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는 네덜란드 인프라수자원관리부로부터 그들의 차량 데이터, Car to X 통신, AI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광범위한 ‘도로 모니터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동계 관리, 자산 관리, 도로 안전의 세 가지 핵심 영역을 다룬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네덜란드 당국과 협력할 수 있었던 것은 오래전부터 수동, 능동안전 기술은 물론 커넥티드 카 시대와 새로운 데이터 수익 모델, 이를 지원할 Car to X 통신의 안전 잠재력에 포커스하면서 빠르게 독자적인 V2N 서비스를 전개하며 차별성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메르세데스 벤츠는 최근 네덜란드 인프라수자원관리부(Min I&W)로부터 그들의 차량 데이터, Car to X 통신, AI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도로 모니터링 관련 광범위한 ‘도로 모니터 프로그램(Road Monitor programme, ROMO)’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2년에 걸쳐 진행되면서 동계 관리(Winter Management), 자산 관리(Asset Management), 도로 안전(Road Safety)이란 세 가지 핵심 영역을 다루게 된다. 지리적 범위는 130,000 km 이상의 네덜란드 도로 네트워크다.
도로 모니터링 프로젝트
“지능형 도로 모니터링에 대한 중요한 레퍼런스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Lead in Car Software’를 지향한다는 분명한 목표에서 이룬 큰 진전입니다. 파급력이 큰 도로 모니터링 솔루션을 확장함으로써 무사고 주행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네덜란드의 일반적인 도로 안전에 중요한 공헌을 할 것입니다. 익명의 차량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수집, 처리, 시각화함으로써 우리의 알고리즘과 디지털 툴은 실행지침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을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중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응력과 의사결정을 지원할 것입니다. 전문가나 사용자뿐 만이 아니라 폭넓은 대중, 미래 세대에 혜택을 줄 것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도시 모빌리티 솔루션 부문 다니엘 데파리스(Daniel Deparis) 책임이 말했다.
마크 하베스(Mark Harbers) 장관은 “디지털화와 자동화는 우리에게 엄청난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도로 안전에 대한 야심 찬 목표이자 네덜란드의 최첨단 인프라 유지에 대한 도전입니다. 이제 차량 센서 데이터를 사용해 도로 유지보수를 동적으로 계획할 수 있고 정보는 안전 핫스팟을 찾고 겨울철 서비스 차량을 안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시작했고 이런 노력이 베스트 프랙티스로서 유럽에 선보여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전례 없는 규모의 협력으로 메르세데스 벤츠와 네덜란드 당국의 전문가들은 기존 자산을 바탕으로 특정 요구에 맞춘 개별화된 솔루션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이런 공유 가치의 창출은 전문가의 일상 업무에 도움울 줄 뿐만 아니라, 시민을 위한 전혀 새로운 수준의 안전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는 또한 가용한 데이터와 지식의 사용을 극대화함으로써 교통흐름 관리와 같은 효율성, 안전, 도로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교통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것이다. 또한 그 결과는 지역 사회 개선에서 더 큰 규모의 환경 혜택을 가능케할 것이다. 특히, 여기서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의 데이터는 도로교통 문제에 대한 디지털 기반 답변 개발을 위한 귀중한 원료가 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네덜란드 당국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통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프로젝트의 파트너들은 첨단 소프트웨어 분석을 통해 익명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모든 도로 사용자의 안전을 강화한다.
여기서 당연히 데이터 보호는 최우선 순위에 있다. 데이터는 커넥티드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의 Car-to-X 혹은 다른 시스템의 익명 데이터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알라인 마이저(Aline Meiser) 대변인은 ““네덜란드 당국과 협력해 예를 들어, 차선 표시나 교통 표지판의 품질, 포트홀 등 노면 손상 식별과 같은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안전에 중요한 이벤트나 겨울철 결빙 도로에 대한 익명의 데이터를 식별, 공유함으로써 교통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데이터의 힘
메르세데스 벤츠는 이 프로그램의 세 가지 핵심 분야인 도로 안전과 관련해 수동, 능동안전 시스템을 공급하며 오랫동안 업계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최대 45개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애플리케이션은 사고의 영향을 완화하거나 완전히 회피토록 함으로써 교통안전에 기여하고 있고, 이제 이것은 ‘Mercedes Benz Vehicle Cloud’를 통해 안전 시스템에서 수집된 익명의 데이터를 수집, 처리함으로써 그 혜택을 차량의 즉각적인 범위 이상으로 확장한다.
마이저는 “무사고 운전이란 비전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그 때문에, ADAS, 특히 자동주행이나 자율주행의 개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항상 사회적, 윤리적 측면을 고려합니다. 거의 모든 메르세데스 벤츠 모델 라인에서 ABS, ESP, AEB와 같은 ADAS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됩니다”라고 말했다.
네덜란드 당국의 프로그램 일환으로, Mercedes-Benz Urban Mobility Solutions은 충돌이 발생하기 전 잠재적 충돌지점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이것은 이미 런던교통국(Transport for London)과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시스템의 유효성을 증명한 바 있다.
이에 대한 기반은 소위 ‘near-accident data’다. 네덜란드에서는 이 접근방식을 더욱 확장해, 팀은 익명의 ADAS 데이터를 사용해 온보드 안전 시스템이 자주 배치되는 구체적인 위치를 감지하고 분석한다. 추가적인 공개 데이터 소스 및 과거의 충돌 이벤트에 대한 기존 데이터와 결합하면 도시 계획가에게 기반 시설 개선 및 개발을 지원하는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또한 운전자, 자전거, 보행자와 같은 모든 도로 사용자의 안전을 동등하게 향상시킬 수 있고, 과거에 취한 기반 시설 조치의 효율성도 평가할 수 있다.
“매일 수많은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이 네덜란드 도로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각 고객의 사전 동의입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네덜란드 당국과 도로 관리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고품질의 차량 데이터를 네덜란드 당국의 지리적 데이터와 연결하면 데이터 기반 분석 및 플래닝 툴을 구축할 수 있어 보행자, 자전거, 그리고 메르세데스 벤츠나 다른 브랜드 차량에 관계 없이 모든 도로 사용자에 대한 도로 효율성, 도로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