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emark Tero Sarkkinen 베이스마크 테로 사키넨 CEO
CES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인 BMW I Vision DEE에 대한 호기심은 BMW iX의 센터 디스플레이에 ‘AR on Video’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 베이스마크의 테로 사키넨 CEO와의 인터뷰로 이어졌다. AR 당사자인 베이스마크에게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시대의 킬러 기술을 묻는 어리석음에도 그는 “ADAS와 AR, AI, HMI의 결합”이라고 답했다. 이것은 ADAS의 신뢰성 강화란 고객 경험 측면뿐 아니라, 프로세서에서 시작해 밸류체인의 모든 단계, 모든 요구사항을 고려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개념이었다.
글 | 한 상 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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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 Vision DEE: 디지털 동반자를 찾는 첫 통로
Q. 자동차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오래전에 당신을 만났어야 했다고 생각했어요. 라이트웨어(Rightware)에서 시작된 이 분야의 전문성이 어떻게 베이스마크(Basemark)와 증강현실(AR)로 연결되고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A. 만나서 반갑습니다! Rightware와 Basemark 사이에는 훌륭하고 논리적인 연결이 있습니다.
저는 2009년에 Rightware를 설립했고 우리는 자동차 산업을 위한 HMI 디자인 및 배포 소프트웨어의 선도적인 공급업체가 됐습니다. 그것은 자동차의 다양한 스크린에서 멋지게 보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15년에 Rightware 프로세서 성능 벤치마킹 팀을 인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렇게 해서 Basemark가 탄생했습니다.
이제 AR에는 단순한 그래픽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요구됩니다. 우리는 이미 2016년에 가상현실(VR) 및 AR 그래픽용 엔진 개발을 시작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컴퓨터 비전, 지리공간 연산 등에 필요한 모든 컴퓨팅을 처리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엔진인 컴퓨팅 엔진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저희는 자동차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풀 AR 스택을 갖고 있습니다.
Q. CES 2023 이야기를 잠깐 해보죠. BMW와 같은 주요 카 메이커의 키노트에서 어떤 인상을 받았습니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는 Basemark에게 어떤 의미입니까? AR HUD가 SDV 시대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을까요?
A. 글쎄요, AR HUD가 핵심 역할을 하는 아름다운 iVision Dee 컨셉카의 BMW 발표를 보았을 때 저는 더할 나위 없이 기뻤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비즈니스 사례를 완전히 검증했습니다.
자율주행(AD)과 관련해 우리는 몇 년 전 업계가 광고한 것보다 완전 자율주행 달성에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AD만이 아닌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능의 빠른 개발을 위한 컴퓨팅에도 집중했습니다. 우리의 툴 서비스는 여전히 AD 개발을 위한 좋은 플랫폼 역할도 하지만 ADAS를 위해서는 훨씬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OEM 고객에게 들은 것은, 현재 운전자가 기술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ADAS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AR 시각화는 운전자가 자동차가 감지하는 것(차선, 자동차, 보행자 등)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줘 ADAS 기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ADAS를 AR 및 AI와 병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한 일입니다. 최근 우리는 관련 작업*(AR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에 대한 소식을 알렸고 엄청난 양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적시 적소에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 최근 Basemark는 그들의 관련 작업, AR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에 대한 소식을 알렸고 엄청난 양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Q. AR HUD 솔루션 기업들이 강조하는 ‘AI’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AI는 최신 AR HUD가 그래픽을 렌더링해 적절한 거리에 배치돼 실제 개체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지리공간 모델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asemark에서, 우리는 AI 모델, 알고리즘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자동차 하드웨어에서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최적화하는 데 수년을 보냈습니다.
Q. HUD는 오래전부터 차량 HMI 전략의 중요한 미래였고 우리는 10년여 전부터 AR HUD를 봐왔습니다. 하지만 AR HUD는 소형의 차량용 2차 디스플레이로 남아 있습니다. AR HUD의 현재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우리는 자동차 AR을 ▶AR HUD와 ▶비디오 AR의 두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후자는 자동차 디자인에 이미 존재하는 스크린인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IVI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OEM이 구현하기가 더 쉽습니다. 반대로 AR HUD는 오늘날의 기술 상태에서 별도의 하드웨어(프로젝터, 광학, 반사 디스플레이 또는 이와 유사한 것)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고 열을 발생시키며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고 (오토모티브)시스템 안전인증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전체 윈드실드가 그래픽을 렌더링할 수 있는 표면이 되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기술이 산업화를 위해 준비되기까지는 비용 면에서, 성능 면에서, 안전인증 측면에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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