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성의 발전과 자동차의 미래
선진국을 중심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고령화ㆍ핵가족화ㆍ이민 증가 등 인구학적 변화들, 나날이 심각해지는 도시화와 그로 인한 이동규제 강화, 그리고 탈물질주의 가치관 등은 이동수단의 선택과 자동차에 대한 인식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미래 전략이 자동차라는 제품 자체가 아닌 전반적 미래 이동성 향상에 초점을 맞춰가고 있다.
2011년 02월호 지면기사
엔진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상의 솔루션
- 기존의 알루미늄 대비 최대 50%의 중량 감소 효과 실현 - 검증된 장기 열안정성 - 210°C 이상의 온도에서 7,000시간 연속 노출 후에도 탁월한 기계적 성능 유지 - 뛰어난 웰딩 성능 - 용이한 웰딩성 및 열노화 후에도 탁월한 웰딩 라인 강도 유지
2010년 12월호 지면기사
레이싱카 설계팀이 승용차량 설계로부터 배울 점
레이싱 차량 설계는 왜 상업용 차량 설계와 보조를 맞추지 않는 것일까? 일반 승용차와 마찬가지로 이제는 레이싱 영역도 비용과 개발기간을 관리해야 한다. 강력한 컴퓨터 지원 설계기술은 도로 위의 차량이든, 레이싱 트랙 위의 차량이든 모든 차량에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 및 제작을 지원한다.
AUTOSAR 멀티코어 시스템의 부하 분산(Part 1)
AUTOSAR Release 4.0에서는 임베디드 멀티코어 프로세서 환경의 소프트웨어 분산 실행을 위한 표준화된 지원 관련 내용이 처음으로 제안됐다. 소프트웨어를 다양한 코어에 분산시킬 때에는 많은 컨트롤러, 또는 하나의 컨트롤러 내의 프로세서들에 배포하는 것에 비해 몇 가지 자유로운 점이 있다. 이는 통신으로 인한 적은 오버헤드 및 디자인 제약에서 기인한다. 이런 상황에서 한 가지 도전 과제는 멀티코어 플랫폼의 연산능력(
멀티코어 시스템에 멀티 OS 도입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인포테인먼트의 융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멀티코어 프로세서 하드웨어가 소비전력과 전자파의 증가를 억제하면서 ECU의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멀티코어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서 설계 툴이 중요한 이슈가 된다.
다중 프로토콜 CAN 환경의 무선 분석 건설장비 사례: 정확한 타이밍 제공하는 무선 LAN 솔루션
최신 건설장비를 위한 전자장치를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그 대부분의 기능을 테스트 벤치에서 테스트와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한편, 개발 단계의 후반부에는 건설 현장이나 야외 시험장에서 실제 조건에 따라 테스트와 시운전을 할 필요가 있다. 현재 벡터의 CANoe/CANalyzer 개발 및 분석 툴에는 테스트 장비로 인해 운전석에서 조종자의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업계 최초로 무선 인터페이스가 구현돼 있다. 보막 사의 전자장
자율주행, 가을의 전설이 되다
최근 무인자율주행차(이하 무인차) 관련 뉴스가 잇따랐다. 폭스바겐 그룹은 무인차로 세계적 명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지만 정착 스포트라이트는 인터넷의 거성‘구글(Google)’에게 돌아갔다. 9월, 모두가 기대했던 아우디의 무인차 파익스피크(Pikes Peak)의 주행 테스트 소식이 잠잠했지만 대신 구글이 무려 14만 마일 이상의 무인자율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히며 화제가 됐다. 폭스바겐은 구글의 소식이 전해진지 3일
고성능, 친환경, 연비를 위한 자동차 다이어트 열풍 연비 기준 강화와 유가 상승으로 탄소 소재 주목
자동차 업계의 최대 현안인 각국의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연구가 소재의 경량화로도 확산되고 있다. 자동차 소재의 경량화는 궁극적으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 수년에 걸쳐 초경량 탄소섬유 차체 개발을 위한 많은 도전이 있었다.
델파이, R-1234yf 공조 시스템 개발
세계 각국이 공조 시스템 관련 신냉매 규제를 마련하거나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델파이가 R-1234yf를 적용한 새 공조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에서도 비즈니스에 나섰다
2010년 10월호 지면기사
제조를 고려한 자동차 전장 설계
규모를 막론하고 모든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이전의 설계방식은 빠르게 퇴화하고 있다. 기술적 요구사항, 복잡성과 적기 출시 압력 등으로 인해 자동차 전장 설계 방법론은 최근 들어 대단히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하네스 설계 및 제조를 위한 검증된 데이터 중심 구조 기술을 채용해 전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단순화 할 수 있다.
ISO 26262 인증의 효과적 테스트 방법 BTC EmbeddedTester를 이용한 테스트
모델 기반 백투백 테스팅 접근법은 개발 중인 제품의 품질 향상과 전체적인 테스팅에 대한 수고를 최소화해준다. 코드 수준에서의 정형 기법 기술의 재사용으로 인해 ISO 26262, IEC 61508 또는 DO-178b와 같은 산업 표준을 기준으로 설정된 품질 레벨을 충족시킬 수 있다. 진행된 테스팅에 대한 품질을 모든 면에서 평가하기 위하여 테스팅과 개발을 진행하는 동안에 테스트 실행과 coverage 측정 기술의 견고한 결합은 필수적이
도로 주행 차량의 기능안전 ISO 26262에 따른 개발 툴의 인증
자동차 분야에 특화된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규격 ISO 26262는 도로 주행 차량에 대한 구속력 있는 규격으로서, 전자 시스템의 기능안전에 대한 일반 규격 IEC 61508을 대체한다. 2009년 7월 최종 초안 ISO/DIS 26262(DIS: Draft International Standard)가 공개되었고, 2009년 12월 국제 규격으로 승인됐다.
안전까지 고려한 엔터테인먼트의 극대화 MOST, 대규모 데이터 동시 전송하는 유연한 플랫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더 많은 도전적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갈수록 강력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뒷좌석 엔터테인먼트(RSE), HD 비디오, DVB-T 등은 더 이상 공상과학 소설만의 것이 아니다. MOST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 대역폭과 속도 향상을 통해 승객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운전부주의 예방 애플리케이션도 가능케 한다.
계기판에서 그래픽 RAM 최대 활용법 우수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하는 그래픽 혼합 기술
자동차 계기판 설계 엔지니어들은 최소의 RAM으로 우수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 글에서는 전체 프레임 버퍼를 RAM에 저장할 필요를 없앰으로써 대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RAM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은 이미지를 최적의 해상도로 저장하여 필요한 비휘발성 메모리 용량까지 줄일 수 있다.
대시 스크린, 터미널 모드로 폰 아바타 되나? 노키아의 미러링
스마트폰이 자동차의 대시보드와 완벽하게 통합되려 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안전성, 연결성, 지속성, 수익성 등 자동차 산업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키고 표준화를 통해 차내 서비스의 주도권을 가져가려 하고 있다. 노키아의 ‘터미널 모드’ 기술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월등한 성능, 연결성, 서비스를 차량의 헤드유닛 스크린을 빌려 제공하려는 시도다.