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L: A Broad, Deep, and Long-Term Strategic Technology Partner
AVL, 넓고 깊으면서 장기 전략을 제공하는 기술 파트너
INTERVIEW 한국AVL 한경만 사장
2024-12-03 온라인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Dr. Kyung-Man HAN    한 경 만 사장, 한국AVL
  
2024년 7월 한국AVL 사장에 취임한 한경만 박사와 전동화, 자율주행과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지속가능성 등 주요 자동차 트렌드와 AVL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왜 고객들이 AVL을 선택하냐는 질문에 대해 “AVL이 시장이 요구하는 것, 방향성, 트렌드를 잘 알고 있고, AVL이 언제나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한국AVL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자동차 산업에서 AVL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HAN      
 AVL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75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회사입니다(2023년 매출액 3조 5,000억 원). 한국AVL의 역사는 30년 이상입니다. 저희는 이런 역사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효율, 지속가능한 차량 개발을 지원하는 첨단 기술과 방법론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AVL은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테스트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지금은 자동차 분야를 넘어 반도체, 배터리, 항공, 조선 등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기술 파트너가 되고 있습니다. AVL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한국AVL의 현지 전문성을 활용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에서 고객이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대표님은 내연기관부터 배터리에 이르는 e파워트레인 전문가로서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과 협력해 오셨습니다. 백그라운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이 한국AVL 비즈니스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한국 대표로서의 결의와 계획은 무엇인가요? 
HAN        
저는 독일 RWTH Aachen University에서 석사 학위, 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KIT)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엔 독일AVL과 GM유럽에서 내연기관 시험평가 관련 업무를 시작했고, 중국 보그워너에서 배터리 개발 본부를 이끌었습니다. 제 경력은 한 마디로 전통적인 기계공학에서 전동화 쪽으로 발전하면서 ‘전체 시스템의 비례적 이해를 좀 더 종합적으로 갖추게 된 여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연기관부터 전동화 기술에 이르는 다양한 파워트레인 기술에서 AVL이 보유한 글로벌 경험은 한국 시장의 특정 요구에 맞춘 글로벌 최적 관행을 도입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제 목표는 협력을 촉진하고 연구개발 노력을 가속화하면서 한국AVL이 엔지니어링, 시험평가, 소프트웨어 및 시뮬레이션 파트너로서 업계 선두 자리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AVL 본사 지침에 따라 지속가능한 성장과 고객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는 혁신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일지 모르겠는데요, 고객은 왜 AVL을 선택하는 것인가요? 
HAN      
 AVL은 한국의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메르세데스 벤츠, 포르셰, 페라리 등 전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과 오랜 시간 협력하면서 어마어마한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AVL이 언제나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시장이 요구하는 것과 시장의 방향성, 트렌드를 잘 알고 있습니다. AVL은 R&D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기술 역량을 발전시키고 미래 시장의 요구사항을 예측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고객은 AVL이 보유한 포트폴리오의 방법론과 도구, 그리고 지식이 그들의 개발 작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산업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관련해 AVL 이야기를 해보죠. 우선, 지역별로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보는 관점이 좀 다른데, 유럽 기반 회사인 AVL은 어떤가요?  
HAN        
일단 AVL 자체가 헬무트 리스트(Helmut List) 교수(회장)가 소유한 독립회사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큰 이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독립회사인 만큼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우선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VL은 전기차가 일반화되지 않는 약 20년 전부터 배터리에 대한 미래 성장성을 예측하고 개발 센터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도 마찬가지여서 다른 경쟁사들보다 훨씬 빠른 시기에 개발 센터를 설립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이런 분야에서 AVL이 리더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자율주행을 이야기하면, AVL 본사가 유럽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엄격한 안전 기준과 진보된 연구개발에 뿌리를 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한편으로는 자율주행은 기술 도입과 규제 환경이 지역마다 달라 유연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AVL은 다양한 규제 환경에 적응하고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충족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동서 갈등, 인프라 부족, 보조금 문제 등 여러 이유로 전기차 성장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AVL은 미래 파워트레인 지형을 어떻게 보나요?   
HAN        
어떤 기술이든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AVL은 이해하면서, 장기적으로 점점 더 많은 전기차가 등장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성장이 주춤하는 것은 복합적인 요인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양과 동양의 표준 간 상호작용과 전 세계적으로 존재하는 인프라 격차가 이런 경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VL의 관점에서 미래 파워트레인 지도는 단일 솔루션에 국한되지 않고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합성 연료 옵션들이 지역별 수요에 맞춰 공존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AVL은 인프라 제약이 있거나 중장비 분야에서 고에너지 밀도가 필요한 시장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 규제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내연기관의 실용적 이점을 고려한 하이브리드 솔루션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파워트레인 지도는 다양한 기술을 조합해 배출 저감, 연료 효율성, 적응성을 최적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VL의 적응형 엔지니어링 플랫폼과 시뮬레이션 툴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이런 파워트레인 구성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VL은 다양한 시장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유연한 솔루션을 통해 북미, 유럽,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의 시장을 폭넓게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한국AVL은 전기 구동 시스템의 배터리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인프라와 소비자 채택 장벽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듈형 파워트레인 솔루션을 통해 여러 구성 옵션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해 단일 파워트레인 기술에 대한 투자 위험을 줄입니다. 이런 전환 단계에서 AVL은 유연성과 적응력을 갖춘 미래를 지원하는 촉매제가 될 것입니다.


