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S-CORE: Driving Open Source Collaboration for SDVs

6월 24일, 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의 지원 아래, 자동차 산업의 11개 기업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전 경쟁(pre-competitive) 단계의 협력에 합의했다. 이 양해각서(MoU)는 제29회 ‘국제 자동차 전자 콩그레스(AEK)’에서 공식 체결됐다.
차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복잡성이 급증함에 따라, 고품질과 높은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업계의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차내 소프트웨어 중 상당 부분은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으며, 그로 인해 브랜드 차별화를 이루는 요소도 아니다. 이런 특성은 해당 소프트웨어 모듈을 개방적이고 협업적인 생태계에서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이에 자동차 양산 소프트웨어에 요구되는 기능안전성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표준 인증을 대비한 획기적인 오픈소스 개발 프로세스가 마련됐다. 또, 상세한 사양서 대신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 모듈을 제공함으로써, 일명 ‘코드-퍼스트(code-first)’ 접근을 통해 표준화와 개발 속도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Eclipse S-CORE(Software-defined vehicle Collaborative Open source REference platform)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투명하고 공급업체 독립적인 환경에서 진행된다. 이 생태계는 관련 산업 표준과의 상호운용성을 통해 개방돼 있으며, 유럽 및 기타 국제 기업들의 참여와 협업 역시 열려 있다.
이 이니셔티브는 2026년까지 차량용 고성능 컴퓨팅(HPC), 미들웨어, 가상화, 기능안전성, 보안 등을 포함한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을 포함하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위한 양산 소프트웨어의 주요 범위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듈형 구조로 구성된 이 소프트웨어는 맞춤형으로 수정 및 확장이 가능하며, 이후 업계 전반에 걸쳐 양산용 배포본 형태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사는 차별화된 기능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며, 핵심 구성요소를 함께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혁신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형성하며,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요소에 집중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한다.
VDA의 마커스 볼리히(Marcus Bollig) 전무이사는 “우리는 함께 미래에도 유효하고 강력한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안전한 방식으로 말이죠”라고 말했다.
참여기업 주요 발언
BMW 그룹 크리스토프 그로테 박사, 전자 및 소프트웨어 수석부사장
“BMW 그룹은 오픈소스 플랫폼과 도구를 포함한 통합 생태계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의 핵심 동력이라고 믿습니다. 공동의 코드-퍼스트 접근은 미래 제품의 기능 혁신을 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ECLIPSE S-CORE를 유망한 오픈소스 접근으로 확신하며,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콘티넨탈 AG 카스텐 미헬스, 고성능 컴퓨터 제품 라인 총괄
“콘티넨탈은 오픈소스와 가상화, 그리고 보안 인증 및 표준화를 결합함으로써, 오픈하고 안전한 HPC 미들웨어 스택을 만들고 있으며 이는 SDV로의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ECLIPSE 재단 마이크 밀린코비치, 전무이사
“안전하고 개방적인 오픈소스 자동차 플랫폼 개발에서의 협업은 자동차 산업의 핵심 과제입니다. Eclipse 재단의 거버넌스 모델은 OEM, 티어, 기술 기업 간의 개방적 협업을 가능하게 하며, 우리는 이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수탁자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성공으로 이끌고자 합니다”
ETAS GmbH 토마스 이라완 박사, CEO
“자동차 플랫폼 소프트웨어의 선도자로서, 우리는 오픈소스 생태계를 통해 업계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시장 출시 시점을 앞당기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HELLA GmbH & Co. KGaA 디트마 슈타펠 박사, 레이다 제품 부문 부사장
“우리는 Automotive Grade 오픈소스 생태계를 적극 지지합니다. 개방되고 공통된 표준은 안전한 통합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혁신적인 부가가치 기능의 기반이 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AG 매그너스 외스트베리, 최고 소프트웨어 책임자(CSO)
“우리는 자동차 오픈소스 생태계의 개척자로서, 코드-퍼스트 전략을 통해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미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혁신의 기반으로서 오픈 표준에 대한 우리의 분명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Qorix 마르쿠스 슈프프너, CEO
“Qorix는 기능안전성과 혁신 속도를 결합한 강력하고 개방적인 소프트웨어 생태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아키텍처부터 양산 배포까지를 포괄합니다”
로버트 보쉬 GmbH 마티아스 필린 박사, 모빌리티 CTO
“우리는 차량 플랫폼, 시스템, 공급업체 기술 전반에 걸쳐 원활하게 통합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촉진함으로써, 미래의 SDV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Valeo Brain Division 요아힘 마테스, CTO
“Valeo는 S-CORE에 참여하고 자체 vOS의 핵심 요소를 이 스택에 기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더 높은 수준의 표준화와 재사용이 산업 전체에 이익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Vector Informatik GmbH 마티아스 트라우브 박사, 매니징 디렉터
“우리는 자동차 ECU를 위한 오픈소스 생태계 구축이라는 공동 이니셔티브를 통해, 업계의 HPC 풀스택에 강력한 도구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Porsche AG 올리버 자이퍼트 박사,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트 R&D 부문 부사장
“이 오픈소스 생태계를 통해 자동차 개발의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부담을 줄이며,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ZF 프리드리히스하펜 토르스텐 골레프스키, 기업 R&D 및 혁신·기술 부문 부사장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개발은 더 큰 효율성과 속도를 위한 핵심 열쇠입니다. 국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며, 이번 VDA 이니셔티브는 협업이 가져올 수 있는 혜택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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