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 크라이슬러, 첨단 엔진 컨트롤 알고리즘 개발 RP 및 캘리브레이션 툴 사용 알고리즘 개발시간 단축
향후 차량 배출량 및 연비기준을 충족하고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핵심은 ‘고급 파워트레인 컨트롤 알고리즘’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2016년 01월호 지면기사
4세대 고전압 배터리 스택 모니터 IC 리니어, 저비용·고정밀 측정·기능안전성 대응
리니어 테크놀로지가 기존 배터리 스택 모니터를 위한 IC LTC6804를 대체하는 LTC6811을 출시했다. LTC6811은 기존 대비 25% 더 낮은 가격으로 동일한 고성능을 제공하면서 필터 컷오프 주파수, 패시브 및 액티브 밸런싱 제어 기능을추 가했다.
페어차일드 코리아, 국내 유일 팹 적극 활용 파워 모듈·이그니션 IGBT로 1억 달러 정조준
페어차일드 코리아가 오토모티브 파워 모듈과 이그니션 IGBT를 중심으로 자동차 비즈니스를 확장하며 친환경차를 위한 고전압 파워 반도체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차세대 전력전자 미국 제조 혁신기관
차세대 전력전자 미국 제조 혁신기관을 지원하고 있는 DfR Solutions 사는 WBG와 기타 반도체 기술에 대한 경험과 지식의 일부를 공유할 예정이다.
마그나, 캐딜락 경량화의 리더
마그나 인터내셔널이 혁신적인 제품들을 캐딜락에 대거 적용해 경량화에 기여했다. 경량화를 통해 캐딜락 모델은 성능 및 연비 개선뿐만 아니라 비용절감 효과까지 얻게 됐다.
현대모비스, 친환경 통합 전자제동장치 개발 회생제동과 ESC·ACC 등 첨단 기능 전동식 통합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이자 세계 두 번째로 하이브리드 카, 전기차 등 친환경차 전용 ‘차세대 전동식 통합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iMEB)’을 개발했다.
전기차용 BMS 설계 기법: 핵심 역할 담당하는 전류 센서 인터페이스
배터리 센서는 전반적으로 배터리 성능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배터리 충전 및 정확한 기능 수행은 센서가 감지하는 측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따라 결정된다.
2015년 11월호 지면기사
진화하는 로옴의 최신 파워 디바이스
로옴은 에너지 절약 추세에 대응해 개별 반도체, LSI의 개발 및 제조를 통해 축적해온 기술을 발전시킨 파워 디바이스 제품 전개에 주력 중이다.
산소센서 통해 최상 공연비 배합 유지하는 법 델파이, 신속한 활성화 속도로 배출저감, 효율성 향상
델파이의 산소센서는 최고의 활성화 속도를 구현해 빠른 공연비 피드백 제어를 가능케 한다. 최적의 엔진 성능과 배출 저감에 기여하는 동시에 작고 가벼워진 센서는 설계자의 공간 유연성도 확보케 한다.
엔진 작동 방식 바꾸는 새로운 접근법 다이나믹 스킵 파이어로 연비 17% 개선
델파이는 연비를 최대 20% 개선하는 다이나믹 스킵 파이어 기술을 개발했다. 스로틀을 거의 열어놓은 상태에서 SW로 실제 연소가 이뤄지는 실린더 개수를 컨트롤하기 때문에 펌핑 손실을 최소화한다.
LG전자 ‘차세대 볼트’ 날개 달다 전기 구동 · 공조, 디지털 클러스터, 텔레매틱스 일괄 제공
LG전자는 GM 볼트(BOLT) 개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전기 드라이브 트레인의 핵심인 구동 모터, 인버터, 배터리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핵심부품 11종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ZF 구동계와 TRW 전자기술의 미래 4WS · 전기 구동과 운전자 지원 시스템 결합
ZF는 TRW 인수로 운전자 지원 시스템, 승객 안전 시스템, 드라이브트레인, 트랜스미션, 브레이크, 스티어링 시스템, 자동주행 시스템 등의 통합기술 제공이 가능해졌다. ZF가 이를 AUV에 담았다.
델파이, BMW 7에 제스처 컨트롤 IAA서 통합 콕핏, 자율주행, 실린더 비활성화 기술 공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 델파이는 내년 BMW 7시리즈에 탑재되는 ‘제스처 컨트롤’ 기술을 선보였다. 소비가전 시장에서도 생소한 에어 제스처가 자동차에서 미래를 타진한다.
콘티넨탈, 자동주행 · 48V에 포커스 SCE 청산 후 배터리 전략 재조정 중
IAA에서 콘티넨탈의 엘머 데겐하르트 회장은 자율주행, 예측 가능 주행 시스템에 통합되는 네트워크 타이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강조했다. 드라이빙더내이션의 루앤 하몬드가 전한다.
납산 배터리 밸런싱
납산 배터리 팩은 밸런싱을 유지할 경우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균형을 이룬 배터리 팩은 스택에서 가장 용량이 낮은 배터리 전압에 제한 받지 않고 배터리 지속 시간이 연장된다.
2015년 09월호 지면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