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AM, 자율차 운행 한계를 정의하기 위한 안전 표준 제시
도로 준비 상태의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안전 표준 개념
2022-02-17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연결된 자율주행 차량(Connected and Automated Vehicle, CAV)의 운행은 수많은 운행 경계 조건(boundary condition)을 준수해야만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다. 비영리 단체인 ASAM e.V.가 지난 1일 이러한 CAV의 안전 규격 개념을 제시했다. 

CAV의 개발과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AD)의 실현을 위해서는 안전이 보장돼야 한다. 이것은 AD 기능에 대한 엄격한 검증 프로세스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자동차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운행 조건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운행 조건에는 도로 유형, 기상 조건, 교통 상황, TOD(time of day) 및 CAV의 동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파라미터가 포함된다. 이러한 안전 운행 범위는 ODD(Operational Design Domain)에 정의돼 있다. 따라서 ODD는 차량 안전성 개념의 중요한 부분이며 수명주기 동안 자율주행 기능의 특정 구성에 대해 유효해야 한다. 

ODD는 CAV가 노출되는 시나리오와 주행 기능 또는 CAV를 검증해야 하는 시나리오를 지정하므로 자동차 제조업체에 중요하다. ODD는 제한된 검증 자원을 필요한 관련 시나리오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ODD에서 50 km/h 이상의 고속도로 주행을 제외하는 경우, 차량 제조업체는 이에 따라 테스트 시나리오 카탈로그를 조정하고 고속도로에서 더 높은 속도의 테스트를 무시할 수 있다. 

ODD 정의는 시뮬레이션 기반 테스트에서 특히 중요하다. 표준은 이해관계자가 ODD 정의를 교환, 비교, ??재사용하는 데 필요하다. 여기서 ASAM OpenODD가 역할을 한다. 이 표준은 시뮬레이션 및 기타 기계처리 환경에서 테스트를 위해 정의된 ODD를 나타낼 수 있는 기계판독 형식(machine-readable format)을 제공한다. 또한, 이 형식은 검색, 교환, 확장, 검증 및 기타 모든 후처리 단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ASAM OpenODD는 ADAS와 자율주행 시스템이 안전은 물론, 빠르고 효율적이며 안정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SAM OpenODD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 사례는 당국과 CAV 제조사 간의 협력이다. 시 당국은 도심 지역에 대한 ODD를 ASAM OpenODD 형식으로 기술하여 자동차 제조업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제조업체는 정의된 ODD와 차량을 비교하여 해당 도심에서 차량을 운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나리오 테스트 카탈로그를 ODD의 요구사항에 맞출 수 있다. 규제 당국은 ODD를 검토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승인에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ASAM OpenODD 워킹그룹 리더이자 워릭 대학교 WMG 학부의 시다르타 카스트기르(Siddartha Khastgir) 박사는 “ODD의 정의는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데 핵심이다. 지금까지 ODD의 정의 방법은 공식적으로 정의되지 않았다. ASAM OpenODD의 개념은 ODD를 정의하는 언어의 토대를 마련한다. 이것은 CAV 제조업체가 향후 ODD 정의를 정의하고 교환할 수 있으며, 당국이 ODD 정의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며 "자율주행의 안전성 확보는 협력이 필요하며 ASAM OpenODD가 그 예이다.”라고 말했다.

ASAM eV의 피터 보스(Peter Voss) 전무는 “ASAM OpenODD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능을 더 빠르게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표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SAM OpenODD의 개념은 형식(format)과 구문(syntax) 외에도 속성(ISO 34503 활용), 메트릭스, 불확실성 표현도 고려한다. 향후 표준은 특히 OpenDRIVE, OpenSCENARIO, OpenXOntology 등 ASAM OpenX 계열의 다른 모든 표준과 호환될 예정이다.

ASAM OpenODD 이니셔티브는 BSI(BSI PAS 1883은 ODD에 대한 분류 체계를 제공한다)와 ISO(ISO 34503는 규제 기관, 시스템 엔지니어, 지역 당국 등이 사용할 수 있도록 ODD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정의 형식을 제공하기 위해 ODD 분류 체계를 사용한다)의 지속적인 국제 표준화 활동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세 프로젝트는 긴밀하게 교류하고 있다.
 
주요 활동
  • BSI (UK): PAS 1883: ODD Taxonomy
  • SAE: ORAD, AVSC: ODD Lexicon
  • ISO: ISO 34503: ODD Taxonomy and definition format
  • ASAM: OpenODD: simulation level ODD definition

지금까지는 ASAM OpenODD의 개념만 공개됐다. 표준 개발을 위한 워킹그룹 활동은 오는 4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표준의 잠재적 사용자는 개발, 시뮬레이션, 테스트 프로세스, 보안, 데이터 분석, 시나리오 에디터, 데이터 레이블 지정 전문가, 인프라 운영자이다. 개념 문서는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AEM] 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