유럽의 굵직한 SDV 프로젝트에서 AVL을 많이 목격하고 있습니다. SDV는 새로운 성장 시장입니다. AVL에게 SDV는 어떤 의미인가요?  
HAN        
SDV는 하드웨어 전문성과 첨단 소프트웨어 역량을 결합하는 의미에서 AVL에게 매우 흥미로운 진화입니다. SDV는 차량 성능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개선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AVL은 15년 전부터 SDV 분야에 대한 개발을 해왔습니다. 소프트웨어와 그 기능을 위한 아키텍처는 그때부터 발전해 왔습니다. 이제 전체 차량 아키텍처는 과거와 다르게 변화했습니다. AVL은 차가 부품 중심이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설계돼야 한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SDV는 AVL이 그 디지털 전문성을 활용해 역동적인 시장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 자동차를 생각할 때, AVL도 여전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많은 변화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한국AVL의 기회, 위기, 과제는 무엇인가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떤 변화를 추구하고 있나요?   
HAN        
현재 자동차 산업은 전동화, 디지털화, 자율주행 등 다양한 적용 기술이 요구되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한국AVL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며, 따라서 우리는 특히 시장의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및 시뮬레이션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변화는 항상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며, 회사는 빠르게 적응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들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면서 그들의 애플리케이션, 우려, 장기 전략 방향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올바른 방식으로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치열한 경쟁, 기술적 요구, 경제적 불확실성과 같은 도전도 있습니다. 이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AVL은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혁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은 AVL은 물론, 한국AVL의 핵심 목표 중 하나이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이니셔티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적 프로토타입의 필요성을 최소화해 환경 영향을 줄이는 첨단 시뮬레이션 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 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화를 추진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탄소발자국을 줄이고자 합니다. 이런 변화는 지속가능성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한국AVL의 중점 사업 분야, 핵심 방법론 및 솔루션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HAN      
 한국AVL은 전동화, 자율주행 시스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의 세 가지 주요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핵심 방법론은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고객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첨단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포함합니다. 첨단 엔지니어링과 디지털 솔루션을 결합해 개념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는 차량 개발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세대 배터리 테스트 및 관리 시스템에 대한 작업은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배터리와 빠른 충전 솔루션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 AI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차량 엔지니어링의 정확성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습니다.
 

 
끝으로, AEM 독자분들께 한 말씀.    
HAN      
 AEM 독자 여러분, AVL의 여정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더 연결되고,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요구에 부합하는 의미 있는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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