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cedes Benz and Google Partner on AI-powered Conversational within Navigation & POI
메르세데스, 구글 클라우드로 음성비서 강화 
일반 사항에 대한 ChatGPT + 내비게이션과 POI에 대한 자연어 소통 확장
2025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메르세데스 벤츠와 구글의 이번 혁신은 POI, 내비게이션과 관련해 MBUX Virtual Assistant에 운전 경험을 재정의하는 대화형 검색 기능을 제공해 이미 도입돼 일반 지식 기능에 대한 대화를 제공하는 ChatGPT와 함께 대시보드의 지능과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는 것이다.  세렌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핵심 기술 기반 및 TMAP 등 로컬 파트너와 함께 갈수록 똑똑해지고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음성비서에 대해 물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Vertex AI에서 Gemini를 사용해 구축된 앱은 Google Maps Platform의 정보를 참조해 개인화되고 빠르고 정확한 응답을 제공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이 흥미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세계 최초 OEM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매그너스 외스버그(Magnus Ostberg) 최고 소프트웨어 책임이 말했다.

메르세데스 벤츠와 구글 클라우드는 MBUX Virtual Assistant에 구글 클라우드의 새로운 Automotive AI Agent로 구동되는 대화형 기능을 도입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ChatGPT는 단순히 차량을 더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자동차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재구성하고 보다 개인화되고 직관적인 운전 경험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며 모든 OEM이 이에 대한 적용을 서두르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 선구자 중 한 명인 메르세데스 벤츠는 두 번째 파도로서 구글과 함께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의 MBUX Virtual Assistant에 내비게이션과 POI 관련 운전 경험을 재정의하는 대화형 검색을 제공해, 먼저 도입돼 일반 지식 기능에 대한 대화를 제공하는 ChatGPT와 함께 자동차의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려 한다.

Gemini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돼 자연어 음성 상호작용과 다중 모달 추론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의 새로운 자동차 AI 에이전트를 사용하는 MBUX Virtual Assistant는 대화형이거나, 간단하거나, 모호한 음성 명령을 사용해도 몇 초 안에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생일 축하를 위해 그리스 레스토랑에 가고 싶으면 MBUX Virtual Assistant에게 추천 항목을 검색하도록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요청한 다음, 영업시간, 메뉴, 옵션, 고객 리뷰와 같은 선호 기준에 따라 결과를 미세 조정할 수도 있다. 즉, “가장 가까운 고급 레스토랑으로 데려다 줘”라고 말한 다음, ““리뷰가 좋으니?” “셰프의 시그니처 요리는 뭐니?”라고 물으면 MBUX Virtual Assistant 이에 사람처럼 응답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이 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임베디드 메모리를 통해 대화가 최대 1시간 동안 유지되고 나중에 돌아 올 수 있게 했다. MBUX Virtual Assistant는 매일 1억 건 이상의 업데이트를 처리하는 Google Maps Platform의 최신 세부 정보로부터 응답하고, 여정 내내 여러 차례 대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배경 정보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인텔리전스로 호텔, 박물관, 미술관, 스포츠 경기장, 쇼핑센터를 포함한 모든 위치를 검색할 수 있다.

이 기능은 MB.OS가 처음 적용된 메르세데스 벤츠 CLA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부터 탑재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올라 켈레니우스(Ola Kallenius) CEO는 “메르세데스 벤츠는 고객에게 뛰어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구글 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은 정교한 위치 데이터와 생성형 AI를 결합해 내비게이션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것입니다. 신형 CLA와 함께 시작되는 차세대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와 승객이 음성 명령을 통해 몇 초 만에 포괄적이고 개인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순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및 알파벳 CEO는 “메르세데스 벤츠는 놀라운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협력은 최첨단 AI 혁신을 통해 이러한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것입니다. 우리의 Automotive AI Agent는 운전자와 운전비서 간 상호작용을 더욱 자연스럽고 유용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에서 에이전트 기능이 가져올 변화를 위한 시작점에 불과하며, 협력의 성과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연말 메르세데스 벤츠는 GPT-40을 이용해 운전 중 식료품 목록, 회의 안건을 작성하거나 블로그 또는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위한 멋진 아이디어를 핸즈프리 메모할 수는 생산성 앱 MBUX Notes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MINI INTERVIEW


이번 Google 협업 이전에, 메르세데스 벤츠가 글로벌 최초로 ChatGPT를 도입한 의미와 그 혜택은 무엇인가요?    
Mercedes Benz        지난해 메르세데스 벤츠는 미국에서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차 제조사 중 최초로 ChatGPT를 도입했으며, 이제 이를 300만 대 이상의 차에서 양산형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메르세데스 벤츠는 인공지능(AI)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해 MBUX 음성비서의 일반 지식 검색 기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음성비서는 Microsoft Bing 검색을 통해 최신 지식 기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고, Microsoft Azure OpenAI Service의 ChatGPT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언어로 응답을 생성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팝 문화부터 지리, 과학, 건강, 역사까지 다양한 일반적인 지식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선택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며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지능형 시스템은 ‘맥락을 인식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더라도 후속 질문에 적절히 응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어떤 아티스트가 몇 개의 그래미어워드를 받았나요?”라고 묻고 난 다음에 “첫 번째 수상은 언제였나요?”라고 추가적인 질문을 하면, 시스템은 이를 이해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Google과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무엇이었나요? 
Mercedes Benz      
 Google Cloud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확장을 통해 운전자들은 MBUX Virtual Assistant와 자연스러운 언어로 대화하며, Google Maps Platform에서 주변 관심 지점(POI)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Cloud의 Automotive AI Agent는 MBUX Virtual Assistant가 목적지 입력 관련 주제에서 복잡한 다중 대화(turn-based conversation)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새로운 Virtual Assistant는 대화의 기억을 유지할 수 있어 사용자가 주행 중에도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가고 정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파트너들과 협력해 이를 자사 생태계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는 MB.OS의 강점 중 하나이며, 내비게이션 분야에서 Google 및 Google Cloud는 가장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또한, 로컬 시장 맞춤 전략의 일환으로 한국에서는 TMAP과 같은 선도적인 파트너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업에서 임베디드 시스템과 클라우드 기술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Mercedes Benz      
 Google Cloud의 Automotive AI Agent는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입니다. 인터넷 연결이 없는 경우에도 사용자는 목적지를 입력하고 관심 지점을 검색할 수 있지만, 검색 및 내비게이션 기능의 품질은 현재 차량에서 오프라인 상태로 제공되는 사용자 경험과 동일할 것입니다.


POI(관심 지점) 및 내비게이션 외에 음성 비서 기능이 확장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는 무엇인가요?     
Mercedes Benz      
 LLM 기술과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음성비서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우리는 대화형 경험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이런 기술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는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으며, 일반 지식 및 목적지 입력 외에도 차량 관련 질문에 응답하는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에이전트 기술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능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발이 기존의 Cerence와 같은 솔루션의 미래 역할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Mercedes Benz        
우리는 MB.OS의 설계자로서, MBUX 음성비서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각 기능에 최적의 파트너를 선택합니다. 우리는 기존 Cerence와의 파트너십에서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으며, Cerence의 자동차 분야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MBUX 음성비서는 당사의 내부 소프트웨어 팀뿐만 아니라, Cerence, Google, Microsoft와 같은 여러 기술 파트너의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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