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PWI 13228 Test Method for Automotive Lidar kicked off
ISO/PWI 13228, 허사이와 차량용 라이더 표준 작업 개시
2022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헤사이의 128채널 솔리드스테이트 라이더 AT128

연관기사 / WHY HESAI LEADS ISO/PWI 13228 Test Method Standard for Lidar (autoelectronics.co.kr) 
              자율주행 위한 레이더 표준화 필요 (autoelectronics.co.kr)
              진실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를 찾아서 (autoelectronics.co.kr) 





최근 차량용 라이더에 대한 ISO/PWI 13228 ‘라이더 테스트 방법(Road Vehicle Lidar Test Method)’ 마련을 위한 사전연구 작업이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중국의 라이더 스타트업 허사이(Hesai), 발레오가 ISO 워킹그룹(ISO/TC22/SC32/AHG1)의 리더로 나서고, 덴소, 보쉬, 소니, 닛산, ZF 등이 협조해 공식화될 방침이다. 

그룹 리더인 허사이에 따르면, ISO/PWI 13228의 공식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전 세계 라이더 산업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첫째, 차량용 라이더 성능에 대해 보편적으로 표준화된 설명을 제공해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기업이 라이더 제품을 비교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라이더의 핵심 성능에 대한 테스트 방법을 표준화해 인식 실패 위험을 줄이고 도로에서 지능형 차량의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또, 차량용 라이더 시장의 관리를 표준화해 라이더 제품이 국제표준을 충족하도록 한다. 끝으로, 이 표준은 기업이 차량용 라이더의 용어 및 기술사양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돼 전 세계적인 지식 교환 및 기술 협력을 촉진하게 된다.

허사이가 글로벌 라이더 표준 제정을 주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0년 2월 보쉬, 콘티넨탈, 인텔, 모셔널을 비롯한 참여 회사와 함께 허사이는 미국 국가표준 UL4700 제안을 했다. 2022년 2월에는 중국 대표로서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의 IEC TC76 표준화 위원회에 합류해 IEC 60825 광학방사선 안전표준 논의 및 공식화에 참여했다.

중국에서는 2021년 10월, 자동차 표준화 국가기술위원회의 지도 하에 허사이가 의장으로, 바이두와 함께 차량용 라이더의 GB/T 성능 요구사항 및 테스트 방법에 대한 사전연구를 주도해 30개 이상 업계 기업 및 기관과 함께 중국 차량용 라이더 표준을 구현했다.

허사이는 또, 독일 SGS-TUV에서 인증한 ISO 26262 ASIL B 기능안전성 인증을 획득한 세계 최초 라이더를 출시함으로써, 차량용 라이더 표준 촉진 외에도 라이더 안전성의 선구자로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허사이는 기능안전성, SOTIF 및 네트워크 안전을 포함하는 3-in-1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는 허사인의 전체 제품 라인 수명주기에 통합된다. 

한편, CICC(China International Capital Corporation)의 연구에 따르면, OEM 장착 차량용 라이더 세계시장은 2025년 1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이에 따라 레이더와 마찬가지로 라이더 테스트에 대한 국제표준 형성이 요구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