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 운전석 상륙작전 MS 상쾌한 출발… Linux 조심스런 행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겨냥한 IT업계의 행보가 부산하다. 자동차 부문에 눈독을 들여온 마이크로소프트(MS)는 피아트, 포드 등에 이어 최근 현대기아차와 차세대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이를 활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인텔은 윈드리버와 함께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을 겨냥한 오픈소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2008년 08월호 지면기사
HUD: 순작용과 역작용의 공존
HUD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제공 장치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간공학적, 인지과학적, 심리학적 시각 연구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 인간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보다 진지한 물음과 고찰이 있어야 한다.
2008년 06월호 지면기사
자동차의 계기장치 자동차 전장 입문(6회)
자동차의 계기장치는 운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와 시스템 작동 상태를 운행 중 운전자가 알 수 있도록 지시 및 경고해 주는 일종의 종합 상황장치다. 이들 지시장치는 미터 종류에 따라 바이메탈(bimetal)식 미터와 전자식(電磁式) 미터, 전자제어식(電子 制御式) 미터로 구분한다. 최근에는 자동차의 전장화에 따라 전자제어식 계기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마이컴 제어가 유용한 스텝모터 방식 미터가 주로 적용되
INCA를 이용한 Dodge Avenger Tuner
“형태는 기능에 종속된다”는 디자인 원칙은 “형태는 또한 적응성을 위해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라고 현대적 의미로 재조명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그 의미가 맞춤화된 양산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며, 그것이 시대적 요구다. SEMA Show는 그 사실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LIN ECU의 품질 확보 LIN 마스터 적합성 테스트 전략의 현재와 미래
고품질과 신뢰성은 첨단 자동차에 버스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필수 전제 조건이다. 자동차 개발에 사용되는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부품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경제적인 버스 시스템을 위한 효율적인 테스트 전략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 글은 최신 LIN 적합성 테스트 사양에 따라 수행 가능한 LIN 노드 테스트 옵션에 대해 설명한다. 마스터 노드의 경우 이미 잘 알려진 개발 및 시뮬레이
`HAL`이 되어가는 자동차 내비, 핸드폰, 오디오 음성컨트롤은 표준
운전 중 통화나 대시보드의 라디오, 에어컨 등 전자기기 작동으로 유발되는 운전 부주의 사고가 늘면서 예방을 위한 관련 법규가 늘고 있다. 반면 소비자들은 차에서 더 나은 편의를 위한 첨단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핸즈프리, 내비게이션, 오디오를 음성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음성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운전자 환경을 변화시키는 세 축 연결성,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그리고 통합
자동차 실내 전자장치는 과거에 비해 훨씬 더 강력해졌다. 각종 정보기기의 통합, 운전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운전석, 다른 차와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첨단 장치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차량 내부의 다양한 시스템 간 통신을 포함하여 자동차 외부의 다른 기능들과의 연결성은 부가적인 정보유통량을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다. 자동차 실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세 가지 “도전”에 주목해 본다.
차량용 액정 디스플레이 자동차와 찰떡궁합 사이즈 커지고 수량 꾸준히 늘어
자동차 업계에서 액정(LCD) 디스플레이 사용이 꾸준히 늘고 있다. 차량용 액정 디스플레이는 주로 카 내비게이션용으로 보급돼 왔으나 이제는 내비게이션에 머무르지 않고 인스트루먼트 패널(Instrument Panel)로까지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차량용은 특히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특별한 요구사항과 신뢰성, 품질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또한 자동차의 구매 동기를 높이는 효과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자동차 메이커에게는 그에
채찍질 증후군을 방지하는 자동차 시트
자동차 메이커와 업계 단체가 추돌사고 시 채찍질 증후군(Whiplash syndrome) 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은 2008년 9월부터 채찍질 증후군 피해 경감 시트 도입을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EuroNCAP 등이 시험·평가를 시작할 방침이다. 채찍질 증후군에 대한 대응이 자동차의 안전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2007년 10월호 지면기사
자동차의 충전장치 자동차 전장 입문(3회)
자동차 배터리는 엔진을 시동할 때와 정지중일 경우를 제외하고 전기장치에 전력을 공급해주고 있지만, 배터리의 축전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당연히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엔진 회전중에는 엔진 동력의 일부를 사용하여 알터네이터를 돌려줌으로써 배터리를 충전시켜 주행중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 준다. 본고에서는 충전장치에 대해 소개한다.<編輯者>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IGBT 전력 반도체 모듈
하이브리드 구동장치는 자동차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주요 부품은 내연기관과 결합된 전기 구동장치다. 차량 내부의 환경조건뿐만 아니라 여러 동작 조건에서 제기되는 요구사항에 따라 전력전자의 설계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동차의 시동장치 자동차 전장 입문(2회)
지난 호에는 자동차 전장품의 분류와 기능상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는 엔진이 정지되어 있는 크랭크 샤프트를 구동해 엔진을 시동하는 장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시동장치는 시동 조작 형식에 따라 키 스위치 절환식 시동장치, 원격 시동장치, 버튼식 시동장치로 구분할 수 있다.
2007년 08월호 지면기사
고성능 자동차 전자설계의 과제 해결
설계자들은 전반적인 설계와 검증 시간을 단축시킬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품질, 신뢰성, 비용의 목표를 상쇄시키지 않고 오히려 더욱 강화시키면서 기존 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CAN/LIN 보조 프로토콜로 연결되는 자동차 ECU 확장 Microcontroller
시스템 설계자는 CAN 버스나 LIN 버스, 심지어 아주 최근에 생겨난 통신 프로토콜로 시스템 기능 향상을 구현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보다 뛰어난 마이크로컨트롤러 성능뿐 아니라 진보된 아날로그 및 통신 주변장치를 전력 관리 기능이 설치되어 있는 칩에 통합해야 한다.
HEV, FCEV용 Supercapacitor 개발동향 및 과제
자동차의 내연기관 엔진의 보조 동력원 또는 대체 동력원으로 전기 모터가 도입되면서 배터리나 초고용량 커패시터와 같은 에너지 저장 및 발생 장치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미래형 자동차에 채용될 수 있는 배터리 기술에는 중대형 니켈수소(Ni-MH) 이차전지, 리튬이온(Li-Ion) 이차전지, 리튬이온폴리머(Li-ion Polymer) 이차전지가 있다. 또 최근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