인프라에 많은 피해를 주는 원인인가요? 
William        
짧은 대답은 예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화재가 발생할 때, 흔히 HF라고 불리는 유독가스를 방출합니다. 이 가스에는 금속입자, 독소, 기타 발암 물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런 연기를 흡입하면 폐, 뼈, 피부 및 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정 사건에서 유독가스의 역할은 차량이 차지하는 공간, 천장 높이, 환기 시스템의 설계 및 배터리 배출물의 구성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첫 번째 구조대가 불타는 차량에 물을 뿌리면, 개별 셀이 파손될 경우 유독 물질이 포함된 유출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물은 거리, 배수 시스템으로 흐르고 궁극적으로는 수원이 영향을 받을 경우 수돗물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런 화재와 관련된 강렬한 열(화씨 4000도 ~ 5000도)은 건물의 배수 시스템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실패하면, 유독 유출수가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이동해 현장 주변에 “영구 화학물질”을 남길 수 있습니다.

주차 구조물의 지붕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유독 유출수가 아래의 사무실, 상점 또는 아파트로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이 유독 유출수는 인프라의 다공성 구성요소에 침투할 수 있으며, 이는 건물을 수리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화재 후에는 벽과 환기 팬이 그을음으로 덮입니다. 이런 경우, 그을음은 유독하고 영구 화학물질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할 때, 흔히 HF라고 불리는 유독가스를 방출한다. 이 가스에는 금속입자, 독소, 기타 발암 물질이 포함될 수 있고 이런 연기를 흡입하면 폐, 뼈, 피부 및 눈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설명한 광범위한 피해를 고려할 때, 전기차 화재를 견딘 건물이 복원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William        
쉬운 답은 없지만, 심각하게 손상된 건물은 철거 후 재건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이뤄질지는 손상의 정도, 소유자의 보험, 현장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구 화학물질”로 오염된 건물부지는 수년과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복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엄청납니다. 철거와 재건축, 환경 복원 및 모니터링, 그리고 개인 부상의 여파는 매년 수억 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초래합니다.
철거, 재건축 및 부지 복원 후에도, 건물은 미래에 같은 종류의 전기차 화재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2024년 8월, 뉴욕 퀸즈에서 전기자전거 가게에서 화재가 발생해 건물이 파괴됐습니다. 그 가게는 대략 1년 전에 전기자전거 화재로 타버렸습니다. 건물 내의 소매 공간과 아파트도 모두 파괴됐습니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 나아가면서 정책, 절차 및 지침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이 매우 두렵게 들립니다. 우리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William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준비해야 합니다. 제가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할 때, 저는 방 안에서 차분한 목소리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이 상황은 많은 면에서 COVID 팬데믹의 시작을 떠올리게 합니다. 우리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이를 억제하려고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의 현실을 이해하고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의 전기차 문제도 비슷합니다.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질적으로 배터리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새로운 저장 방법과 새로운 배터리 유형이 개발될 것이며, 이는 거의 확실히 새로운 문제와 도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는 실시간으로 진행 중인 이야기이며, 지속적인 관심과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전기차와 리튬이온 배터리는 우리 문화의 일부분입니다. 제 역할은 공공, 1차 대응자, 최종 사용자 및 우리의 인프라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이들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절차 및 실제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제 작업에는 몇 가지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는 새로운 건축을 계획하고 기존 인프라를 안전한 환경으로 유지하기 위해 조정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건축물은 종종 차량 충전소 설치를 계획하는데, 이는 인기가 높고 “부가 가치”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잘못 배치하면 건물과 공공에 대한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조사하는 동안, 저는 여러 개의 충전기를 나란히 배치해 전기차 화재가 한 차량에서 다른 차량으로 퍼질 위험을 증가시키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또, 여러 개의 충전소가 있는 대형 아파트 단지 아래의 차고도 보았습니다. 이 지하 차고의 환기 시스템은 건물 위로 올라갈 뿐만 아니라, 입주민과 그 자녀들이 많이 사용하는 야외 안뜰로도 통풍을 합니다.

