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변화와 SW 타이밍의 중요성
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중심 산업으로 전환이 가속화 하고 있다.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 시스템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OTA(Over The Air) 업데이트와 완전한 자율주행 기능이 개발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여러 기업이 차량 운영체제(OS) 개발 및 차량 소프트웨어 중심 아키텍처를 강화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스마트 차량 환경에서도 안전성(Safety) 확보는 필수다. 특히,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및 자율주행 기술에서 소프트웨어 타이밍 측정은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차량의 안전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요구사항을 명확히 구분하고 적절한 분석 및 검증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AUTOSAR와 ISO 26262 같은 산업 표준을 준수하면서 타이밍 분석을 수행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소프트웨어 타이밍이란, 안전과 관련된 차량 실제 환경에서 이벤트 처리 시간을 의미한다. 예상하는 시나리오와 극적인 조건(Worst Case)에서 타이밍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POSIX 스케줄링에 따른 타이밍
AP POSIX 환경 SW 타이밍
AUTOSAR AP(Adaptive Platform)는 고급 기능과 복잡한 시스템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플랫폼으로 자율주행,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커넥티비티와 같은 스마트 차량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AUTOSAR AP는 POSIX 운영체제에 기반하고 있다. POSIX 운영체제는 실시간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범용 개발 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동차 소프트웨어에서 채택이 늘고 있다. POSIX 환경에서는 멀티코어 글로벌 스케줄링을 사용해 런타임에 스레드를 동적으로 할당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POSIX 타이밍은 대기시간, 실행시간, 스케줄링 지연시간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런 각 프로세스, 스레드의 상태에 따라 타이밍 정보를 읽어서 처리할 수 있다.
T1.posix에서 Steaming 데이터 분석
GLIWA T1 타이밍 지원
POSIX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타이밍은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응답성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특히 실시간 시스템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예상한 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하거나 이벤트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일 것이다. 하지만, 실행 중인 POSIX 환경에서는 주기적인 동작을 OS 스케줄러에서 확인할 수 없다.
T1에서는 POSIX 타이밍과 주기적 동작에 대한 AUTOSAR 타이밍 분석을 지원하며, POSIX 및 AUTOSAR 타이밍 정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멀티코어 환경에서 고성능 CPU 동작을 지원하기 위해 이더넷 기반의 트레이스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해 OS 프로세스, 태스크의 실행시간과 CPU 사용량을 분석한다. 또한, 메모리 사용량을 분석해 효율적인 메모리 리소스 관리에 도움을 준다.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실행시간(Core Execution Time) 데이터는 AP 적용 제어기의 필수 요구사항으로, T1을 활용해 이러한 자원 사용량을 측정하고 시스템 오류 발생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T1은 AP 및 MCU 타이밍 동기화 분석, POSIX 기반 환경의 타이밍 검증, 메모리 사용량 분석, 대규모 데이터 트레이싱 등 핵심 기능을 제공해 차세대 스마트 ECU 환경에서 성능 개선 및 최적화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T1.posix에서 메모리 사용량 분석
타이밍 검증 결론
GLIWA T1은 자동차 환경에서 타이밍을 지원하는 최고의 솔루션으로 빠르게 다변하는 자동차 환경에서 타이밍을 분석할 준비가 돼 있다. CP 뿐만 아니라 AP POSIX 환경에서 SW 타이밍을 분석하고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자동차 산업이 점점 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GLIWA T1은 차량 소프트웨어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필수 도구이다.
국내 OEM 및 티어 1 업체들 사이에서도 차량용 ECU를 AP POSIX 기반으로 개발하는 신규 프로젝트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GLIWA T1의 한국 총판 아이티브에이아이는 국내 고객에게 더 많은 타이밍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서 2025년 11월에 ‘T1 Timing Conference 2025’를 개최한다. GLIWA 본사 엔지니어가 참석해 해외 OEM의 개발 동향과 최신 자동차 환경에 대응하는 소프트웨어 타이밍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T1-HOST-SW 4.0 버전이 출시돼 고객에게 더 가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