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V 진짜 뼈대는 데이터 - RTI CTO가 말하는 DDS의 미래
MQTT보다 빠르고, SOME/IP보다 똑똑하며, ROS 2보다 안전하다? DDS는 SDV 혁신의 실질적인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 RTI의 CTO 헤라르도 파르도는 진정한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의 출발점은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라고 믿는다.
2025년 07월호 지면기사
xMemory 탑재 Stellar, SDV MCU 게임체인저
메모리 혁신이 SDV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ST의 xMemory 기반 Stellar MCU는 월등한 메모리 밀도를 제공하면서 한개 칩으로 다양한 차량 플랫폼과 OTA 요구를 커버할 수 있어 개발비용, 기간을 줄여 SDV MCU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
V2X, 생명 살리는 기술! 논쟁에서 실전으로 에티포스, LTE-V2X와 5G-V2X를 하나로
V2X 기술은 교통안전, 편의를 위한 수단. 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논쟁이 정리됐으니 도로이용자를 위한 본격 서비스를 위해 정부, 자동차, 통신사, 칩셋 공급사, 장비사들이 협력할 때다. 에티포스. 홍승수 사업총괄 상무와 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SDV를 향한 Astemo의 CI/CT 진화 노력 CI/CT 환경에 CANoe4SW Server Edition 채택과 SIL Kit 도입해 타사 툴 연계
Astemo는 ECU 및 차량용 네트워크 개발, 테스트, 분석 툴 CANoe4SW Server Edition을 통해 vVIRTUALtarget으로 생성한 가상ECU를 대상으로 CT환경을 구축했다. 벡터의 SIL Kit를 사용 서드파티 ECU 가상화 시뮬레이션 도구를 연계했다.
2025-05-16 온라인기사
보안! 모빌리티 걸림돌 아닌 성장엔진으로
페스카로는 다양한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를 아우르며 폭넓은 기술 사양과 양산 경험을 축적해 이를 바탕으로 기술 중심의 기업에서 제품 중심, 고객 중심의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페스카로 CSMS 포털과 관련해 홍석민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2025년 05월호 지면기사
MIPI A-PHY의 잠재력, 정말 놓치고 있을까?
MIPI A-PHY의 잠재력, 정말 놓치고 계십니까? MIPI A-PHY 기반 칩을 개발·공급하는 발렌스는 MIPI A-PHY가 EMC, EMI 내성, 전력, 지연, GPS 간섭, 총 시스템 비용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SerDes 기술임을 강조한다.?
ST의 전동화·디지털화·기존 애플리케이션 혁신
ST는 전동화를 위한 SiC MOSFET 같은 기술, ADAS 기능의 광범위한 도입과 차세대 아키텍처 및 SDV 전환, 기존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OEM과 티어 1의 시스템이 최신 반도체 기술 이점을 누리도록 한다.
Automotive Software Validation with Shift-Left and AI-driven Approach
The complex software and architectural requirements of software-defined vehicles are significantly impacting the software validation process. Anup Sable, CTO of KPIT Technologies, presents the challenges faced by the traditional V-cycle and introduces modern approaches and solutions such as virtualization and AI-based testing to overcome them.
자동차 SW 검증: Shift-Left와 AI 접근법
SDV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및 아키텍처 요구사항은 SW 검증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글은 기존 V-사이클이 직면한 도전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상화, AI 기반 테스트 등 최신 접근법과 솔루션을 소개한다.?
에티포스, IndustryARC 선정 주요 V2X 칩셋 공급사 등재 장비 교체 없이 LTE-V2X에서 5G-V2X로의 전환
V2X 반도체 기업 에티포스(대표자 김호준)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ndustryARC(영국)가 3월 발간한 ‘V2X Chipset Market(2025 - 2031)’보고서에, 퀄컴, 오토톡스 등과 함께 글로벌 주요 V2X 칩셋 공급기업으로 등재됐다고 밝혔다.?
2025-04-08 온라인기사
SDVerse's Anniversary Celebration and Europe-Asia Tour Bosch Joins Along with Growing OEM Members
SDVerse, aiming to innovate automotive software sourcing, has reached its first anniversary. Now, the company seeks to enhance industry participation in this digital platform further. It plans to upgrade the platform to generate more business opportunities for sellers while providing buyers with innovative solutions and cost-saving opportunities. SDVerse is also working on expanding into the Europ
SDVerse의 돌잔치와 유럽-아시아 투어 보쉬의 가입과 늘어나는 OEM 멤버
자동차 소프트웨어 소싱 혁신을 목표로 하는 SDVerse가 1주년을 맞았다. 더 많은 OEM 및 소프트웨어 업체 유치, 온보딩을 위해 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시장으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SDVerse는 최근 한국과 일본을 다녀갔다.
AIRQUEST Helping Differentiate Digital Cockpits and Software Features
Automotive HMI/UX specialist AIRQUEST has helped many OEMs and suppliers transform unused software features into revenue-generating assets. For example, they completely revamped a safety feature for a major German car manufacturer, allowing customers to subscribe to it in addition to purchasing the vehicle. The feature was rolled out to over 7.2 million vehicles, generating approximately $250 mill
디지털콕핏, 앱 차별화 돕는 AIRQUEST
AIRQUEST의 제안은 간단하고 명확하다. 측정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모빌리티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디자인에서 비즈니스 요소를 제외하면 그것은 예술이다. HMI/UX에 대해 펠리스 포티노와 이야기를 나눴다.
CES 2025, 새로운 오토모티브 패러다임 D.I.A.S.
beyond HMI/////의 피터 뢰스거 박사는 C.A.S.E.가 아닌 D.I.A.S.(Diverse, Intelligent, Automated, Software-Defined)가 오늘날 변화하는 산업 환경을 더 잘 반영하고 있다고 했다. 뢰스거 박사가 CES를 정리했다.?
2025년 03월호 지면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