두 번째는 응급구조대가 이런 화재를 관리하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든 1차 대응자가 이런 사건을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응급구도대는 이런 화재의 기본 과학과 독성 연기 및 유출의 가능성을 이해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안전을 유지하면서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는 제조업체 및 개발자와 협력해 가능한 최고의 보호 장비와 장비를 만드는 것입니다. 더 높은 온도, 독성 연기 및 습한 환경 모두 리튬이온 사건을 처리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구조대의 “출동” 장비는 사건에 맞지 않습니다. 그들의 보호 장비는 전기차 화재에서 발생하는 온도와 극심한 조건을 견딜 수 없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가솔린 화재보다 화씨 3,500도 더 뜨겁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현재 사용되는 얼굴 보호대는 약 화씨 400도까지 견딜 수 있고, 방호복은 대략 화씨 1,550도까지 설계돼 있습니다.

저는 제 컨설팅 작업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섭니다. 거의 1만 명의 직원이 있는 조직과 함께 일하게 되며, 기본적인 이해와 지침이 모든 직원에게 제공될 것입니다. 회사의 모든 사람이 위험을 이해하고,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사건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대규모 재교육입니다. 재교육이요? 네, 근로자와 응급구조대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어느 정도 영웅이 되거나, 선한 사마리아인이 되어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길들여져 있습니다. 리튬이온 기반 제품에 관해서는 가장 위험한 부분이 화재 발생 전입니다(물론 이것도 위험입니다). 전기차, 전기자전거 또는 기타 리튬이온 기반 제품이 고장이 나기 직전 이를 알 수 있다면, 우리는 모든 사람을 최대한 멀리 보내야 합니다. ‘HF’는 독성이 있으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반응이 있었던 것과는 반대입니다. 화재를 진압하러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나가서 타고 있는 전기차나 전기 이동수단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911에 전화해야 합니다. ‘HF’라는 용어는 이상하게 들리지만, 이는 특정 화학 물질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HF, 청산가리, 포름알데히드, 코발트 입자 및 혼합물의 진정으로 알려지지 않은 독소의 독성 혼합물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왜 우리는 그것들에 대해 모두 알지 못할까요? 데이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는 것처럼 생각하더라도, 새로운 테스트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밝혀낼 것입니다. 말보로 담배는 전 세계에서 10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그들이 대략 80개의 발암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테스트 방법이 개선되면서 이제는 네 개가 더 발견되었습니다.




8월, 뉴욕 퀸즈에서 전기자전거 가게에서 화재가 발생해 건물이 파괴됐다. 건물 내의 소매 공간과 아파트 모두 파괴됐다.

새로운 건축물은 종종 차량 충전소 설치를 계획하는데, 이는 인기가 높고 “부가 가치”로 여겨진다. 그러나 잘못 배치하면 건물과 공공에 대한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확실히, 이것은 많은 사람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문제입니다. 우리 모두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할까요? 
William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간단한 답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모든 잠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일 접근법은 없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배터리의 “충전 상태”에 많은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EV 화재가 차량이 충전 중일 때 많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많은 화재가 이 방법으로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EV 화재는 차량이 충전 중일 때, 주행 중일 때 또는 주차 중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배터리 점검을 권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점검은 특정 시점에서 무엇이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만 알려줍니다. 연간 점검에서 손상된 배터리를 발견하는 것은 잠재적 재난을 예방할 수 있지만, 건강한 배터리도 점검 센터를 떠날 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EV가 주차된 곳에 스프링클러 설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강력한 물 공급이 중요할 수 있지만, 스프링클러 시스템이 EV 화재에서 발생하는 극한 온도를 견딜 수 있을까요? 제가 이전에 언급했듯이, EV/리튬이온 배터리 화재는 약 화씨 4,000도에서 5,000도 사이에서 발생하며, 종종 언급되는 1,000도와는 다릅니다. 또한, 스프링클러가 위에 설치되어 있다면, 차량 아래에 위치한 배터리 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실내 또는 지하 주차 구조물의 환기 시스템 설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EV 화재는 독성 연기를 방출합니다. 수소 불화물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지만, 이 증기에는 시안화물, 포름알데히드 및 코발트 입자와 같은 다른 화학물질도 포함돼 있습니다. 우리는 영구 화학물질과 그 영향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가스가 위로, 밖으로, 옆으로 배출될 때, 위층 건물로 유입되거나 외부로 배출될까요? 최근 EV 화재 이후 인천에 있는 아파트 단지로 돌아온 많은 주민이 발진, 눈 및 호흡기 문제를 겪었습니다.

독성 유출물은 EV 화재의 후속 처리를 관리할 때 매우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수소 불화물과 다른 화학물질이 땅에 흡수돼 수위와 지하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이런 독성 사건의 정화 비용은 건물에 대한 물리적 피해 비용보다 훨씬 더 큽니다. 심지어 건물 전체를 철거하고 재건해야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신중하고 세심하게 접근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다시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사진은 내용과 관련 없음.



