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SAR OS(Part.3)
이번 호에는 차량용 반도체 회사에서 반드시 지원해야 하는 AUTOSAR용 Device Driver인 MCAL(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그리고 AUTOSAR BSW 모듈을 오픈 소스로 공개한 스웨덴의 Arctic Core 프로젝트(http://www.arccore.com)를 통해서 MCAL에 대해서 소스 레벨로 설명한다. 실제 MCAL을 사용한 실무자 입장에서 기술하도록 하겠다.
2009년 12월호 지면기사
Complex Networks의 ECU를 위한 FlexRay COM 스택 환경설정
FlexRay 통신 기반의 차량 전자장치(ECU)에서의 실행시간과 메모리 수요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AUTOSAR ECU의 올바른 구성 AUTOSAR ECU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툴
EV 양산에 다가가는 일본 정부-소비자-기업 3자 결의로 순항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카에 이어 전기만을 이용하는 완전한 전기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카 시장에서 뒤진 미쓰비시, 닛산, 후지중공업 등이 전기자동차 개발에 뛰어들면서 내년부터 치열한 시장 선점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하이브리드 카, 전기차 보급 전략과 세계 시장 석권을 위한 움직임을 살펴본다.
무인 지상 차량 요소기술 개발 절실
무인 지상 차량(UGV) 개발 관련 국내외 동향과 미국의 DARPA Challenge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 UGV의 시스템 구성에 대해 간단하게 서술한다.
신기술 부르는 `운전중 문자 금지` 음성인식 기능, HMI 시장 주도
운전중 통화, 문자 메시지 이용, DMB 시청으로 운전부주의 사고가 늘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관련 법규,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모바일폰과 차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음성기술이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공영걸 수석 운전중 졸음을 쫓는 아이디어 누가 생각할까?
현대모비스가 차량 주변 환경을 감지해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는 첨단 시스템 양산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하며 지능형자동차의 첨단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확대해 가고 있다.
`차량 전자화` 똑똑해질수록 까다로운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 소비자의 편의 증대 요구는 차량의 기능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반면 이같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차는 더욱 다양하고 가혹한 첨단의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고 산업 구조까지 바꿔가고 있다.
24V 차량 환경위한 75V 로우사이드 전력 스위치
2009년 10월호 지면기사
반도체 기술을 통한 에너지 절약
플래시 기반 FPGA의 반란
독자적인 안티 퓨즈 및 플래시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타 FPGA 벤더와 차별화를 추구해온 액텔. 올해 기대 이상의 실적을 예상하며 한껏 고무돼 있다. 기존 FPGA 벤더들과 정면 승부를 피해 일찍이 눈을 돌린 초저전력, 초소형 제품과 아날로그 혼합신호 제품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대성전기, 루미노 햅틱으로 편의 안전 증대 세계최초촉각+光인지인터페이스
차량용 냉방 장치 자동차 전장 입문(13회)
차량용 공조장치는 냉난방장치(cooling & heating system)와 공기 상태와 흐름을 제어하는 공기조화(air conditioning) 장치를 말한다. 공조장치의 기능은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내외기 온도 차에 따른 서리 제거나 김 서림 제거 기능 등을 포함한다. 차량용 공조장치의 핵심이 되는 ATC(자동 에어컨) 장치에 대해 소개하겠다.
AUTOSAR OS(Part. 2)
지난 호에 AUTOSAR OS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했다. 이번에는 AUTOSAR OS의 실무 적용에 따른 이슈와 문제점, 그리고 리눅스 기반 AUTOSAR OS 시뮬레이션인 Trampoline OS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HEV 애플리케이션 타임-투-마켓 단축 최대 80 kW 3상 인버터 솔루션
하이브리드 카(Hybrid Electric Vehicle, HEV)와 순수 전기자동차는 개인용 운송 수단의 에너지 소모와 CO2 배출을 절감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 인피니언은 3상 인버터 시스템(HybridPACKTM2를 위한 HybridKIT)을 제공함으로써 설계자가 HEV 아키텍처 설계 개발 시 활동을 최소화 하고, 최대 80 kW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IGBT 전력 모듈인 인피니언 Hybrid PACK2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