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하이브리드를 몰다 포스트 프리어스 개발 경쟁
올봄 가공할만한 ‘오일 스파이크’는 미국발 하이브리드(H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 허리케인을 만들었다. HEV의 대명사 토요타 프리어스(Prius)는 불티나게 팔려나가며 전세계 누적 판매 100만 대를 돌파했다. 메이커들은 토요타 프리어스의 친환경 이미지를 따라잡을 수 있는 PHEV, 전기자동차(EV) 라인업을 서둘러 추가하고 있다. 친환경차가 운전자에겐 ‘환경주의자’, 메이커에겐 ‘앞선 브랜드’란 선물을 주기 때
2008년 08월호 지면기사
HUD: 순작용과 역작용의 공존
HUD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제공 장치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간공학적, 인지과학적, 심리학적 시각 연구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 인간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보다 진지한 물음과 고찰이 있어야 한다.
2008년 06월호 지면기사
`HAL`이 되어가는 자동차 내비, 핸드폰, 오디오 음성컨트롤은 표준
운전 중 통화나 대시보드의 라디오, 에어컨 등 전자기기 작동으로 유발되는 운전 부주의 사고가 늘면서 예방을 위한 관련 법규가 늘고 있다. 반면 소비자들은 차에서 더 나은 편의를 위한 첨단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핸즈프리, 내비게이션, 오디오를 음성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음성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운전자 환경을 변화시키는 세 축 연결성,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그리고 통합
자동차 실내 전자장치는 과거에 비해 훨씬 더 강력해졌다. 각종 정보기기의 통합, 운전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운전석, 다른 차와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첨단 장치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차량 내부의 다양한 시스템 간 통신을 포함하여 자동차 외부의 다른 기능들과의 연결성은 부가적인 정보유통량을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다. 자동차 실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세 가지 “도전”에 주목해 본다.
HD라디오 골리앗 `위성`에 도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HD라디오가 아날로그 라디오처럼 기본 장착 사양이 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먼저 서비스를 개시한 유료 위성 라디오가 한국의 지상파DMB처럼 이미 대부분 차량에 옵션 또는 기본 장착돼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희망적인 것은 미국 내 라디오 방송국들이 HD 디지털라디오연합을 결성해 1,500개 방송국이 디지털 전환을 해 HD라디오 서비스를 하고 있고, 커버리지가 90%에 이른다
차량용 액정 디스플레이 자동차와 찰떡궁합 사이즈 커지고 수량 꾸준히 늘어
자동차 업계에서 액정(LCD) 디스플레이 사용이 꾸준히 늘고 있다. 차량용 액정 디스플레이는 주로 카 내비게이션용으로 보급돼 왔으나 이제는 내비게이션에 머무르지 않고 인스트루먼트 패널(Instrument Panel)로까지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차량용은 특히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특별한 요구사항과 신뢰성, 품질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또한 자동차의 구매 동기를 높이는 효과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자동차 메이커에게는 그에
대구·경북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출범 자동차부품 거점 육성 지원
대구 경북지역 산·학·연·관이 공동 참여하는 대구경북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충곤 이사장)이 5월30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자동차산업 표준화를 촉진하는 IP
자동차 메이커와 그들의 전자 협력업체들은 더 나은 연비, 환경, 안전성에 대한 요구로부터 촉발되고 있는 새로운 표준의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들 표준은 서플라이어 기반의 상호운용성을 보증해야 한다.
2007년 10월호 지면기사
車-電 상생협력
저공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 및 시장구조 자동차의 생존 키워드‘저공해 車’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연료전지차의 상업화를 선언하고 막대한 개발비를 쏟아 붓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의 선두에 서 있는 도요타자동차를 추격하기 위한 각사의 추격전은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미국 GM과 독일 다임러크라이슬러, BMW 3사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공동 개발에 나서는 한편, 혼다도 독자 기술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에 나섰다. 국내에서도 미래형자동차 개발 목표를 하이브리드 자동
2007년 08월호 지면기사
안전한 시계확보 `와이퍼 시스템` 동향 및 전망
안전을 위해서는 어떤 기상 조건에서든 뚜렷한 시야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자동차 와이퍼가 필수적이다. 주요 와이퍼 제조업체들의 기술적 초점은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소음 및 와이핑 품질의 개선에 모아지고 있다.
자동차가 전자화 되어가는 까닭은
기계덩어리인 자동차의 ‘전자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의 전자화는 연비와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차량용 LAN을 통한 지능화를 가속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동차와 RFID의 숙명적 만남
자동차 RFID 시장은 업계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시장은 아니지만, 확실히 출하 대수와 수익이 가장 큰 시장의 하나다. RFID는 자동차 시장에서 지난 20년 전부터 사용돼 온 기술이다. 기술의 진보에 따라 메이커들은 제조 프로세스의 향상과 자동차의 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RFID의 이용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제조 이력 관리, 차량 등록, 이모빌라이저, 타이어 공기압 감시 시스템(TPMS), 전자요금징수(Electronic
자동차 EMC 규격
표준화 기구는 산업체, 국가, 국제기구나 정부기구 등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 산업 표준은 EMC 규격의 상업적 이행이며 실제 가장 중요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인정된 테스트 방법과 테스트 레벨 또는 규정의 정의를 제공할 목적으로 다른 표준화 활동이 존재한다.
FCV 시대를 열기 위한 조건
전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온실가스 및 배기가스 규제와 그에 대한 시장의 요구는 친환경적이며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확산시키고 있다. 그 중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갖가지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지만 차근히 세계 자동차업계의 트랜드로 자리잡아가는 느낌이다. 반면, 이상적인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일컬어지는 연료전지 자동차(FCV)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