EV 화재에서 살아남은 건물을 어떻게 정화할까요? 독성 증기와 그을음이 벽을 덮고 환기 덕트에 쌓입니다. 물과 독소가 다공성 건축 자재에 흡수되면서 검은 곰팡이가 벽에 나타납니다. 환기 시스템을 재가동하면 독소가 건물 내부로 더 밀려 들어갈 수 있습니다.

독성 연기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우리는 첫 구조대들이 이런 문제를 처리하도록 어떻게 준비시키고 있나요? 그들은 화재를 억제하고 피해자를 구조하며 인프라를 보호하면서 다치거나 중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교육과 적절한 개인 보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경찰은 종종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하고 마지막으로 떠납니다. 그들이 보호 장비 없이 현장에 있는 영상을 보면, 우리는 첫 구조대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주택, 아파트, 쇼핑몰, 병원, 공항, 기차역, 주차 구조물 및 사무실이 파괴적인 사건 이후 재건될 때,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신중하고 세심하게 접근되지 않는 한, 우리는 재건하면서도 다시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막대한 비용이 들며, 이런 사건이 더 빈번해질수록 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자가 보험 비즈니스가 이런 비용을 관리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얼마나 큰 준비금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계속해서 이야기할 수 있지만, 이 상황이 절망적으로 위험하다는 인상을 남기고 싶지는 않습니다. 건물 소유자, 건설 회사, 건축가 및 엔지니어는 전문가와 협력해 그들의 설계와 계획을 점검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따라야 할 기본적인 상식적인 규칙이 분명히 있지만, 각 건물부지는 고유한 도전과제를 제시하며, 이런 문제에 대한 독특한 해결책도 필요합니다.

기업들은 EV 또는 e모빌리티 사고 시 첫 구조대에 의지해 재산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이들의 임무는 화재를 진압하고, 안전하게 만들며, 복구 작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이것이 사건의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많은 경우 시작에 불과합니다. 왜냐면 이들은 사건을 진압하기 위해 사용한 물을 제거하지 않으며, 이 물이 건물 전체에 독성 물질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천과 루턴에서 일어난 사건이 이러한 사례입니다. 이 때문에 사고 발생 전 위험 평가와 권장 사항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소규모 사업자에게는 이런 재정적 부담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일 수 있으며, 재산이나 사업에서 수익이 나지 않아 폐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 기업이나 수익성이 높은 대기업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들은 일정 부분 “자체 보험”을 운영하기도 하지만, 이런 사고는 어떤 사업이든 그 방향을 극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랜드 리오픈” 사인을 걸자마자, 동일한 사고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두 개의 자동차 대리점과 위험평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두 딜러점 모두 “우리는 최고의 전기차를 만듭니다!”라고 말했지만,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 말이 사실일지 모르지만, 여러분에게는 ‘서비스’라는 영역이 있고, 고객들이 어떤 상태의 차량을 정비소에 가져올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이 차들은 단순한 정기 점검이 아니라 배터리 팩 고장 문제일 수 있으며, 현재까지 리콜된 50만 대의 배터리 차량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이 차들은 ‘운전 금지, 실내 주차 금지, 충전 금지’는 정부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차량을 정비소에 주차하고 고객에게 대여 차량을 제공하는 10분 안에 모든 잠재적인 배터리 문제를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의 반응은요? 아무 반응도 없었고, 그저 멍하니 허공을 바라볼 뿐이었습니다.

루턴 공항의 화재는 공항을 폐쇄하지는 않았지만, 중소형 지역 공항들은 공항 중앙에 있는 주차장 때문에 공항 전체가 사실상 폐쇄될 수 있으며, 많은 공항이 물가 근처에 위치해 있어 환경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부정적인 사람이 아닙니다. 저는 놀라움과 나쁜 결과를 싫어하는 현실주의자로, 이런 결과는 인식, 교육, 그리고 전략적 계획이 마련되었더라면 방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이나 부동산 벤처 자본 조직의 책임자들은 자신들이 구매하거나 투자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해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보험 회사는 안전 준비가 돼 있지 않은 부동산의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보험을 취소할 것입니다. 우리는 배터리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전환점을 맞이했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더 이상 비활동적이고, 다음 비극적인 사건을 기다리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수차례에 걸쳐 저희 독자들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를 주셨습니다. 현장의 상황과 변화하는 최선의 관행에 대한 업데이트를 계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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